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KYO 오늘의 세상

 

초콜릿의 효능과 부작용

 

 

달콤하고 풍부한 맛으로 우리들의 입맛을 사로잡아온 초콜릿~!! 각종 요리에 쓰이며 널리 사랑받고 있습니다. 아는 만큼 효과적으로 먹을 수 있는 초콜릿을 한번 자세히 살펴보아요!! 초콜릿의 효능과 부작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교 오늘의 세상

 01 | 초콜릿의 효능 

 

 

초콜릿은 제대로 알고 먹으면 매우 뛰어난 영양식품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전부터 사랑의 묘약으로 알려진 초콜릿은 행복감과 만족감을 가져다 주며, 영양가가 높고 건강과 활력을 동시에 공급합니다. 초콜릿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중 긍정적인 효능을 한번 알아보아요~!!

 

 

 

  노화방지

 

초콜릿의 효능 중 대표적인 것은 바로 '노화방지'입니다. 노화 현상은 몸 안에 활성산소가 발생하여 생기는 것으로 기미와 주름, 백내장, 갱년기 장애, 노인성 치매를 일으키게 됩니다. 초콜릿에 들어있는 '카카오매스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이러한 노화 현상을 억제한답니다.

 

 

 

  위장병 예방

 

초콜릿에 들어있는 성분인 '카카오매스 폴리페놀'은 위장병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위장병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 중 하나는 헬리코박터 균입니다. 이 균이 발생시키는 독소는 위 점막을 상하게 해서 염증을 일으키는데요. 카카오매스 폴리페놀이 헬리코박터 균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답니다. 또한 음주 전에 미리 초콜릿을 먹어두면 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피로 회복

 

당분이 높은 초콜릿은 피로 회복에도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 피로 회복을 하기 위해서는 체내에 에너지를 공급해야하는데요. 초콜릿을 먹음으로써 체내에 에너지를 중간 과정없이 빠르고 간단하게 공급할 수 있답니다.

 

 

 

 

대교 오늘의 세상

 02 | 초콜릿의 부작용 

 

 

이번엔 초콜릿의 부작용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초콜릿은 맛과 향이 뛰어나서 여러가지 요리에 쓰이지만, 잘못 드시면 큰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초콜릿에 대하여 충분히 숙지한 후, 적당히 드실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만 유발

 

초콜릿의 당분은 비만을 유발하는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초콜릿을 드실 때 아몬드, 크림 등을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칼로리가 높은 초콜릿 제품을 자주 드시면 살이 찌게 된답니다. 가급적이면 카카오 함량이 80% 이상되는 다크초콜릿을 드시는게 건강에 좋답니다.

 

 

 

  카페인 과다복용

 

커피뿐만 아니라 초콜릿에도 카페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을 많이 드시면 폴리페놀 성분이 철분흡수율을 50~70% 정도 저하시킵니다. 즉 칼슘과 철분 섭취를 방해하여 성장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답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초콜릿을 많이 섭취하게 하면 안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치아 변색

 

초콜릿의 당분은 충치를 유발하기도 하지만 치아 변색에도 큰 영향을 끼칩니다. 치아가 착색되면 이가 더욱 약해지기 쉬운데요. 초콜릿을 드신 후에는 양치질을 하거나, 최소한 물이라도 사용하여 입안을 꼭 헹궈야합니다. 적당한 만큼의 초콜릿을 드셔서 건강관리를 더욱 효과적으로 하세요~!! ^^

 

 

 

by 비회원 2012. 5. 25. 1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