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KYO 교육을 말한다

 

우리 아이에게 맞는 학습법

<띠 별 아이 학습법②>

 

 

 

사람의 띠는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이렇게 열두 동물로, 12년을 주기로 돌아가며 반복되고 있습니다.

출생연도에 따라 달라지는 아이의 성격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요.

띠로 알아보는 우리 아이의 성격과 그에 맞는 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두번째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대교 교육을 말한다

 01 | 쥐 띠 

 

 

 

 

 

근면 성실의 대명사로 어린 시절 우리가 읽던 동화 속에서 꾀를 잘 내는 캐릭터로 알려져 있습니다.

 

 

 

  쥐띠의 장점

 

쥐띠 아이는 근면 성실하고 차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주어진 공부는 최선을 다해 합니다.

사람을 좋아하며 가정을 소중하게 여기는데 특히, 부모님에 대한 신뢰도가 높습니다. 부모님을 신뢰하며 부모님의 사랑을 받으려 노력합니다.

자기 것을 잘 챙기고 적응력이 빠르며 '실속형'인 쥐띠 아이는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다른 아이들보다 언어 능력이 발달해 있으며 많은 이들에게 사랑 받습니다.

 

 

 

  쥐띠의 단점

 

사람에 대한 깊은 애정과 관심, 부모님에 대한 신뢰가 높지만, 한번 갈등이 생기면 예전의 관계로 회복하기 어렵거나, 회복한다고 해도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찰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자존심이 강하고 질투심이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지만 그만큼 외로움도 크기 때문에 부모님이 많이 돌봐주셔야 합니다.

자기 것을 잘 챙기는 쥐띠 아이는 이해득실에도 민감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좋아하는 과목과 싫어하는 과목이 뚜렷하게 나타나 과목간 성적 편차가 매우 큰 경우도 있습니다.

 

 

 

  학습방법

 

앞서 말했듯 한번 갈등이 생기면 예전의 관계로 회복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부모님이나 친구들, 선생님들과 마찰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 자존심이 강한 아이이므로 아이 혼자서 문제에 대해 충분히 생각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뒤떨어진 공부를 할 때는 아이의 말에 귀 기울여 아이가 선호하는 방법을 따르는 것이 좋고, 성취감을 주어 단위 별 프로젝트를 마친 뒤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존심이 세고 질투가 강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경쟁할 수 있도록 그룹으로 지도 하는 것이 좋은데, 이 때 경쟁을 시키되 질문은 마음껏 하도록 유도하고 대답하기 전에는 충분히 생각한 후 대답할 수 있도록 여유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교 교육을 말한다

 02 | 소 띠 

 

 

 

 

재물을 상징하는 힘이 세고 온순해서 농사일부터 낙농업까지 우리 삶에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소띠의 장점

 

소는 온순하고 힘이 센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띠 또한 온순하고 외유내강의 '모범생형'입니다.

의리를 중요시하고, 지시에 잘 따르며 계획한 시간표대로 움직이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향만 잘 잡아주면 혼자서도 척척 잘해냅니다.

끈기와 헌신으로 자신의 본분에 충실히 행동하려고 노력하고 현실적이며 논리적이고 분석적입니다.

 

 

 

  소띠의 단점

 

갑작스러운 환경의 변화를 싫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변화는 천천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의리를 중요시하는 것이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그만큼 나쁜 친구가 나쁜 일을 강요해도 거절하지 못하고 그 일을 해내는 것이 의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부모님의 지도가 필요합니다.

 

 

 

  학습방법

 

계획한대로 움직이는 소띠는 학교 생활과 비슷한 패턴으로 공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중요한 일을 앞두고는 안정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환경의 변화를 싫어하기 때문에 소띠 아이가 마음을 다 잡은 후에는 도배를 한다거나 가구의 위치를 바꾼다거나 책상 정리를 하는 등의 행동은 금물입니다. 최대한 아이가 원래 생활하던 패턴에 맞추어 익숙한 상태를 만들어주어야 편안해지고 일도 잘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 소띠 아이는 성실하기 때문에 방향만 잘 잡아준다면 자기주도학습도 가능합니다. 아이가 처음 공부에 흥미를 가지기 시작할 때, 부모님의 역할이 아주 큽니다.

 

 

 

 

대교 교육을 말한다

 03 | 호랑이 띠 

 

 

 

 

백수의 왕이라 불리는 호랑이는 통솔력과 카리스마가 있습니다.

 

 

 

  호랑이띠의 장점

 

호랑이띠는 명랑하고 자기 감정에 솔직합니다. 자신감도 있으며 무엇이든지 열정적입니다.

직관력이 좋고 베짱이 있으며 문학, 예술 방면에 관심이 많아 직업 또한 언론인, 문화예술인, 건축가 등이 어울립니다.

통솔력과 카리스마가 있어 리더로서의 자질 또한 충분합니다.

 

 

 

  호랑이띠의 단점

 

호랑이는 무리 지어 다니지 않고 따로 떨어져 행동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 것은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하는데에서 비롯된 특징으로 호랑이띠인 아이도 마찬가지로 자신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뽐내는 기질이 있기때문에 호랑이띠 아이 한 명이라도 함께한 집단에서는 누구에게만 힘을 몰아서 부여한다면 그 조직은 깨질 수도 있습니다.

무모하게 일을 만들기도 하고 산만해서 집중을 잘 하지 못합니다. 또,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양보를 잘 하지 않습니다.

 

 

 

  학습방법

 

리더십에 발군의 기량을 보여주는 호랑이띠 아이에게 원칙을 벗어나지 않는 리더십 교육,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리더십 훈련 등으로 리더십을 더욱 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무리에서 자신의 기량을 뽐내고 싶어하지만 막상 혼자 있으면 아무 것도 하지 않기 때문에 경쟁이 될 만한 사람들과 함께 그룹지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때 상대의 단점을 이용하여 자신을 돌아보며 분발하는 자극제로 삼는 것은 호랑이띠 아이에게 매우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될 것입니다.

더불어 내적인 것보다 외적인 것을 따지기 때문에 성장 과정에서 목표를 크게 잡아주면 열심히 공부할 것입니다.

 

 

 

 

 

아이들의 개성이 다 다른 만큼 아이의 특성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아이의 개성과 특성을 인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 방법으로 우리 아이의 학습 능률을 높여봅시다!

 

 

 

by 대교 2012. 6. 7. 1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