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올바른 안약 사용법 살펴보기




춥고 건조한 날이 연일 이어지는데다 미세먼지나 황사 등의 원인으로 최근 안과 질환이 많이 늘었어요. 안구 건조를 완화하고자 인공누액을 사용하거나 눈병 치료를 위한 안약을 넣는 분들이 종종 계신데요. 그런데 이러한 인공누액이나 안약도 '올바른 사용법'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이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해요.









인공누액은 윤활을 목적으로 하는 안약으로, 눈물이 부족해 나타나는 건조증과 염증, 이물감 등을 치료하는 데 쓰여요. 또, 콘택트 렌즈를 촉촉하게 적시거나 안구 검사를 할 때에도 사용된답니다. 인공누액은 세균 번식을 막기 위해 극히 미량의 방부제를 포함한 제품도 있는데요. 일반적인 안구 건조를 완화하기 위해서라면 사용하셔도 무방하지만, 라식이나 라섹 수술 등을 받아 눈이 민감해져 있는 상태이거나 만성적이고 심한 안구건조증을 앓고 계신 분들은 방부제가 배제된 1회용 제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일회용 인공누액은 뚜껑을 잘 밀봉해도 하루 이상 사용하는 것은 금물이고, 여러 회를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1달 이내에는 교체하는 것이 좋아요.

단, 충혈된 눈에 눈물을 주입하면 오히려 눈을 더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니 이는 피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또, 인공누액을 사용했음에도 눈에 이질감이 느껴지거나 눈 주위가 붓거나 가려움증이 느껴지면 사용을 즉시 중단하고 가까운 안과를 찾아 진료를 받아보셔야 해요.




눈의 혈관이 확장되어 충혈이 생겼을 때는 충혈제거제를 처방 받게 되는데요. 일반의약품 안약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바로 이 충혈제거제랍니다. 이 안약은 눈이 자극되거나 충혈되고 피로할 때 2~3일 정도 사용하는 것은 무방하지만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하면 약물의 반사작용으로 눈의 혈관을 더욱 확장시켜 충혈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처방 받으실 때 사용 기간을 지켜주셔야 해요.






이 안약들은 2차 감염 예방과 염증 억제의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의해서만 사용해야 해요. 또, 정해진 용법과 기간을 준수해서 사용해야 해요. 스테로이드 계통의 안약을 장기간 사용하면 안압이 상승되어 녹내장을 초래하거나, 수정체의 혼탁이 생겨 백내장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안약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정해진 시간과 용법을 지켜서 점안하시길 바라요.






그럼 안약과 인공누액을 올바로 점안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할게요.



1.  안약 사용 전 손을 씻고, 렌즈를 착용하고 있다면 제거해주세요.


2. 흔들어야 할 안약일 경우 30초간 흔든 후 안약 뚜껑을 열어 주세요.


3. 머리를 뒤로 젖혀주세요.


4. 한 손가락을 아래 눈꺼풀에 대고 밑으로 당겨 주세요.


5. 안구와 아래 눈꺼풀 사이에 생긴 공간에 안약을 한두 방울만 떨어뜨려요.

(* 이 때 안약 병의 끝부분이 눈이나 신체의 다른 부위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 두 가지 이상의 안약을 점안해야 할 경우에는 적어도 5분 정도 눈을 감고 직전에 점안한 안약이 흡수될 시간을 가진 후, 같은 방법으로 점안하고 적어도 3~4분간 눈을 감고 안약을 흡수시켜 주세요.

(* 안약 점안 후 눈을 깜빡 거리면 안약을 넣는 효과가 떨어지므로 주의해주세요!)


7. 눈을 감고 있을 때 안약이 코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집게손가락으로 눈 안쪽 구석을 지그시 눌러 주세요. (눈·코·입은 비루관이라는 긴 관으로 이어져 있는데, 안약이 눈으로 들어가면 비루관을 타고 코와 목으로 흘러내려갈 수 있어요)


8. 3~4분 후 눈 주변에 묻은 안약을 티슈로 닦아내세요.

9. 안약을 다 점안했다면 즉시 안약 뚜껑을 닫고 깨끗한 곳에 보관해주세요.



참고로, 성분이 다른 두 약을 동시에 넣으면 먼저 넣은 약이 나중에 넣은 약에 의해 희석될 수 있어요. 스테로이드 성분이 든 안약은 눈에 들어가면 눈물 분비를 촉진해서 뒤에 들어오는 안약 흡수를 방해하므로 처음에 넣으면 안돼요. 또, 인공누액은 눈에 오래 머물도록 여러 고분자 물질을 첨가한 상태라 모든 안약을 다 넣고 제일 마지막에 넣는 게 좋답니다. 렌즈를 끼는 사람은 약을 다 넣은 후 15분이 지난 다음 렌즈를 껴 주세요.





인공누액과 안약 등 점안제를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하면 눈 건강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바른 사용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핵심적인 내용을 아래 다시 한 번 정리해드릴게요!



- 점안 시 점안제 용기 입구가 눈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해주세요.
- 안약은 다른 사람과 공동으로 사용하면 안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세요!
- 감염을 막기 위해 점안 전 손과 눈 주위를 깨끗이 해주세요.
- 콘택트 렌즈를 낀 상태에서 안약을 넣는 것은 금물!
- 안약은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색이 변했거나 침전물이 생겨 혼탁해진 제품은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아도 사용하지 마세요.
- 보존제가 첨가된 다회용 인공누액은 하루 6회 이내로 사용해주세요.
- 보존제가 첨가되지 않은 일회용 인공누액은 개봉 후 24시간 이내에 사용해주세요.




이렇게 안약이나 인공누액을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앞서 점안할 때 용기가 눈동자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안내해드렸는데요. 특히 일회용 점안액 용기는 뚜껑을 비틀어 여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날카로운 용기 끝이 눈에 닿으면 각막이 손상을 입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또, 안약은 개인에게 맞춰 처방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 공유하면 부작용이 발생하거나, 오염된 용기의 접촉으로 치료 중인 안과 질환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도 있음을 기억해 주세요. 여러분 모두 이번 이야기를 잘 참고하셔서 효과적으로 안약을 사용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