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취업 관문을 뚫고 직장인으로서 사회에 첫발을 내디딘 새내기 직장인들은 재테크의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해요. 첫 월급을 받은 통장을 보면서 취업의 기쁨을 누리는 것도 잠시, 학자금 대출 상환부터 내 집 마련 자금 등 각종 목돈이 들어갈 일이 많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오늘은 직장인들을 위한 월급 통장 관리 비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직장인 재테크의 첫 단계는 종잣돈을 마련하는 한편, 저축과 절세 습관을 잘 들이는 것이라 할 수 있어요. 향후 30년 은퇴 후까지 고려해서 탄탄한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일명 은퇴 절벽이라 불리는 상황에 처할 수도 있기 때문이에요. 사회초년생들은 우선 고금리의 적금상품을 찾아 첫 월급부터 꾸준하게 저축을 할 필요가 있어요. 카드 대금을 비롯해 문화생활비까지 각종 비용을 다 제하고 남는 돈만 간신히 저축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경우에는 종잣돈을 마련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돼요. 학자금대출과 보험료, 통신비, 교통비 등, 매달 꼭 나가야 하는 필수 비용을 산정해보고 이를 제외한 나머지의 절반은 꼭 저축을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아요.








사회 초년생은 물론, 아직까지 주거래 은행 없이 여러 은행과 거래를 하고 있다면 지금이라도 은행 별로 각종 혜택을 꼼꼼하게 찾아보고 주거래 은행을 정하셔야 해요. 급여이체를 통해 월급통장 또한 주거래 은행의 통장으로 관리하시는 것이 좋아요. 주거래 은행을 정해두고 신용·체크카드, 자동이체 등 거래실적을 쌓아나가면 이용 실적에 따라 각종 수수료를 면제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적금 상품을 가입할 때 일부 우대금리를 추가로 얻을 수도 있어요.







직장인 월급 통장을 가장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통장 쪼개기'예요. 이는 수입을 월급통장, 생활비 통장, 비상금 통장, 저축 통장으로 나누어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렇게 용도별로 통장을 나누면 돈을 분산 관리함으로써 전략적으로 지출 계획을 세울 수 있고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어요. 통장 쪼개기는 스스로 돈을 통제하고 운영함으로써 재무 설계의 기초를 다지는 가장 중요한 습관이에요. 그럼 각 통장들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상세하게 안내해드릴게요.




월급통장은 매달 급여가 고정적으로 들어오는 통장이에요. 핸드폰 요금이나 각종 공과금, 보험료처럼 매달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비용은 미리 월급통장으로 자동이체를 신청해 두는 것이 좋은데요, 이는 매달 사용되는 고정 지출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에요. 월급 통장의 경우에는 다른 통장으로의 수입을 배분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잔고를 0원으로 만드는 게 포인트랍니다.





생활비 통장은 생필품이나 외식비, 여가 비용 등 변동 지출을 위한 통장인데요. 체크카드와 연결해 실시간으로 자신의 소비 내용과 잔고를 확인할 수 있게 해두세요. 또, 생활비 통장은 반드시 저축 이후 남는 돈으로만 채워 넣고, 생활비 또한 이 금액 한도 안에서만 지출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마셔야 해요. 만약 다음 급여일까지 생활비 통장에 남은 금액이 있다면 이 금액은 비상금 통장으로 이체해 관리하면 좋아요.




비상금 통장은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를 대비해 만들어두는 통장이에요. 따라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입출금이 자유롭도록 설정해두어야 하고 해약을 하더라도 원금이 손실되지 않는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저축통장은 매달 고정적으로 입금하는 정기적금이자 청약저축 등 투자 자금을 위한 통장이에요. 투자 상품은 연체가 누적되는 경우 계약이 파기되는 경우가 있으니 모든 투자 상품은 자동이체 날짜를 통일해두는 것이 좋아요. 대개 급여일 2~3일 이내에 자동이체를 설정해두면 연체를 방지할 수 있어요.




이렇게 월급 통장 관리 방법을 두루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사실 이러한 방법들은 곧장 부와 연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꾸준하면서도 안정적으로 자금을 모으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들이에요. 4가지의 통장 쪼개기에 익숙해지셨다면 좀 더 세분화해서, 어느 정도 리스크를 감수해야 하지만 공격적인 투자를 행할 자금 통장이나 경조사 비용 통장, 여가 활동을 위한 비용 통장 등 자신의 생활상에 맞게 더욱 세분화시켜 관리해보세요. 이렇게 관리하다 보면 차츰 돈이 쌓이는 보람과 즐거움을 느끼게 되실 거예요! 적은 금액이라도 꾸준하게 오랫동안 저축을 해두면 커다란 종잣돈이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시길 바라며 이야기를 마무리할게요. 감사합니다!

by 대교 2018. 4. 11. 1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