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운동장 없는 초등학교

최근에 우리나라에 늘어나고 있는 '○○○ 없는 초등학교', ○○○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일까요?

* 힌트 *

첫째, 아이들은 이것이 없어서 삭막해합니다.
둘째, 교실 대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셋째, 이것 때문에 뱃살이 찝니다.
 


 

정답은 '운동장'입니다.

최근 방송한 프로그램 '세대공감 1억 퀴즈쇼'에서 위에 질문했던 퀴즈가 나왔는데요. 몇 년전 부터 문제가 되고 있는 일입니다. 대도시의 경우 땅값이 너무 비싸서 운동장이 없는 초등학교가 많다는 겁니다. 또 법령에 따라, 초등학교 근처 체육관, 옥상시설, 주민센터 체육관 등 인근에 대체 시설 확보가 되어있으면(필수), 운동장이 없어도 학교를 허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장이 없는 학교, 아이들이 뛰놀곳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이날 방송에서는 학교에 운동장이 있을 경우, 남학생들 평균 운동시간에도 큰 차이를 보인다고 얘기했습니다.

- 운동장이 있는 경우 : 평균 114분
- 운동장이 없는 경우 : 평균 84분

초등학교에 운동장이 있고없고의 차는 남학생 평균 운동시간이 무려 30분이나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운동이 부족하다보니, 아이들은 신장도 적으며, 체력이 저하되고, 뱃살이 늘어난다고 합니다(소아비만우려).




하지만, 반대로 운동장이 있는데, 비어있는 운동장도 많다고 합니다. 아마도, 아이들이 학원을 보내기 때문에, 같이 놀 친구가 학원을 갔기 때문에 운동장의 주인이 사라지는 것 같습니다. 한창 뛰어놀아야하는 아이들인데 안타깝기만 합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운동장이 있는 학교와 없는 학교 학생들의 키와 몸무게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고 할 정도로 크지는 않지만, 운동량이 부족한 것은 분명하다며 대안 프로그램 운영등을 통한 체육활동 시간 보충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는데요, 과연 어떤 대안책을 내놓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