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중등논술 대비하기! 왜 논술학습이 필요할까?

 

 

 

 

중학교에 올라가면 본격적으로 입시를 내다보게 되는데요, 중등 내신부터 자유학기제, 수행평가, 포트폴리오는 물론 수능 대비까지 챙겨야 할 것이 많아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등논술 대비하기, 왜 논술학습이 필요한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인문학적 상상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는데요,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올해부터 인문 소양을 기르는 독서활동이 중요해졌습니다.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려면 문학, 비문학을 아우르는 다양한 장르의 책을 접하고, 이와 관련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후 토론과 토의, 독후감 작성 등 독후 활동을 통해 습득한 개별 지식들을 융합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2017학년도 수능은 최근 6년간 치러진 수능 중 가장 어렵게 출제됐는데요, 특히 국어와 수학이 어려워 만점자 비율이 전년도에 비해 감소했습니다. 또한 2018학년도부터는 영어 절대평가로 전환되면서 주요 대학 입시에서 국어와 수학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질 예정입니다. 따라서 수능 국어가 입시의 변별력을 가르는 핵심 요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2017학년도 수능 국어에서 수험생들이 가장 까다로운 유형으로 꼽은 것은 비문학 파트였습니다. 지문의 내용이 어렵거나 지문의 정보량이 많아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인데요, 평소 독서와 논술을 통해 독해력을 키우면 새로운 정보가 담긴 비문학 지문도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전국 15세~24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고민에 대해 설문한 결과 ‘진로에 대한 고민’이 22.1%로 1위인 ‘공부에 대한 고민’의 뒤를 이었습니다. 이처럼 청소년들은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중학교 때는 관심사와 적성이 보이기 시작해 진로 탐색에 중요한 시기입니다. 한편 학업 부담으로 진로 체험을 할 시간은 줄어들게 되죠. 진로 교육 전문가들은 독서를 통해 진로 탐색이 가능하다고 말하는데요, 관심 분야를 중심으로 지적 호기심을 확장하는 독서, 글쓰기를 하다 보면 적성을 찾는 데 도움 받을 수 있습니다.


 

 


2018학년도 대입 수시 비율은 전체 전형의 73.7%를 차지해 대학 입시에서 수시가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수시는 학생부 위주이며 학생부의 절반은 수행평가에서 결정되는데요, 이처럼 중·고등학교 수행평가는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수행평가는 과목이 달라도, 독해와 토론, 글쓰기가 기본적인 공통분모입니다. 국어는 토론과 토의,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글쓰기가 많으므로 평소 독서를 통해 배경지식을 넓히고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수학은 고차원적인 사고와 창의력을 요구하는 문제가 출제되는데요, 토론을 통해 기존에 알고 있던 문제풀이 외에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는 과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과학은 실험 계획을 세우거나 내용을 유추하는 등 상상해 작성하는 수행평가가 출제됩니다. 목적, 과정, 결과 등을 스스로 생각해 주어진 문제에 대해 명확한 답을 쓰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논술학습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제 중등논술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요? 솔루니 중등 국어논술은 내신, 진로, 수행평가까지 잡아 줍니다. 솔루니 중등 국어논술 기본단계는 중등 전 학년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비문학 작품을 다루는데요. 교과서 지문독해를 통해 독해력을 향상할 수 있고, 진로 탐색과 수행평가는 물론 수능 대비까지 할 수 있습니다.  솔루니와 함께라면 중등논술, 걱정 없겠죠?

 

 

<솔루니 중등 국어논술 로드맵>

 

단계

 입문(중등교과문학)

G 6개월

기본

H 6개월

심화

I 6개월

 완성

J 6개월

콘셉트

교과서 문학 독서

토론 글쓰기

진로 독서와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인문 고전 독서와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교과 대비 독서와

실전 논술

커리큘럼

한국 단편소설

독서 토론 논술

교과 독해

진로 독서

수행평가 쓰기

교과 독해

인문 고전 독서

수행평가 쓰기

교과 문학

교과 독해 토론

실전 논술

 

 

 


지금까지 중등논술 대비가 필요한 이유와 ‘솔루니 중등 국어논술’과 함께 본격적으로 입시에 대비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내신부터 수행평가, 수능시험까지 대비할 수 있는 중등논술 학습, 솔루니와 함께 준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