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초등단원평가 대비 방법 Q&A

 

 


중간고사, 기말고사는 이제 옛말, 그 대신 단원평가를 보는 학교가 늘고 있어나고 있는데요, 초등단원평가는 언제 어떻게, 어떤 기준으로 치러지는 걸까요? 많은 학부모들이 아이의 초등단원평가 결과를 궁금해하고 점수가 낮지 않을까 걱정하시기도 하죠. 하지만 초등단원평가는 성적에 따라 아이들을 줄 세우는 시험이 아니랍니다. 오늘은 많은 학부모들이 궁금해하는 초등단원평가 대비 방법을 Q&A 형식으로 알려드릴게요~!

 

 

 

 

 


A. 초등단원평가는 말 그대로 단원을 마친 뒤에 실시하는 것으로 각 교과가 몇 단원으로 구성되느냐에 따라 다른데요,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과목에서 단원평가를 실시할 수 있으니 단순계산으로는 시험 횟수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모든 과목에서 단원평가를 하는 것은 아니며, 평가횟수 적정화에 따라 모든 단원을 보지도 않습니다. 수학 1단원과 3단원이 수와 연산 영역이라면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1단원과 3단원을 연이어 가르친 다음 한번에 단원평가를 하는 식인데요, 학기 중에 몇 번을 볼지는 교사 재량으로 정하게 됩니다.

 

 

 


A. 우리나라는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따르기 때문에 교과별 성취기준은 동일합니다. 해당 학년에서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기준이 정해져 있다는 뜻인데요, 다만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내용은 교사마다 다르게 추출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평가 문항, 즉 시험 문제도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는데요, 평가내용과 평가문항은 기본적으로 담임선생님의 재량입니다. 학교별로 다르고 학년 공동으로 하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A. 보통 80~100점이면 잘함, 60~80점이면 보통, 60점 미만은 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기준 또한 학교마다 다른데요, ‘도달/미도달 후 도달/미도달’로 평가하는 곳도 있고 ‘매우잘함/잘함/보통/노력요함/부진’ 등으로 더욱 세분화해 평가하기도 합니다. 또한, 시험 난이도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나오기도 합니다.

 

 

 

 


 

A. 초등학교에서는 교육의 목표를 성취기준 도달로 보기 때문에 기본 개념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문제가 주를 이룹니다. 성취기준은 지식, 기능, 가치, 태도 등의 특성으로 진술되는데요, 이에 따라 기본개념을 묻거나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문제는 개념 확인 위주로 출제되고 교사에 따라 심화 문제를 한두 개 추가할 수 있습니다.

 

 

 

 

 


A. 단원평가 결과가 최종 성적은 아닙니다. 단원평가는 여러 가지 평가도구 중 하나이기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단원평가에서 만점을 받더라도 다른 수행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한다면 최종 성적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단원평가 결과가 낮더라도 평가 이후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려고 노력해서 성취기준에 도달하면 최종성적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A. 경기도교육청은 시험지를 가정에 통지하라는 학업성적관리 시행지침을 시행하기 때문에 채점된 시험지를 집에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시도교육청에서는 보통 시험지를 가정으로 보내지 않습니다. 시험을 치른 뒤 오답 체크용으로 학생들에게만 시험지를 나눠줬다가 걷기도 하는데요, 단원평가 결과가 궁금하다면 담임선생님에게 요청해야 합니다.

 

 

 

 

 

 


A. 초등단원평가는 성취기준 도달도를 확인하는 평가이기 떄문에 성취기준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시험대비의 출발점입니다. 국가에서 정한 성취기준은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ncic.go.kr)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데요, 아이가 속한 반의 평가 계획은 학교 알리미 서비스(www.schoolinfo.co.kr)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학기 초에 나눠주는 평가 내용과 일정을 참고해도 되는데요, 어떤 단원을 평가하는지, 언제쯤 평가하는지 파악할 수 있어 복습 스케줄을 짜는 데 유용합니다.

 

 

 

 

지금까지 학부모들이 궁금해하는 초등단원평가 대비 방법을 Q&A 형식으로 알려드렸는데요, 초등단원평가는 말 그대로 아이가 단원의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는지를 알아보는 평가입니다. 따라서 선생님 대부분이 단원의 기본 개념을 알고 있는지 정도만 평가하기 때문에 문제를 어렵게 출제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니 가정에서는 아이의 점수에 연연하기보다 한 단원의 내용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파악하는 정도로 단원평가를 이해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