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학교공부 도우미 끝판왕, e학습터를 아시나요?



최근 들어 교육부가 지원하고 시·도 교육청이 운영하는 온라인 학습 서비스 ‘e학습터’가 관심을 끌고 있어요. 학기 중에는 물론이고, 여름방학 동안 1학기 보충학습 수단으로 사용하기에도 아주 좋은 서비스인데요. 그럼 지금부터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해요. ^^








e학습터 홈페이지 주소 : www.e학습터.net



e학습터(www.e학습터.net)는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지원하고 17개 시·도 교육청이 운영하는 온라인 학습 서비스랍니다. 나라에서 제공하는, 학교 학습에 최적화된 ‘종합 인강 서비스’로 이해하면 쉬울 것 같아요. 그 동안 시·도 교육청이 개별적으로 제공하던 온라인 학습 서비스를 개편해 올해부터 일괄 지원하기 시작했어요.


교육 전문가들은 e학습터를 두고 정규 학기 중에는 물론이고 여름방학 동안 1학기 때 부족한 학습을 보충하는 수단으로 제격이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김운자 안산 슬기초등학교 수석교사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교과 내용 중 어려운 부분이 있으면 e학습터를 활용해 복습 개념으로 살펴보면 좋습니다. 부모님은 아이가 평상시 학교 공부에서 어려워하는 부분을 e학습터에서 문제풀이 할 수 있게 도와주면 됩니다. 2학기에 무엇을 공부하게 될지 궁금한 학생은 여름 방학 동안 2학기 교과 내용을 미리 가볍게 들어도 좋습니다.”라고 말했어요.








e학습터가 제공하는 온라인 학습 서비스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가 대상이에요. 해당 학년의 교육 과정 중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5개 과목을 이용할 수 있어요. 초등 3~4학년은 2015 개정교육과정, 5~6학년은 2009 개정교육과정에 맞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e학습터의 학습 콘텐츠는 해당 학년의 교육 과정에 충실하게 구성되어 있답니다. 또, 교과서 단원 순서에 맞게 정리되어 있어 진도를 맞춰 공부하기도 편해요. 요즘 학생들의 학습 패턴을 반영해 학습 내용을 짧은 동영상에 압축해 담은 점도 눈길을 모으고 있어요. 이 외에도 단원마다 평가문항이 있어 얼마나 꼼꼼하게 공부했는지 자기 점검도 할 수 있어요.


e학습터는 학생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골라 수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기주도학습에 도움을 주는데요. 컴퓨터뿐만 아니라 태블릿PC, 스마트폰 같은 모바일 단말기에서도 이용할 수 있으며 에듀넷(www.edunet.net) 사이트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된답니다. 교육부에서 관리하는 다른 사이트들과 로그인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에듀넷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만들고 ‘e학습터’로 돌아와 다시 회원 가입을 하는 시스템이에요. ‘e학습터’에 처음 로그인할 때 학년과 학습 과정을 선택하고 희망하는 과목, 주제 등도 등록한 뒤 학습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된답니다.








e학습터 메인 화면을 살펴보면 위쪽에 몇 개의 강좌 목록이 따로 올라와 있어요. 이는 현재 가장 인기 있는 강좌를 한눈에 볼 수 있 게 해놓은 것인데요. 온라인 학습 콘텐츠가 처음이라 무슨 강좌부터 들어야 할지 망설여지면 이곳의 콘텐츠부터 들어보는 것도 방법이에요. 메인 화면 아래쪽에는 학생들이 평가 문항을 출제하고 풀이할 수 있게 구성한 ‘평가 콘텐츠’ 코너도 있어요.


e학습터는 크게 ‘자율학습’, ‘나의 학급’, ‘마이페이지’ 메뉴로 구성돼 있어요. 자율학습은 e학습터에서 이용할 수 있는 학습 콘텐츠를 검색하는 ‘강좌 검색’과 학생 스스로 시험지(평가 문항)를 만들고 문제를 풀 수 있는 ‘자율 평가’로 나뉘어요. 나의 학급에서는 ‘수강 가능한 학급’을 알아보고, ‘나의 수강 학급’에 대한 정보와 성적 등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수강 가능 학급은 e학습터에서 수강할 수 있는 학급을 의미하는데요. 나의 수강 학급에서는 현재 수강 중인 학급의 진도율, 학습 기간 등을 점검할 수 있고, e학습터 내에서 응시한 시험 결과도 알아볼 수 있답니다. 또 마이페이지 에서는 현재 수강하고 있는 강좌별 출석 현황, 학습 진도율, 평가 결과 같은 학습 현황을 확인할 수 있어요.




+ INFO

필요한 내용은 다 있네! 

e학습터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콘텐츠 목록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