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경기도 초등학교에서 진행하는 성장중심평가 궁금증 5가지



경기도 초등학교는 올해부터 성장중심평가를 실시하고 있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시험 대신 다양한 수행평가를 통해 아이들의 성장을 이끄는 '성장중심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성장중심평가는 결과 및 서열 중심 평가에서 벗어나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예요. 교사별·학급별 평가 및 계획에 따라 수업 과정에서 논술형 평가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수행평가를 실시한답니다. 경기도교육청은 지난 2012년부터 교사별 평가의 단계적 도입과 학생의 성장 및 변화에 중점을 둔 평가를 시행했는데요. 올해부터는 모든 초등학교에서 논술형 평가를 포함한 수행평가를 시작했으며, 성장중심평가를 통해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있다고 평가 받았어요.


경기도교육청 지명숙 교육과정정책과장은 “성장중심평가는 다양한 답을 인정하고 여러 번의 도전 기회를 주는 평가로 협력과 배려를 통해 학생의 전면적 발달을 돕습니다. 앞으로 성장 중심평가를 더욱 확산해 한 발 더 나아가는 학생 중심의 경기 혁신 교육을 실현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어요.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이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이에요.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넘어갈 때는 암기·강의 위주의 교육을 확대했고, 지식·정보 사회에서 미래사회로 넘어가는 지금은 유연하고 창의적이며 서로 다른 지식을 융합할 수 있는 능력을 중시하고 있어요. 성장중심평가는 학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평가랍니다. 경쟁이 아닌 협력을 중요하게 여기며, 선생님이 가르친 내용을 바탕으로 수업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평가가 이뤄져요.




네, 맞아요. 몇 개월 동안의 다양한 학습 내용을 종이 한 장으로 40분 만에 평가하는 중간·기말고사 같은 지필평가는 사라졌어요. 초등학교에서는 수업 중 논술형 평가를 포함한 다양한 수행평가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수행평가는 학생 자신이 습득한 지식과 기능 여부를 나타내기 위해 다양한 산출물을 만들어내거나, 실제 수행해내는 방식의 평가랍니다. 선생님이 학생의 학습 과제 수행과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해요. 수행평가 방식은 크게 4가지인데요. 학생이 수업에서 자신의 생각을 친구와 선생님에게 이야기하는 것을 평가하는 ‘구술’, 수업 내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주장, 창의적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것을 평가하는 ‘논술’, 특정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토의·토론’하는 것을 관찰해 평가하는 토의·토론, 학생의 학습 결과물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아 변화와 발달 과정을 평가하는 ‘포트폴리오’가 있어요.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보고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등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고 있어요.






성장중심평가는 학생의 학습 과정과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학생 개개인에게 학습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성장과 발달을 도와줘요. 또, 선생님이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 상황과 성장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한답니다. 한편, 초등학교에서의 성장중심평가는 중학교 1학년에서 실시하는 자유학년제와 자연스럽게 이어져요. 자유학년제는 중학교 1학년 동안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운영하는 교육 과정인데요. 이 기간에는 지필평가가 아닌 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과정 중심 수행평가를 실시하게 돼요.




경기도 초등학생들은 대부분 성장중심평가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성장중심평가에 대한 아이들의 주된 반응은 ‘평가가 부담스럽지 않고 수업의 일부분처럼 편하게 느껴진다’, ‘어려워하는 친구를 도와주면서 나도 더 잘할 수 있게 된다’, ‘친구나 선생님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니 공부가 더 즐겁다’, ‘포기하지 않고 여러 번 하니 잘할 수 있게 됐다’, ‘정답만 찾는 게 아니라 스스로 생각을 정리할 수 있어 좋다’ 등이에요.





성장중심평가는 말 그대로 평상시 아이의 발달 과정을 면밀히 살펴보는 것인데요. 평소 꾸준히 자기 관리를 하고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모습을 더욱 중요하게 여긴답니다. 때문에 지필고사 여부와 상관없이 실력을 차곡차곡 쌓는 습관, 학습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익히는 것은 성장중심평가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해요.



성장중심평가가 어떤 평가 방식인지 살펴보고, 학부모님들이 이에 대해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 다섯 가지와 그에 대한 답변을 안내해드렸는데요. 성장중심평가가 아이들이 더욱 능동적으로,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공부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이번 이야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이야기를 마무리할게요. 감사합니다~! 




<대교 공식 SNS 채널이 더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