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KYO 교육을 말한다

 

우리 아이에게 맞는 학습법,

띠 별 아이 학습법③

 

 

 

 

사람의 띠는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이렇게 열두 동물로, 12년을 주기로 돌아가며 반복되고 있습니다.

출생연도에 따라 달라지는 아이의 성격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요.

띠로 알아보는 우리 아이의 성격과 그에 맞는 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두번째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대교 교육을말한다

 01 | 토끼 띠 

 

 

 

 

 

토끼눈치 빠르고 영리한 동물로 알려져있습니다.

 

 

 

  토끼띠의 장점

 

조용하고 온순하며 호기심이 많고 학구적입니다. 강인한 의지와 넘치는 자신감 또한 토끼띠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토끼띠는 사람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데 특히 어른들에게 귀여움을 많이 받습니다. 정확한 순서로 목표를 추구하는 토끼띠는 뭐든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어하며, 상황에 대한 문제성을 재빠르게 파악한 후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들어보고 침착하면서도 지성적인 태도로 자기 주장을 확실하게 전달하는 면도 가지고 있습니다.

 

 

 

  토끼띠의 단점

 

분위기를 잘 파악하여 상황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주변에서 조금이라도 자신을 불편하게 하면 우울해하고 불안해합니다. 또, 간혹 돌발행동을 해서 주위를 놀라게 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낯을 많이 가리는 토끼띠는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친절하게 행동하지만 낯선 이들에게는 배타적인 태도를 보이며 때로는 무자비한 행동도 합니다. 또, 남들에게 자신의 잘못이나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기 싫어하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숨기는 경우가 많아, 무슨 생각을 가지고 행동하는지 쉽게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학습방법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좋아하고 새로움을 접하고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토끼띠 아이는 개성은 살리면서, 실행 가능한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하고 그룹지도를 할 경우에는 소규모로 해야 이해가 빠르고 잘 알아 듣습니다.

또, 교과서 내용보다는 직접 몸으로 느끼는 현장학습이 적합하기 때문에 현장학습 위주로 공부한다면 훨씬 효과적일 것입니다.

상황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우울함을 잘 느끼는 토끼띠에게는 무조건 야단을 치거나 지시하는 것보다는 아이의 인격을 최대한 존중하고, 실수를 하더라도 '더 잘할 수 있다'는 확신으로 자존심을 세워줘야 합니다.

 

 

 

 

 

대교 교육을말한다

 02 | 뱀 띠 

 

 

 

 

 

스스로를 변화시키고자 허물을 벗이며 다시 태어나는 뱀입니다.

 

 

 

  뱀띠의 장점

 

영리하고 현명하고 카리스마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겸손한 뱀띠는 결단력이 좋고 매사에 차분합니다. 학습 태도 또한 훌륭한데, '잘한다'하고 부추기면 뭐든 해내는 스타일입니다.

어른들의 지시에 잘 따르고, 인내도 강하고 성공지향적인 성격이기 때문에 방향만 잘 잡아주면 기대 이상의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음먹으면 끝장을 보는 성격을 가지고 있고 언변이 아주 뛰어납니다.

 

 

 

  뱀띠의 단점

 

질투가 심하고 소유욕이 강하면서 차가운 성격이라 다른 사람들의 오해를 살 수 있습니다.

또, 과시욕이 있어 자신을 드러내길 좋아하지만 자신의 것이 평가가 되는 것은 싫어합니다.

 

 

 

  학습방법

 

차가운 성향을 지닌 뱀띠 아이에게는 무엇보다도 인간미의 중요함을 일깨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간적인 면을 강조하면서 아이의 잘못된 점을 자연스럽게 고쳐주도록 해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뱀띠 아이는 거짓말을 잘하기 때문에 정직하지 못한 점 또한 고쳐주어야 하는데 실생활에서 적용 가능한 쉽고 간단한 규칙부터 차근히 적용해 나가면서 아이를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 먹으면 끝까지 밀어붙이는 성격이 좋을 때도 있지만 간혹 만족스럽지 못하더라도 중도하차 없이 밀고 나가는 경우가 있는데, 그 경우 아이는 쉽게 좌절하고 비관하게 됩니다. 그 때는 결과에 상관없이 아이의 노력 여하에 따라 칭찬을 아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 분위기를 밝게 조성하도록 애쓰는 것이 좋고, 아이의 표정이나 행동이 이상하면 먼저 대화를 시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냉정해 보이는 겉모습 때문에 오해를 사거나 마찰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주변 사람에게 자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알릴 수 있는 자신감을 길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교과서대로만 학습하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사고체계가 굳어질 수 있으니 현장학습과 병행하면서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주변이 시끄러우면 집중할 수 없기 때문에 시끄럽지 않으면서도 학습하기에 좋은 적절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교 교육을말한다

 03 | 말 띠 

 

 

 

 

은 언제 어디서나 활발한 동물로, 정의감이 강한 동물입니다.

 

 

 

  말띠의 장점

 

정의감이 강하고 활발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인간미가 돋보이는 말띠.

여러 방면에서 다재다능하고 열정적이며 독창적이고 두뇌회전이 빨라 정보를 쉽게 흡수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숨기지 않고 직접 표현하기 때문에 아이의 생각을 읽는데 수월합니다.

 

 

 

  말띠의 단점

 

생각이나 의식 수준이 비교적 얕고, 무신경하고 꼼꼼하지 못합니다. 덜렁거리거나 실수를 자주하기도 합니다. 계획을 세우는 것보다 몸으로 부딪히는 것을 좋아하고 많이 움직이지만 실속은 없습니다.

끈기가 부족하고 감정을 숨기지 못하므로 한번 화가 나면 가라앉히기가 힘듭니다.

 

 

 

  학습방법

 

실수가 잦고 덜렁대기 때문에 일이 완벽하게 끝났는지 확인하여야 하고, 알면서도 틀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문장을 끝까지 읽고 문제를 풀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또, 문답수업보다는 자극적인 분위기에서 공부하는 것이 말띠 아이에게는 도움이 됩니다. 끈기가 부족하기 때문에 짧고 굵게 공부시간을 짜주는 것이 좋고, 그 날 그날 일정 분량을 정해준다거나 명분을 주면서 공부하면 성적이 오를 것입니다. 화가 나면 물불 안 가리는 성격이기 때문에 잘 달래서 공부시키는 게 좋고 성적 공개도 말씨 아이에게는 상당히 효율적인 방법이다.

 

 

 

 

 

by 대교 2012. 6. 13. 09:35
  • 수별이 2012.06.14 10:58 신고 ADDR EDIT/DEL REPLY

    전 토끼띠...ㅎㅎ
    대교님, 오랜만이네요^^ 잘 지내셨죠?

    • 대교 2012.06.14 14:56 신고 EDIT/DEL

      토끼띠시면 음....ㅎㅎㅎ

      너무 오랜만이에요ㅜㅜ
      저는 잘 있었답니다^^
      수별님도 잘 지내셨죠?^^
      앞으로 자주 뵈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