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교육을 말한다] 초고속으로 단어 외워 영어공부 쉽게 하자!

 

DAEKYO 교육을 말한다

 

초고속으로 단어 외워

영어공부 쉽게 하자!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등 어떠한 언어든지 가장 기본은 문자입니다.

하지만, 이 문자는 따로 사용될 경우 의미를 가지지 못합니다.

이 문자들이 모여 이루는 가장 작은 단위가 바로 단어인데요.

언어의 가장 작은 단위인 단어를 알지 못하면 말을 할 수도 알아 들을 수도 없겠죠?

오늘은 영어의 가장 작은 단위인 영어 단어를 보다 쉽고 빠르게 외우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참고하셔서 영어공부에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대교 교육을말한다

 영어단어 쉽게 외우기 

  

 

  단어는 예문과 함께 외우자

 

단어장을 펼쳐놓고 단어를 보면서 외우시나요? 그러한 방법은 단기적으로는 효과적일지 모르나 장기적으로는 잠깐 머릿속에 남았다가 사라져버리는 단어이기 때문에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단어를 포함한 예문을 통째로 외운다면 어떻게 될까요?

 

 

 

 

 

cover이라는 단어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단어는 하나이지만 그 단어에 담긴 뜻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 많은 뜻을 차례로 하나씩 외워봅시다. 머지않아 몇 개의 뜻은 생각이 나지만, 반 이상의 뜻은 잊어버리고 말 것입니다.

그렇다면 예문을 통째로 외워버리면 어떻게 될까요?

예문을 통째로 외우면 단어도 기억에 더 오래남고 많은 뜻을 가진 단어라 할 지라도 문장에서 어떠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 빨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같은 의미의 단어는 함께 외우자

 

 

 

 

 

 

사전에서 우리말 '덮다'는 동사 '덮다' 밖에 없지만, 영어에서 '덮다'는 cover, close, shut, overlook,keep secret 등 여러 가지 단어들이 나옵니다. 이렇게 같은 의미의 단어들을 함께 묶어서 외워두면 헷갈릴 염려도 없고 동의어 시험에서도 유리합니다.

 

 

 

  입으로 외우자

 

 

 

 

 

영어단어를 외울때 쓰면서 외우는 분들이 많습니다. 쓰면서 외우는 방법도 좋지만, 단어를 읽으면서 외우는 방법도 좋다고 합니다. 정확한 발음으로 소리 내서 읽게 되면 눈은 단어를 보고, 입은 말을 하고, 귀는 내가 말한 것을 들으면서 모든 감각을 사용해서 외우기 때문에 그만큼 몸에 익숙해져서 빨리 외울 수 있다고 합니다.

 

 

 

  단어의 접두사/접미사, 어근을 생각하며 외우자

대부분 단어들은 접두사와 어근, 어근과 접미사, 혹은 접두사와 어근과 접미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의 어근이 어떠한 접두사, 접미사를 만나느냐에 따라 다양한 뜻으로 파생되는데요.

 

예를 들어, '형성하다'라는 뜻의 form이라는 어근에 '함께'라는 의미의 접두사인 con을 붙이면 '~에 순응하다'라는 뜻이 됩니다.

또, '완전히'라는 뜻의 per과 form이 만나면 '완수하다, 수행하다'라는 뜻의 perform이 됩니다.

접두사와 접미사, 어근의 의미만 알고 있으면 모르는 단어라고 할지라도 충분히 유추해 낼 수 있습니다.

 

 

 

  상상하면서 외우자

 

단어의 스펠링이나 뜻을 무조건 외우려 들지 말고, 스펠링이 흘러가는 모양을 상상하거나 단어의 뜻을 자신의 방식대로 상상하면서 외우면 기억에 더 오래 남습니다.

 

 

 

  자신만의 단어장으로 외우자

 

 

 

 

 

시중에 나와있는 단어장도 좋지만 앞서 소개한 방법들로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단어장을 만들어 외워봅시다.

영어단어와 뜻, 짧은 예문과 동의어, 더 나아가 반의어까지 함께 기록해두면 단어 하나를 외우면서도 자연스럽게 그 단어와 연관된 많은 것들이 연상될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들도 중요하지만 뭐니뭐니해도 반복과 복습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기억력이 좋은 사람이라고 핻 반복하지 않는다면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어려울텐데요.

반복과 복습으로 꾸준히 외우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