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자존감 향상, 실패를 극복하는 5가지 방법


에디슨이 전구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많은 실패를 거쳤다고 해요.
그러한 실패 속에서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연구를 했고, 결국 에디슨은 전구를 발명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실패를 했을때 누군가는 도전을 계속 하고 누군가는 포기해버립니다. 여러분의 아이들은 어떠신가요?

사실 실패와 성공은 아이의 자존감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으로 엄마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 중 하나예요. 아이에게 실패가 무엇인지 가르쳐주는 것은 부모이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실패를 하더라도 다시 도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 역시 부모가 해야하는 부분이랍니다.  

오늘은 다시 도전 할 수 있도록, 실패 극복하는 다섯가지 방법을 알려드릴까해요.


1. 아이의 능력보다 좀 더 높은 과제를 시킨다.
아이가 실패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라는 건데요. 과제가 어렵기 때문에 아이는 노력 여하에 따라 성공 할 수도 있고 실패 할 수도 있습니다. 시험 성적도 좋고 달리기도 괜찮구요. 장난감 조립이나 퍼즐 맞추는 것과 같은 놀이도 괜찮아요. 사소한 것에서부터 조금씩 높은 과제를 내어 성공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보는 보는 거죠. 노력을 해서 성공하게 된다면 더 큰 자신감으로 다음 과제에 도전 할 수 있게 된답니다.


2. 아이에게 성공 할때까지 '최선'을 다하라고 하지 않는다.

최선을 다했는데도 성공하지 못한다면 아이는 다시 도전할 의욕을 잃게 됩니다. 그러니 '하고 싶은대로 해봐'라고 말해주는것이 좋아요. 스스로 선택한 일은 책임감을 불러 일으켜 실패해도 다시 도전 하고 싶은 의욕을 생기게 합니다. 좌절을 해도 내가 선택했던 것인 만큼 문제해결을 통해 성공하고 싶어지는 것이죠.


3. 아이의 실패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습니다. 부모가 실패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면 아이는 '실패할지도 몰라'의 부담감으로 부터 도망치고 싶어할 거예요. 그렇게 되면 실패할지도 모르는 일은 무조건 피하려고 들것이고 성공하지 않을것 같은 일은 도전하지 않으려 할 것입니다. 아이에게 '실패해도 괜찮아. 다시 도전하자.'라고 이야기를 해주세요.


4. 실패를 순순히 인정하게 한다.

실수를 인정해야 문제를 풀어갈 수 있습니다.
심각하게 말팔 필요는 없지만 실패가 성공이라고 우기지 않도록 주의를 해주셔야 해요. 겸허하게 실패를 인정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5. 실망한 상태로 내버려두지 않는다.
아이의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것은 성공의 경험입니다. 실패는 성공 경험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성공=자존감 향상'은 아니예요. 실패한 뒤 다시 시도 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신다면 실패를 했지만 자존감은 향상될 수 있답니다. 비슷한 일을 할때마다 실패한 경험이 발목을 잡지 않도록 아이들을 도와주세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 실패를 하더라도 그것을 극복하고 다시 도전을 하느냐, 하지 못하느냐. 그것의 차이일 뿐이죠.
성공을 위해 실패의 두려움을 뛰어넘을 수 있는 자신감, 자존감을 가진 사람이 되도록 도와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