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영어듣기 공부법! + 2012 영어듣기평가 일정


이제 초등교육을 마치고 중학생이 되면 전국영어듣기 평가를 1년에 2번 치루게 됩니다. 영어듣기 능력을 키우는 것은 앞으로 보게 될 수능에서도 굉장히 중요하지요^^ 그리고 이때 치루는 영어듣기 점수를 수행평가에 반영하는 학교가 대부분입니다. 내신성적에도 중요합니다!

2012년 첫 영어듣기평가는 4월에 실시 될 예정입니다. 미리 대비를 해야겠지요? 영어단어 시험경우에는 벼락치기로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지만, 영어듣기 공부는 단기간에 좋은 점수를 받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꾸준히 연습해야 합니다.

전국 영어듣기 능력평가 일정

<EBS 전국 중,고등학생 영어듣기 능력평가 일정 >


영어듣기 공부 법!

수만휘 멘토 조봉현씨 영어듣기 공부법



 

1. 영어듣기 공부의 핵심은 해석이다.

수만휘의 멘토 조봉현씨는 영어듣기를 할 때에 소리나는 대로 받아 쓴다는 것은 안좋다고 합니다. 아무리 정확하게 말해줘도 우리는 제대로 쓸 수 없다고 합니다.(쓰기도 훈련이 필요!) 그러니 영어 해석이 되어야 들린다고 합니다. 또 문장구조와 어휘력이 없다면 제대로 들리지가 않는데, 반듯이 해석연습이 선행이 되고 나서 연습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해석연습이 되면 듣기 능력도 자연스럽게 점수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2. 영어듣기 공부는 꾸준함도 중요하지만, 듣기의 양이 더 중요하다

하루에 30분씩 꾸준히 들어 줘야 합니다. 여기서 꾸준함도 물론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귀를 한 번에 트이게 해주는 '듣기의 양'이라고 합니다. 꾸준함은 듣기능력을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는데에 목적이 있지만, 듣기의 양은 그 수준 이상을 올리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또, 대부분의 학생은 집중력에 따라 영어듣기 점수의 차이가 큽니다. 이런 것과 상관없이 듣기를 완벽히 공부하기 위해서는 바로 듣기의 양을 높여 귀를 트이게 하는 훈렵입니다.

몰아듣기 훈련 방법(영어듣기에 귀가 트이는 방법)

 

 


A. 문제풀이

수능 수준에 맞는 영어듣기 교재를 준비해 한회를 풉니다. (EBS 교재 등)

B. 정답체크
스크립트를 절대로 보지 않고 푼 문제의 정답만 확인 합니다.

C. 받아쓰기
깨끗한 연습장을 펼쳐놓고 영어듣기 문제를 다시 듣습니다. 그리고 들리는데로 받아쓰기를 합니다. 한번만 듣는게 아니라 들릴 때까지 계속 반속해 들으며 최대한 정확하게 많이 받아 씁니다. 애매한 문장, 잘들리지 않는 문장 부분을 들릴 때까지 들으면 됩니다. (그래도 안들린다면, 최대 5회 반복 후 넘어갑니다.)

D. 스크립트 확인 후 다시듣기
이렇게 만든 본인의 스크립트와 해답지의 스크립트와 답을 맞추어 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정관사와 전치사인데, 영어듣기평가를 할 때에 들리지 않는 부분은 a, the, of, to와 같은 단어 들입니다. 이유는 연음현상이 많기 때문인데, 이런 부분을 주의하면서 들어야 합니다.

E. 따라 말하기
앞에서 말한 연음현상들을 직접 말해보고 체득해 보는 시간입니다. 영어듣기를 할 때에 힘든 이유는 음절을 딱딱 끊어 발음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Beacuse of you라는 것을 들을때, '비코우즈 오브 유'라고 발음하지 않고 '비코오저뷰'라고 발음합니다. 이런 것을 깨우치기 위해 따라 말해보는 시간을 갖어야 합니다. 여기서의 포인트는 '읽기'가 아닌 '말하기'로 원어민의 억양과 톤도 따라해야 합니다. 이런 훈련을 통해 어감을 익힙니다.



이 방식의 영어듣기 공부법을 한다면 한 회에 3~4시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멘토 공부법을 일주일에 한번 씩 해보면, 귀가 트여 듣기 능력이 오른다고 합니다^^ 꾸준한 듣기 공부를 하면서 일주일의 한 번 수만휘 멘토 조봉현 씨의 듣기 공부를 병행한다면, 영어듣기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간혹, 길에서 외국인이 물어볼 때 등, 실전에서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