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수학성적은 국어실력에 좌우된다? 초등국어 중요성!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오는 2017년 초등 1·2학년 교과서부터 적용되는데요, 학습량을 20% 줄이면서 교과서도 25% 얇아졌습니다. 특히 1학년 1학기 때는 한글을 몰라도 국어·수학 수업을 따라갈 수 있게 글자를 줄이고 놀이, 활동 중심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오늘은 2017년 초등 1·2학년부터 적용되는 새 교과서에 대한 변화와 함께 초등국어와 수학성적의 연관성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새로 개발된 교과서는 학습분량을 20% 줄이고 학생 참여 활동을 늘려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고 하는데요, 1학년 1학기 전체 교과서 분량도 1074쪽에서 802쪽으로 272쪽(25%) 줄였다고 합니다.

 

2015개정 교육과정은 한글교육을 대폭 확대한 게 특징인데요, 모든 학생이 읽고 쓸 수 있는 기초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글 교육시간을 기존 27시간에서 62시간으로 늘렸다고 해요. 적어도 한글교육은 공교육에서 책임지겠다는 뜻으로 볼 수 있는데요, 학생들은 연필잡기부터 시작해 자음과 모음, 글자의 짜임, 받침 없는 글자, 받침 있는 글자 순으로 한글을 배우게 됩니다.

 

'밝다', '앉다' 등 곁받침(ㄺ, ㄵ)이 들어간 어려운 내용은 2학년까지 배우게 했는데요, 무리한 받아쓰기처럼 한글을 기계적으로 암기하는 대신 놀이하며 재미있게 배울 수 있게 활동 중심으로 구성했다고 합니다.

 

 

특히 1학년 1학기에는 국어, 수학 등 모든 교과서에 글자 노출을 최소화하고 듣기와 말하기 중심으로 구성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한글을 몰라도 수업을 따라가는 데 지장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이는 곧, 초등학교 1학년 때 한글교육을 강화한 것과 같은 취지라고 할 수 있어요.

 

 

  

 

 

 

'국어' 교과서는 학기당 두 권(가·나)으로 이전과 동일하지만, '국어 활동'교과서는 학기당 두 권에서 한 권으로 통합되어 한 학기에 총 3권의 교과서로 국어 학습을 하게 됩니다. 또한, 초등 1·2학년 '국어 활동'교과서는 한글 읽기와 쓰기 활동 등을 강화한 워크북 형태로 구성됩니다.

 

 

 

 

 

2017년에 새롭게 바뀐 초등 1·2학년 국어 교과서의 핵심은 한글교육 강화인데요, 한글 학습은 어휘력, 독해력과 직결됩니다. 어휘력과 독해력은 국어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의 학습에도 밑바탕이 되는 요소인데요, 하지만 단기간에 형성되기는 어렵기 때문에 꾸준한 국어 학습이 필요해요.

 

 

 

 

 

올해부터 바뀌게 되는 초등 1·2학년 수학 교과서는 '스토리텔링' 방식의 수학 학습 내용은 줄었지만,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를 풀기 위해 읽어야 하는 한글 글자 수는 여전히 많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는 국어 실력이 다른 과목의 학습에 기본 바탕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수학 문제를 풀 때 가장 먼저 마주하는 것이 질문이며, 질문을 읽고 명확하게 이해하려면 국어 실력이 뒷받침 되어야 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초등학생 시기, 수학과목의 성취도를 높이려면 국어 실력을 집중적으로 향상시켜야 합니다.

 

수학 문제의 문장이 조금만 길어도 힘들어하는 경우, 아이의 국어 실력을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국어 실력은 무작정 많은 글을 읽는다고 향상되지는 않습니다. 글의 종류에 따라 글을 읽는 방법을 정확히 알고, 핵심 주제를 파악하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취학 전후 시기부터 올바른 국어 공부 습관을 들여야만 키울 수 있습니다.

 

 

 

눈높이국어로 펼쳐가는 국어공부를, 눈높이 스쿨국어로 맞춰가는 초등국어 공부를 시작해보세요! 1,500여 편의 글감으로 배경지식을 펼쳐주는 눈높이국어는 독해력과 어휘 실력을 키워주고, 초등국어 전 영역에 대한 감각을 풍요롭게 해줍니다.

 

 

 

또한, 개정된 초등국어 교과서 내용을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게 해주는 눈높이스쿨국어는 학교시험에 대비한 다양한 평가 문제를 단계적으로 연습하게 해주는데요, 새로운 교과서의 학습 목표에 맞춰 교과서 글감을 다루고 있는 눈높이스쿨국어는 교과서 학습을 충실하게 할 수 있는 본교재와 학교 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시험 대비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등국어를 잘 하려면 국어도 영어, 수학만큼 공부해야 하는 과목이란 인식이 전환이 필요하다는 사실, 꼭 기억하시고, 국어 공부의 자신감! 그 설레는 경험을 눈높이스쿨국어로 만들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