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여름방학 동안 아이와 같이 보기 좋은 영화리스트



아이와 함께 영화를 보는 시간은 서로 재미와 경험을 공유하고, 아이의 마음을 들여다본다는 측면에서 교육 효과가 커요. 그래서 이번에는 여름방학을 맞아 아이와 함께 감상하기 좋은 영화들을 추천해드리려 해요. 그럼 어떤 작품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상영 시간 : 94분 
등급 : 전체 관람가


이 영화는 활기차고 평범하게 살아가는 것처럼 보이는 초등학교 4학년 여자아이들의 내면을 들여다본 작품이에요. 영화 속 아이들은 ‘진실게임’을 하며 자신의 비밀을 털어놓고 타인의 험담을 하면서 친해져요. 특히 맞장구를 쳐주며 비밀과 험담에 자기 이야기를 덧붙이고 또 다른 상상을 하는데요. 이러한 행위는 자신들만의 또 다른 비밀이 되고 집단을 결속시키게 만들어요




이들은 집단 안에서도 끊임없이 상대가 자신에게 진실을 말하는지 살피고, 다투었다가도 금세 친해지는 등 어른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는데요. 이처럼 복잡하고 미묘한 초등 4학년 여자아이들의 심리를 섬세한 연출로 그려내 아이의 사생활을 엿볼 수 있어요.


<영화감상 후, 아이와 함께 생각 나누기>
Q 선은 왜 보라의 무리에게서 따돌림을 당했을까? 
Q 지아가 전학 와서 선과 친해진 이유는 무엇일까? 
Q 개학 후 지아는 왜 선을 멀리했을까?






상영 시간 : 111분 
등급 : 전체 관람가


이 영화는 세계적 베스트셀러 얀 마텔의 「파 이의 이야기」 원작을 바탕으로, <와호장룡> <색계>를 연출한 이안 감독이 영상화해서 2013년 아카데미 감독상을 받은 명작이에요. 소설에서는 상상할 수밖에 없던 망망대해에서 만난 폭풍과 파도, 좁은 보트 안 파이와 호랑이의 공간배치, 그리고 절망적인 순간에 대비되는 환상적인 화면의 조화가 절묘한 작품이에요




특히 아름다운 노을, 거대한 고래, 밤이면 빛을 내는 해파리 등 아름다운 대자연은 태평양 한가운데 호랑이와 함께 표류한 소년 파이의 모습과 대비를 이루는데요. 사실과 거짓, 절망과 아름다움 이 절묘하게 교차하며 다양한 생각 거리를 남기는 작품이에요.


<영화감상 후, 아이와 함께 생각 나누기>
Q 파이가 놀림 받는 이유는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했을까? 
Q 파이의 모험은 진실일까? 거짓일까? 
Q 호랑이(리처드 파커)는 파이에게 어떤 존재였는지 생각해보자.








상영 시간 : 138분 

등급 : 전체 관람가



이 작품은 아이와 이야기할 소재가 무궁무진한 영화예요. 초등 저학년부터 관람해도 좋을 만큼 캐릭터를 이해하기 쉽고, 우정과 환경에 대한 생각이 깊어지는 대화를 할 수 나눌 수 있답니다. 특히 인간과 상호작용하는 생명으로서의 자연을 생각해보고, 자연을 바라보는 눈을 바꿔주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작품이에요





화는 초반부는 유쾌하게, 중·후반부는 감동과 생각 거리를 전해주는 구성으로 만들어졌는데요. 일본 애니메이션 특유의 섬세한 그림과 아름다운 영상은 3D 애니메이션에서 느낄 수 없는 친근함을 줘서 지나친 시각적 자극 없이 풍부한 질감의 화면을 즐길 수 있답니다.



<영화감상 후, 아이와 함께 생각 나누기>
Q 갓파의 신체적 특징은 무엇이고 머리 위 접시는 어떤 용도인지 말해보자. 
Q 히토미는 왜 쿠를 미워했으며 어떻게 화해했는지 찾아보자. 
Q 아저씨의 아픈 추억은 무엇인지 이야기해보자.








상영 시간 : 119분 

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막무가내이면서 독불장군인 쿠마테츠는 의외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인물이에요. 반면 자존심이 강한 큐타는 자신이 약하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싶지 않은 아이인데요. 이 둘의 관계는 아버지와 사춘기 아들의 모습과 비슷해요. 사춘기 아이는 혼자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가장 중요한 순간엔 어른의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제는 그때가 언제인지 몰라 어른의 도움을 간섭으로 여기는 것인데요. 하지만 영화 속 쿠마테츠와 큐타는 갈등을 겪으면서 서로를 인정하고 맞춰나가요. 이들의 관계를 통해 부모와 아이의 관계 형성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답니다. 



<영화감상 후, 아이와 함께 생각 나누기>
Q 쿠마테츠는 왜 제자가 없을까? 
Q 렌이 큐타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Q 쿠마테츠와 큐타, 그리고 이오젠과 이치로히코의 관계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일까?






상영 시간 : 91분 

등급 : 전체 관람가



영화 속 니콜라는 근거 없이 곧 동생이 태어날 것이라고 믿고, 친구 요아킴의 부채질에 힘입어 동생이 생긴다는 사실을 마음속에 기정사실화해요. 반면 니콜라의 부모는 사장 부부를 집으로 초대해 대접하는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데 여념이 없는 상태랍니다. 





영화를 함께 보면서 니콜라의 행동에 대한 아이의 의견을 들어보세요. 또 부모의 다툼과 아이의 고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대화를 하다 보면 아이 쪽에서 정확하고 근사한 해답을 내놓기도 하는데요. 이미 우리 아이들은 수많은 동화책을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 해답을 알고 있을지도 몰라요. ^^ 



<영화감상 후, 아이와 함께 생각 나누기>
Q 니콜라를 비롯한 아이들 중 누가 가장 인상 깊은지,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보자. 
Q 니콜라는 왜 동생이 태어나는 것을 싫어할까? 
Q 니콜라의 고민과 엄마, 아빠의 고민의 차이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이렇게 방학을 맞아 아이와 함께 볼만한 영화들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재미있는 작품도 감상해보고 아이와 영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도 가져보시길 바라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