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을 향한 부모님의 사랑과 관심은 아이들의 성장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데요. 여기서 아빠만이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장점들이 있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혹시 알고 계셨나요? 아빠와의 놀이는 아이와의 유대감을 돈독하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쳐요. 



 




아빠와의 놀이는 아이의 정서 발달을 도와줘요. 특히 조금은 과격하다 싶을 정도의 몸으로 하는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에너지를 발산하면서 행동을 조절하는 법과 감정을 통제하는 법을 깨우치게 된답니다. 여기서 아빠와의 놀이가 승부로 이어진다면 아이들은 자기보다 거대한 상대를 물리쳤다는 성취감을 느껴 정서 발달에도 효과적이에요.







놀이는 아이와 아빠와의 유대감 형성에도 좋아요. 놀이를 통한 자연스러운 스킨십은 친밀도를 높여주기 때문이랍니다. 또한 아빠를 좋은 놀이상대로 생각하게 만들어 관계 형성에 긍정적이에요. 각종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빠와의 놀이나 상호작용은 아이들에게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좌뇌를 발달시키고, 영·유아기 때 아빠가 없었던 아이들은 수리능력이 떨어지고 성취동기도 낮았다고 해요. 발달 전문가들은 아이가 4살 이후 아빠가 얼마나 아이에게 관심을 가지고 육아에 참여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발달이 크게 달라진다고 말하고 있어요. 3~4살 나이의 아이는 지적 호기심이 왕성한 시기여서, 이때 아빠가 잘 놀아주면 아이는 호기심과 다양한 욕구를 채울 수 있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자존감을 형성하게 돼요.

 

 



퇴근 후 몸도 마음도 지쳐있는 아빠들은 아이와 놀아주는 것에 대해 많은 부담감을 느낍니다. 아이와 놀이를 하고 싶어도 한 번 놀아주기 시작하면 끝이 없을까봐 걱정된다는 분들도 더러 계신데요. 하지만 아이는 단 1분이라도 아빠와 놀이를 한다는 그 자체를 좋아해요. 따라서 짧은 시간 내에 최선을 다해 아이에게 강한 즐거움을 선물해 주세요. 단 10분이라도 시간을 내어 놀아주는 아빠와 집에 오자마자 아이는 안중에도 없이 텔레비전만 보는 아빠 중 아이는 당연히 전자의 아빠를 좋아하고 따르겠죠? 물론 주말에 시간적인 여유가 될 때는 아이와 함께 땀이 흐를 정도로 신나게 신체놀이나 야외놀이를 하는 것이 필요해요.





아이와 놀이를 할 때는 아이가 무엇을 원하고 어떻게 놀아주었으면 좋겠는지 물어봐 주세요. 아빠가 자신의 생각으로 아이가 좋아할 것이라 판단하고 아빠 위주의 놀이만 한다면 안 되겠죠?




 


아이와 놀아줄 때는 다소 과장되더라도 의성어와 의태어를 많이 사용해가고 아이와 많은 대화를 하며 놀아주세요. 또, 아이의 놀이에 관심과 공감을 표시해주면 더욱 좋아요. 몸으로 아이와 놀아주면서도 쉴새 없이 이야기를 들려주면 아이의 정서나 상상력 발달에 더욱 도움이 되겠죠?




 


간혹 승패를 가르는 게임을 하게 될 때가 있는데요. 여기서 아이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아빠가 모든 게임을 이겨버린다면 아이는 풀이 죽고 위축될 수밖에 없어요. 반대로 아이의 기를 살려주기 위해서 일부러 져준다면, 이 사실을 아이가 알게 될 경우 아이는 아빠와의 게임에 불신을 가질 수밖에 없겠죠? 혹은 자신이 하는 일에 매사 지나친 자신감을 지니거나 실패를 인정하지 못할 수도 있고요. 따라서 이기고 지는 게임을 할 때는 세 번에 두 번 정도는 아이가 이기도록 해주세요. 





 

 


이 놀이는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놀이인데요! 단어를 하나 지정한 후 신문에서 해당하는 낱말을 찾는 방법으로 진행하면 돼요. 아빠와 아이 중 누가 더 빨리 찾는지 시합을 해보세요. 아이의 성취감은 물론 어휘력을 길러줄 수 있답니다.




 

이 놀이는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신문지를 통해 아이의 운동신경을 발달시켜줄 수 있어요.. 신문지를 막대 모양으로 말아서 아빠와 아이가 칼싸움 놀이를 해보세요. 상대의 움직임에 반응해 동작을 바꾸기에 민첩성은 물론 도구를 정교하게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물론, 여기저기 마구 때리면 안되니 어디까지나 신문지 칼끼리만 맞대고, 몸은 함부로 때리면 안 된다는 규칙을 사전에 정하고 놀이를 즐겨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 





주말에 몸을 사용하는 신체놀이로 숨바꼭질만한 것이 없죠! 실내에서 아이와 숨바꼭질 놀이를 해도 좋고 놀이터 등 실외에서 놀아도 좋아요. 몸을 움직이는 놀이는 아빠와의 친밀감 향상은 물론 아이의 에너지를 마음껏 발산하게 도와준답니다. 아빠가 술래가 되어 아이를 찾아 다닐 때는 "우리 ㅇㅇ이가 어디에 있을까!?" 라고 이야기 하며 과장된 몸집과 목소리로 아이를 찾아주세요. 즐거운 긴장감과 스릴을 느낄 수 있어 놀이 후 아이의 만족도도 더욱 커질 거예요.




이렇게 아빠들의 육아가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아이와 놀아주는 법 몇 가지를 살펴보았는데요. 위에 소개해드린 놀이 외에도 아이들과 함께 놀 수 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니 아이와 아빠가 함께 즐거울 수 있는 놀이법을 찾아 신나게 놀아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by 대교 2018. 5. 3. 1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