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생각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 언어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법!

 

 

 

 

혹시 말이 느리고 발음도 부정확해서 자기 생각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 때문에 고민이신가요? 처음에는 그러려니 하며 그냥 두었는데 아이의 말을 자꾸 못 알아 들어서 '뭐라고?'하고 다시 질문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질문을 하면 한두 번은 아이가 다시 말하려고 하다가 조금 지나니 '아니에요. 됐어요.'하면서 말문을 닫아버리는 경우가 있으신가요? 이처럼 언어발달이 느린 아이는 또래 아이들이 놀리듯 흉내를 내는 경우까지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생각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를 위해 언어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느린 학습자는 언어 자극이 열악한 가정 환경과 말하기 경험 부족, 제한된 사고 능력 등의 이유로 언어 발달의 지체를 보입니다. 느린 학습자는 어휘력이 부족하며, 발음이 부정확한 편인데요, 친숙하고 잘 알고 있는 어휘라도 말로 구사하기는 더욱 어려워합니다. 특히 '부탁하기, 주문하기, 의견 말하기, 질문하기 등'의 말로 자기가 원하는 것을 표현하는 것을 힘들어 합니다.

 

 

 

불안 혹은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인 원인, 뇌나 성대, 청각기능 등의 기질적인 원인 그리고 양육 환경 및 양육자의 발음 등 환경적인 원인들이 있으며, 여러 원인들이 서로 영향을 끼치거나 복합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래에 비해 발음이 부정확해서 놀림감이 되며, 원만한 또래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말을 알아듣지 못한다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아서 언어발달뿐만 아니라 정서발달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느린 학습자의 언어 발달 특성을 이해해야 하며, 양육자가 조급하게 생각해서 아이를 다그치지 않아야 합니다. 아이를 다그치면 아이의 언어 발달은 더욱 지체되고, 아이가 말로 표현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느린 학습자는 청각적 주의력이 낮아서 정확하게 듣는 것에 어려움을 보입니다. 따라서 읽어주는 글을 정확하게 듣고 답하기, 노래 가사나 동화책을 듣고 단어가 몇 번 나왔는지 찾아보기, 단어들을 순서대로 불러주고 따라서 읽거나 외우는 연습을 하기 등으로 청각적 주의력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입을 크게 벌리고 정확하게 소리를 내어 카드나 책을 읽어보는 훈련을 반복합니다.

 

 

 

아이는 양육자가 사용하는 문장의 형태를 그대로 따라 하는 경우가 많고, 양육자가 어떤 단어를 어떤 문장의 형태로 갖춰 표현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언어발달에 큰 영향을 줍니다.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선택해 천천히, 몸짓을 써가면서 대화를 많이 해줍니다. 또한, 양육자가 책을 읽어줄 때는 정확한 발음으로 되풀이해서 말해주면 아이의 발음에도 도움이 됩니다.

 

 

 

칭찬을 많이 받을수록 아이는 말하는 것에 자신감을 가지게 됩니다. 느린 학습자는 어휘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낱말의 뜻을 실생활과 연결하여 쉽게 설명하면 이해를 보다 잘할 수 있습니다.

 

 

 

 

간판읽기, 설명서 읽고 따라 하기, 표지판 읽고 길 찾아가기, 같이 보고 읽으면서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추측하고 이용하기, 체험학습이나 야외활동, 여행 등 새로운 장소 및 흥미로운 사물이나 상황 접하기 등 아이의 이전 경험과 연관 짓고, 친밀한 느낌을 경험하게 하는 질문과 대답을 통해 아이의 경험이 말로 표현되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언어발달에 도움이 되는 학습코칭 포인트>

 

▶ 아이에게 말을 할 때 편안하게 그리고 천천히 말해주세요.

▶ 양육자가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고, 매일 책을 읽어주세요.

▶ 발음을 더듬더라도 아이의 표현을 격려하고 칭찬해주세요.

▶ 발음의 문제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면 적절한 지도를 통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생각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의 언어발달에 도움이 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평소 아이와 대화를 할 때는 편안한 말투로 천천히 말하고, 아이의 표현을 자주 칭찬해주면 자신의 생각을 똑 부러지게 표현하는 아이로 성장할 거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