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우리아이 젓가락질 잘하게 만드는 노하우




손은 '제2의 두뇌'라고도 하죠. 손을 부지런히 놀리면 자연스레 두뇌도 발달하고 감성 발달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에요. 때문에 어려서부터 아이들에게 올바른 젓가락질을 교육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랍니다. 또, 젓가락질을 많이 하면 소근육이 발달돼 대뇌에 자극을 줘 지능 개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그럼 지금부터 언제부터 젓가락질 교육을 하면 좋을지, 그 시기와 젓가락질을 잘하게 하는 방법들을 살펴볼게요.


 

 

 


아이가 혼자 음식을 먹기 시작했다면 젓가락질을 가르칠 때예요. 대체로 24개월이 지나면 아이들은 간단한 의사소통을 해낼 수 있는데요, 이때부터 천천히 젓가락질 연습을 시킬 수 있답니다. 부모님이 아이의 식사를 도와주다가, 아이가 스스로 숟가락이나 젓가락에 대해 사용하고 싶어하거나 흥미를 보이면 이때부터 젓가락질을 가르쳐주시면 돼요.








이때, 처음부터 억지로 젓가락질을 시키기보다는 마치 놀이를 즐기는 것처럼 재미있게 젓가락에 친숙함을 느끼게 만드는 것이 포인트예요. 24개월 무렵의 아이들은 금방 지루함을 느끼며 흥미를 잃기 쉬워요. 따라서 젓가락질이 재미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을 할 때에는 최대한 의성어를 많이 사용하고 표정을 풍부하게 드러내며 아이들을 지도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또, 아이가 젓가락질을 하기 싫어하거나 짜증을 부린다면 강요하지 말고 잠시 멈추는 것이 좋아요. 강압적으로 아이에게 젓가락질 하는 방법을 주입시키려고 할 경우, 자칫 아이들이 젓가락에 대한 안 좋은 기억을 가질 수도 있답니다.





 

아이가 직접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가 그려진 유아용 젓가락을 고르게 해보세요.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가 그려진데다 직접 고른 물건이라면 애착이 쌓일 수밖에 없는데요. 이는 아이 스스로 의욕적으로 젓가락질을 하는 데 도움을 줘요. 또, 처음 젓가락질을 시작할 때는 실리콘 링이 부착된 유아 전용 젓가락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 고정된 링에 손가락을 끼우고 움직이다 보면 젓가락질의 원리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답니다.







아이들은 손 조작 능력이 완벽하지 않으므로 처음에는 빵이나 떡 등 잡기 쉬운 음식물부터 점차 어려운 음식을 집게 해보세요. 서툴더라도 아이가 젓가락을 장난감처럼 갖고 놀게 만들면 되는데요, 젓가락질을 처음 배우는 아이는 엄마아빠의 젓가락질 모습을 따라 하므로 이때 부모님들도 올바른 사용법을 먼저 보여주셔야 햐겠죠?







젓가락질을 하는 것도 반복이 중요한데요. 부모님이 하나하나 짚어주면서 꾸준하게 연습시켜주면 문제 없어요. 아이가 젓가락질에 적응하게 되면 이후에는 의식적으로 동작을 미리 생각하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젓가락질을 할 수 있답니다.







젓가락질은 손가락을 정교하게 움직이는 활동이에요. 때문에 손의 힘을 세밀하게 분배하고 감각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때 색종이 접기나 찰흙 놀이 등 소근육과 감각을 발달시키는 데 좋은 놀이를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이에요.







젓가락질 연습은 꼭 오른손으로 시작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아이가 원하는 방향으로 연습을 시작하면 된답니다. 또, 양손으로 젓가락질을 할 경우에는 오히려 두뇌 발달에 도움이 더 되기 때문에 이를 굳이 제한할 필요가 없어요. 단, 억지로 양손을 사용하게 하면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젓가락질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아이가 젓가락질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에요. 아이가 젓가락질 사용이 서투르거나 느려도 재촉하지 말고 차분히 바라봐주세요. 또, 아이가 젓가락질을 사용하기 어려워해 자꾸만 손으로 혹은 포크로만 음식을 먹으려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는 아이가 원하는 대로 편하게 맞춰주기보다는 아이를 독려하고 응원해서 젓가락질을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렇게 아이들의 젓가락질 교육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참고로 만 6세가 지나면서부터는 젓가락질 습관을 고치기 어렵기 때문에 젓가락질은 유아기에 완전히 연습시켜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