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중간고사 끝!초등 공부습관을 진단해보세요!

 

 

 

이 맘 때쯤이면 전국 대다수의 학생들이 새 학년의 첫 시험인 중간고사를 끝마쳤을 텐데요, 중간고사를 막 마친 지금이 바로 생활 태도와 더불어 공부습관을 진단할 최적의 시기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중간고사를 끝마치고 점검해보는 초등 공부습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수업시간에 선생님 설명을 들으며 교과 내용을 충분히 이해했는지 검토해보세요. 수업 시간에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을 나중에 혼자 공부하려고 하면 힘들고 어렵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수업 전에 모르는 부분을 체크하고, 수업 중에 선생님 설명으로도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바로 질문하여 완전하게 이해하는 것입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있나요? 초등 고학년이 되면 공부량이 많아져 잠을 줄이는 학생이 있습니다. 그러나 잠은 하루 6시간 이상 자야 합니다. 푹 자고 깨어있는 시간에 최선을 다하는 생산적인 학습 훈련을 해야 합니다. 또한, 실행 가능한 계획은 세우고 실천해 성취감을 맛보는 생활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계획은 일주일 단위로 세우고, 스스로 일일 과제를 정해서 반드시 실천하도록 하세요.

 

 

 

 

 

틀린 문제를 확인해 보았나요? 시험이 끝나면 교과서와 참고서를 이용하여 오답노트에 과목별 틀린 문제의 개념과 원리를 정리해야 합니다. 평소 틀린 문제를 노트에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면 시험 직전 최종 점검에 도움이 됩니다.

 

 

 

 

 

자습하는 공부습관도 매우 중요한데요, 수동적인 태도로 공부를 할 때보다 스스로 경청하며 점검하는 학습 태도가 훨씬 의미가 있습니다. 명문대 입학 성공 사례들을 봐도 상당수의 학생들이 자습을 매일 매일 꾸준하게 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죠?

 

이처럼 자습은 초등학생 때부터 꼭 들여야 하는 공부습관입니다. 복습 역시 자습과도 긴밀한 연관이 있는데요, 스스로 복습하는 것이 곧 자습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배운 내용을 다시 한 번 점검하며 공부하다 보면 보다 뚜렷하게 기억에 남을 수 있어요. 최근에는 많은 부모님들이 아이들에게 '선행학습'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선행학습 보다는 복습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답니다.

 

 

 

 

 

지금까지 중간고사가 끝나고 알아보는 초등 공부습관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이러한 습관은 하루아침에 길러지는 것은 아니랍니다. 아이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 다음 스스로 평가하는 자기주도형 학습. 바로 과정을 중요시하는 눈높이 공부습관인데요, 이렇게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갖고, 성취감을 맛보게 되면 공부를 하는 것이 즐겁고 신날 수 밖에 없겠죠? 기초부터 내신까지 눈높이와 함께 신나게 공부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