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초등학교 시험에서 서술형 평가의 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만약 아이가 서술형 문제에서 자주 감점이 나온다면 서술형 평가에 대한 특징과 대비법을 꼼꼼히 알아두어야 합니다. 오늘은 서술형 문제를 잡아 성적을 올릴 수 있는 서술형 평가 대비법을 알려드릴게요~!

 

 




 

 

서술형 문제는 어디에서 출제될까요? 단원 목표와 연관이 깊은데요, 예를 들어 단원 목표가 ‘들이를 비교하는 방법을 말할 수 있고, 들이 단위의 필요성을 알 수 있다’ 라고 제시되었다면 L, mL 등 다른 단위로 표시된 액체의 양을 비교하는 내용이 문제로 나올 수 있습니다. 서술형 평가는 학생들이 교과에서 요구하는 ‘성취 기준’에 달성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서 실시하는데요, 바로 이 성취 기준이 교과서 단원 목표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단원 목표를 염두에 두고 공부하면 서술형 문제의 의도나 평가 기준을 파악하기 쉽겠죠?

 

 


 

서술형 문제는 무조건 어렵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선입견과 달리 심화형보다 기본형이 많습니다. 단순히 교과 지식이나 문제의 답, 실험 결과를 물어보는 것이 아니라 개념과 원리를 정확하게 알고 표현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죠. 우선 기본 개념부터 확실하게 자기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연습해 두세요. 다른 사람에게 개념이나 풀이과정을 가르쳐 준다는 생각으로 꼼꼼하고 상세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개념 설명에 꼭 들어가야 할 단어가 무엇인지 체크하는 것도 중요해요.

 

 


대표적인 서술형 문제 유형이 있습니다. ‘그림에서 예각을 모두 쓰시오’ 등 자료 이해하기, ‘(가)와 (나)의 차이점을 2가지 쓰시오’ 등 비교하기, ‘이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는 설탕물의 특징을 쓰시오’ 등 설명하기, ‘실생활에서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한 기구 3가지를 쓰시오’ 등 생활 속에 적용하기 문제는 단골로 출제됩니다. 이 외에도 느낌 표현하기, 계산하기, 구별하기, 그림으로 표현하기 등의 유형이 있으니 대표 유형을 숙지해 두세요.

 

 


 

서술형 문제는 대부분 교과서와 익힘책 등에 나오는 문제나 활동이 조금 변형된 것들입니다. 때문에 교과서와 익힘책에 나온 문제를 제대로 풀 수 있다면 대부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교과서에 나오는 활동이나 그리기 등은 직접 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직접 활동을 하지 않고 답만 외우면 조금만 응용이 되어도 당황할 수 있습니다.

 

 


 

 

서술형 문제는 조건에 맞춰 써야 감점을 당하지 않는데요, 내용이 출제 방향과 맞는지, 논리적으로 작성했는지, 완전한 문장으로 적었는지에 따라 다양한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OO자 이내로 쓰시오’, ‘경험을 살려 쓰시오’ 등 문제가 요구하는 내용에 맞춰 써야 합니다. 또 풀이 과정을 서술할 때 숫자나 기호, 단위 등을 정확히 표기하는 연습도 해두세요. 답안을 다 쓴 다음 주어와 서술어가 정확하게 호응하는 문장으로 썼는지, 맞춤법에 맞춰 썼는지, 글씨를 깨끗하게 썼는지도 확인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1. 중심내용 찾아보기

 

국어 서술형 평가는 교과서 지문을 요약하거나 중요 내용을 문장으로 표현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는데요, 교과서를 읽을 때 모르는 어휘를 찾아보면서 꼼꼼하게 읽고, 중심 내용을 파악해 봐야 합니다. 초등 저학년은 지문 속 중요한 문장과 단어 찾기, 고학년은 지문 읽고 요약하기 등의 활동이 도움이 됩니다.

 

2. 교과서 문제 풀기

 

교과서의 ‘생각하기’ 등에 나오는 질문에 자세하게 답해 보세요. 교과서에는 글쓴이의 의도를 묻거나 글에 대한 느낌을 묻는 문제, 지문 속 인물의 마음상태 설명하기 등 다양한 문제가 있는데요, 각각 단원 목표에 맞는 것들입니다. 문제의 답을 어법에 맞게 쓸 수 있도록 직접 연필로 쓰면서 연습하세요.

 




1. 용어 정리하기

 

사회는 어려운 용어 때문에 기피하는 아이들이 많은 만큼, 용어만 제대로 정리해 두어도 큰 도움이 됩니다. 교과서를 찬찬히 읽으면서 새로 등장하는 어휘와 의미를 정리해 두세요. 개념과 관련 있는 사회 현상이 어떤 것인지 생각해 보는 습관을 가지면 도움이 됩니다.

 

2. 시각자료 분석하기

 

교과서에 나오는 지도, 사진, 도표 등의 자료가 무엇을 뜻하는지, 특징은 무엇인지, 여러 자료 사이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정리해 두면 좋습니다. 또 제시된 자료가 단원의 내용과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파악하고 해석해 결론을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1. 실험 내용 정리하기

 

과학은 서술형 평가는 ‘이런 결과가 나타나는 까닭을 쓰시오’, ‘이 실험을 통해 알 수 있는 점을 쓰시오’ 등과 같이 실험과 관련된 문제가 많습니다. 따라서 교과서에 나오는 실험의 과정과 결과를 정확하게 알아 두어야 하는데요, 실험 후에 실험 준비물, 실험 과정, 실험을 통해 알게 된 사실, 실험할 때 주의점 등을 정리해 두면 좋습니다.

 

2. 생활 속 원리 알아두기

 

과학 원리가 생활 속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물어보는 문제도 많은데요, ‘물을 얼리면 왜 부피가 커질까’ 등 생활 속 궁금증에 ‘왜?’ 라는 질문을 던져보고, 거꾸로 ‘자석의 원리가 활용되는 물건은 무엇일까’ 처럼 교과 내용을 생활과 연관 짓는 연습도 해보세요.

 

 

 

1. 풀이과정 자세히 쓰기

 

수학 서술형 평가에서는 정답에 도달하는 과정을 빠뜨리지 않고 서술하도록 평소 풀이과정을 자세히 적어야 합니다. 문제를 단계별로 나눠서 풀어보는 연습을 하면 좋은데요, 예를 들어 분수의 덧뺄셈이라면 ‘분모가 같아지도록 통분하기 → 분자를 계산하기 → 대분수로 나타내기’처럼 세 단계 중 하나라도 빠뜨리지 않고 서술하도록 평소에 연습합니다.

 

2. 단골 유형 알아두기

 

수학 서술형 평가는 한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풀거나, 식을 보고 문제를 만드는 문제, 잘못된 풀이과정을 제시한 다음 틀린 이유를 물어보는 문제 등이 단골로 출제됩니다. 또, 도형 문제와 같이 그림을 그리는 문제도 많은데요,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하는 문제지만 평소 접해 보지 않으면 당황할 수 있으니 교과서와 익힘책에 나오는 문제 유형을 모두 풀 수 있도록 익혀 두세요.

 

 

 

지금까지 서술형 문제를 잡아 성적을 올릴 수 있는 서술형 평가 기본 대비법과 과목별 대비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내용들을 참고하셔서 아이가 서술형 평가에서 고득점을 얻을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 ^^

 

 

 

 

 

 

 

by 대교 2017. 6. 13. 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