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서울 명소 동대문 DDP

 

 

 

 

'계절의 여왕'이라 불리는 5월이 찾아왔지만, 연일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 때문에 야외에 나들이 가는 것이 망설여지죠. 그래서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체험 공간을 찾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오늘은 실내에서 다양한 맛과 멋,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서울 명소 동대문 DDP를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

 

 

 

 

 

동대문 DDP 가는 방법은 지하철 2·4·5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1~2번 출구로 나오시면 되는데요, 1번 출구로 나올 경우 어울림광장, 디자인장터, 살림터 지하2층 출입구, 배움터 지하2층 출입구에 가까우며, 2번 출구로 나올 경우 살림터 1층 출입구,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입구(갤러리 문, 지하주차장 측)에 가까우니 참고해주세요~!

 

 

 

 

DDP는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 위치한 복합 문화 공간인데요, 2014년 3월 21일 개관한 이래 DDP에서는 각종 전시, 패션쇼, 신제품발표회, 포럼, 컨퍼런스 등 다양한 문화 행사가 진행되어 왔습니다.

 

 

 

동대문 DDP는 디자인 트렌드가 시작되고 문화가 교류하는 장소이기도 한데요, 세계 최초 신제품과 패션 트렌드를 알리고, 새로운 전시를 통해 지식을 공유하며, 다양한 디자인 체험이 가능한 콘텐츠로 운영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동대문 DDP는 아시아로, 세계로 향하는 ‘디자인·패션산업의 발신지’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성 건축가로서는 최초로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자하 하디드(Zaha Hadid)가 설계한 DDP는 세계 최대 규모의 3차원 비정형 건축물이기도 한데요, 자하 하디드의 DDP 설계안에는 동대문 지역이 지니고 있는 역사적·문화적·사회적·경제적 토대 위에 새로운 미래적 가치와 비전을 더한 동대문의 새 풍경이 담겨 있었습니다. 자하 하디드는 이른 새벽부터 밤이 저물 때까지 쉴 새 없이 변화하는 동대문의 역동성에 주목해 곡선과 곡면, 사선과 사면으로 이뤄진 특유의 건축 언어로 자연물과 인공물이 이음새 없이 이어지는 공간을 만들어냈습니다. 이러한 콘셉트를 기반으로 DDP는 동대문이 갖는 상징성에 새로운 풍경을 더하게 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동대문 DDP 홈페이지>

 

DDP 내 가장 높은 층고(층의 높이)를 자랑하는 알림터는 디자인 트렌드가 시작되고 문화가 교류하는 공간인데요, 이곳은 신제품 발표회, 패션쇼, 세미나, 국제포럼, 제작 발표회, 박람회 등 새로운 생각, 새로운 퍼포먼스를 발표하고, 시민과 함께 창조산업을 열어가는 곳이에요.

 

 

 

 

 

배움터는 곡선과 사선의 감각적인 조형미가 눈에 띄는 디자인전시관으로 창조적 디자인의 지평을 넓히는 배움의 장입니다. 이곳에서는 세계 디자인 트렌드를 공유하기 위한 디자인·패션 전문 전시 공간으로 전시, 어린이체험전시, 카페, 쉼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국 디자인의 원형과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만나고 느끼고 배울 수 있는 전시가 상시 개최된답니다.

 

현재 동대문 DDP 배움터 2층 디자인박물관에서는 <훈민정음·난중일기 : 다시, 바라보다>가 진행 중인데요, 간송미술관 소장품인 '훈민정음 해례본' 진본과 '난중일기', 이를 현대적으로 시각화한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랍니다.

 

배움터 B2층 디자인전시관에서는 <픽사 애니메이션 30주년 특별전>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번 전시에서는 픽사의 30년 역사를 거쳐간 다양한 애니메이션 스케치와 모형, 예술작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또, 배움터 4층 디자인놀이터에서는 <브릴리언트 키즈모터쇼>가 진행 중인데요, 어린이들이 그린 상상 속 자동차를 실제로 제작해 보여주는 전시로 아이들과 함께 찾으면 참 좋아하겠죠? ^^

 

 

<훈민정음·난중일기 : 다시, 바라보다>

 

전시기간 : 2017. 4. 13(목) ~ 10. 12(목) 10:00~19:00 

전시장소 : 동대문 DDP 배움터 2층 디자인박물관

입장료 : 개인 10,000원 / 단체(20인 이상) 8,000원

 

 

<픽사 애니메이션 30주년 특별전>

 

▶ 전시기간 : 2017. 4. 15(토) ~ 8. 8(화) 10:00~21:00 

전시장소 : 동대문 DDP 배움터 B2층 디자인전시관

입장료 : 성인 13,000원 / 청소년 11,000원 / 어린이 9,000원

 

 

<브릴리언트 키즈모터쇼>

 

전시기간 : 2017. 4. 22(토) ~ 5. 31(수) 10:00~18:00 

전시장소 : 동대문 DDP 배움터 4층 디자인놀이터

입장료 : 개인 4,000원 / 단체(20인 이상) 3,000원

 

 

 

 

<이미지 출처 : 동대문 DDP 홈페이지>

 

살림터는 대규모 디자인숍 살림1, 2관(Design Shop)은 우리의 살림살이, 즉 일상생활의 디자인을 중시한다는 의미를 담아 이름 지어진 곳입니다. 살림 1관(살림터 1층) 디자인숍에서는 재치 있고 기발한 디자이너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각종 디자인 프로모션 및 세미나가 진행되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단, 오는 6월 30일까지 살림2관(살림터 2층)은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한 리뉴얼 공사가 진행되어 현재 임시 휴관 중이니 참고해주세요~!

 

 

 

 

 

 

DDP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이간수문전시장 옆 잔디정원 일대에는 눈부신 LED 장미밭이 있습니다. 가족과 친구, 연인 등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동대문 DDP LED 장미정원을 산책하며 아름다운 야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동대문 DDP 홈페이지>

 

LED 장미정원은 총 25,550송이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는 LED 장미정원이 설치된 2015년 대한민국 광복 70주년을 기념하며, 70에 365를 곱한 수인 25,550송이를 1년 365일 세계 시민들과 축제처럼 즐기고자 하는 의미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동대문운동장 기념관에서는 지금은 사라진 옛 동대문운동장을 모형으로 관람하실 수 있으며, 각종 유물 및 동대문운동장에서 열렸던 체육대회와 행사 그리고 주변의 삶, 풍물시장까지 과거를 회상해 볼 수 있습니다. 부모님 세대에게는 어린 시절의 추억을 떠올리게 해주고, 아이들에게는 과거로의 여행을 떠날 수 있게 해주는 공간입니다.

 

 

 

<이미지 출처 : 서울 밤도깨비야시장 홈페이지>

디디피 청춘런웨이마켓은 패션의 중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리는 상상하고(Dream), 만들며(Design), 즐기는(Play) 맛과 멋의 시장인데요, 열정 넘치는 젊음을 만날 수 있는 밤도깨비야시장이랍니다. 오는 10월 29일까지 매주 금·토요일 오후 7~12시, 동대문 DDP에서 만나보실 수 있어요.

 

 

 

 

 

 

지금까지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서울 명소 동대문 DDP를 소개해드렸는데요, 미세먼지로 인해 야외활동을 하기 꺼려지는 요즘, 아이와 함께 나들이 가기 좋은 장소로 추천해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