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겨울방학숙제 : 체험학습 보고서 작성 방법

 

이제 개학이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아이들 방학숙제 착실하게 끝냈겠죠?

혹시나 아직 겨울 방학 숙제를 하지 못했다면 서두르셔야 합니다. 특히 체험학습 같은 경우 외부 활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개학 막바지에 한다면 바쁘기만 하고, 좋은 경험도 되지 못한 채 시간만 낭비하게 되는 거죠.

또한 체험학습을 다녀와서도 어떻게 보고서를 써야하나 고민이 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겨울방학 막바지! 아직 체험학습 겨울방학 숙제를 하지 못했다면 대교에서 준비부터 보고서작성까지 하나하나 알려드릴게요.




1. 어디서 무엇을 볼까? 체험대상 정하기.

겨울방학 숙제로 체험학습을 하도록 하는 것은 교과서에 나온 활동들일 직접가서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아이가 흥미를 가지고 있는 부분이 어디인지 대화를 나누고, 직접 선택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정할 때는 교과서를 기본으로 하고, 그 외에도 신문이나 전시회에서 흥미를 가지고 있던 부분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2. 체험학습 가기 전에 사전준비.

목적지와 무엇을 볼지 정했다면, 가기 전에 홈페이지나 책을 통해 간단한 소개를 읽고 어떤 것을 보면 좋은지 관람 포인트등을 알아봅니다.

또한 엄마가 사전에 입장료와 관람시간, 휴일 등을 알아보고 해설 체험프로그램이나, 아이가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지 미리 알아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출발하기 전에는 현장에서 기록 할 필기도구와 사진기를 준비합니다.




3. 보고, 듣고 조사하며 기록하기.


체험학습을 왔다면 아이가 흥미 있어 하는 부분을 위주로 봅니다. 이때 아이는 설명들을 적기 보다는 보고 듣고 체험하는 것을 위주로 활동하게 합니다. 대신 해설사가 있다면 설명을 듣는 것이 좋고, 안내 책자들이 있으면 꼭 챙겨두세요. 체험학습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후에 보고서를 작성 할 때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4. 보고서 작성


요즘은 학교에서 보고서 양식을 줍니다. 그러니 그 양식에 맞춰 보고서를 작성하면 됩니다.만약 보고서 양식이 따로 없다면 아래 사항들을 빠짐없이 넣는다면 멋진 보고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체험학습 보고서에 들어갈 내용


1. 현장학습 장소와 날짜
2.
함께 간 사람과 목적, 교통편
3.
사전 조사자료
4.
장소의 그림 안내도
5.
현장학습지 소개
6.
현장학습 내용과 과정
7.
느낀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