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겨울은 유독 춥고 건조했던 것 같아요. 이제 2월도 어느덧 중순을 넘겨 끝나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꽃샘추위가 남아 당분간은 날씨가 계속 춥고 건조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런 날씨에 실내 난방을 많이 틀게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코 호흡보다는 구강호흡을 많이 하고 있어요. 하지만 입으로 숨을 쉬는 구강호흡은 여러 가지 안 좋은 영향을 유발하기 때문에 지양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구강호흡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짚어보고 구강호흡 예방 방법을 살펴보려 해요.









우리 신체의 코와 목 사이에 섭씨 37도와 습도 100%을 항상 유지하고 있는 '부비강'이라는 공간이 있어요. 겨울에 코로 호흡할 경우 이 공간을 거치면서 우리 숨결은 체온과 비슷해지고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면 이러한 조절 공간이 없기 때문에 숨을 쉬면서 수분을 빼앗겨 구강건조증이 발생하게 돼요. 만약 잠을 자고 일어났는데 입천장이 말라있거나 똑바로 누워서 잠을 자지 못하고 옆으로 누워서 자거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 코가 꽉 막혀 있으면 무의식적으로 입 호흡을 하고 있다는 신호이니 신경 써주셔야 해요.






코로 호흡을 할 때는 코털이 나쁜 공기를 걸러주는 역할을 해요. 하지만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면 공기 중의 먼지와 세균 등 이물질이 걸러지지 않은 채 그대로 체내로 들어오게 돼요. 때문에 폐렴이나 천식, 독감 등을 겪을 위험이 더욱 커진답니다. 또, 코로 들어오는 공기는 부비강을 지나는 과정에서 습기를 머금어 폐에 도착할 때 따뜻하고 촉촉한 상태가 되지만 구강호흡을 하면 차가운 외부 공기가 바로 들어와 폐나 인두, 후두 등을 자극할 수 있어요. 때문에 호흡기 질환이 생기거나 이미 질환을 앓는 환자들에게는 질환 악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구강호흡은 장기적으로는 얼굴의 모양까지도 변형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어요. 대표적인 예가 바로 안면비대칭인데요, 안면비대칭은 얼굴이 한쪽으로 지나치게 치우는 증상이에요. 구강호흡을 하는 과정에서 입을 벌린 상태를 오래 유지하면 안면비대칭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특히 아직 얼굴형이 완성되지 않은 다섯 살 전후의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심각할 수 있어요. 얼굴형이 한창 다듬어지고 뼈가 굳어가는 시기의 어린 아이들이 구강호흡을 계속하면 안면비대칭 이외에도 주걱턱, 부정교합 등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니, 아이가 입으로 숨을 쉬는 버릇을 지녔다면 잘 타일러 코로 숨쉬는 법을 일러주셔야 해요.







구강호흡을 유발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크게 선천적인 구강구조의 문제와 알레르기비염을 들 수 있어요. 구강구조 탓에 입으로 호흡하게 되는 경우는 돌출입과 부정교합이 대표적인데, 치아 교합이 바르지 않아 이가 제대로 다물어지지 않고 자연스럽게 입이 벌어져 구강호흡으로 이어지는 사례예요. 알레르기성비염 환자는 코 안쪽으로 염증으로 부어 있어 수면 중 코가 막혀 있을 가능성이 큰데, 이 때문에 코로 숨을 쉬는 것이 불편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구강호흡을 하기 쉬워요. 


이처럼 구강호흡은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도 달라지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 이를 파악하고 대처해야 해요. 알레르기비염으로 인한 구강호흡은 기존 질환을 치료·관리하면 구강호흡도 자연히 나아질 수 있어요. 또, 선천적인 구강구조의 경우 치열 교정이나 악교정 수술 등을 고려해볼 수도 있답니다.







구강호흡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사용해 실내 온도는 17~22도, 습도는 40~50%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또,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구강 호흡을 많이 하면서 구강건조증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구강 위생을 더욱 청결히 해야 하는데요. 가글을 자주 해주면 도움이 되지만 이때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구강세척제는 입안을 더욱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무알콜 구강세정제나 소금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또, 입이 마르지 않도록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으며 무설탕 껌이나 신맛이 나는 과일, 비타민C, 레몬 등을 먹어 침샘을 자극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이렇게 구강호흡에 대한 이모저모를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구강호흡은 얼핏 큰 문제를 야기할 문제는 아니라 생각하고 지나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하지만 실상은 어른들에게도 안 좋은 영향을 다수 미치고, 특히 얼굴 골격이 완성되지 않은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답니다. 그러니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 구강호흡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우리가 편하게 코로 호흡할 수 있는 환경을 잘 만들어주시길 바라요.

by 대교 2018. 2. 21.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