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교육을 말한다] 우리 아이에게 맞는 학습법, 띠 별 아이 학습법④

 

DAEKYO 교육을 말한다

 

우리 아이에게 맞는 학습법,

띠 별 아이 학습법④

 

 

 

 

 

 

사람의 띠는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

이렇게 열두 동물로, 12년을 주기로 돌아가며 반복되고 있습니다.

출생연도에 따라 달라지는 아이의 성격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요.

띠로 알아보는 우리 아이의 성격과 그에 맞는 학습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마지막 시간입니다.

 

 

 

 

 

대교 교육을 말한다

 01 | 양띠 

 

 

 

 

 

은 우리에게 온순하고 착한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점

 

상상력이 풍부하고 예민한 감수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온화하고 진실되며 근면, 성실합니다.

부지런하고 세심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모질지 못하고 착합니다.

친구나 가족에게 자신의 것을 스스럼 없이 주는 등 인심도 후합니다.

 

 

 

  단점

 

게으른 기질과 편안함을 좋아하는 성격으로 누군가가 끌어주어야지만 움직입니다.또, 호기심이 많아 유혹에 이끌리기 쉽고 무관심합니다. 상황이 어려우면 노력보다는 걱정을 하고 자존심과 고집이 셉니다.

 

 

  학습 방법

 

내성적이고 감수성이 여리기 때문에 수영이나 태권도와 같이 활동적인 운동을 시켜주는 것이 좋고, 자존심이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다른 아이들과 대놓고 비교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또, 남이 잘되는 꼴은 못 보기 때문에 그룹으로 지도하기 보다는 1:1 지도가 효과적입니다.

문제가 길면 손을 놓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훈련이 필요하고, 목표를 체계적으로 설정하고 계획대로 실천하려면 재미있는 교육법이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교육법은 즐겁게 공부하면서 오래 기억할 수 있고 학습 효과도 높을 뿐만 아니라 공부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지치는 일 또한 없습니다.

양띠 아이는 예술적인 성향으로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는 직업, 예를 들어 화가, 작가, 연주가, 작곡가, 건축가나 어디엔가 몰두하기 좋은 연구직, 의사, 학자, 기술 계통과 같은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교 교육을 말한다

 02 | 원숭이띠 

 

 

 

 

 

영리하고 순발력이 좋은 원숭이입니다.

 

 

 

  장점

 

융통성이 있으며 영리하고 적응력이 좋아 어려운 상황에서도 슬기롭게 대처합니다. 지고는 못하는 성격으로 누구보다 승부욕이 강합니다. 말재주가 뛰어나 주위의 시선을 끄는 능력도 있습니다.

 

 

 

  단점

 

말재주가 좋아 주위의 시선을 끌지만 지나치면 거짓말을 일삼게 됩니다. 사람으로 인해 손해와 걱정이 많고 승부욕이 너무 강해 가지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다 가져야 직성이 풀리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학습 방법

 

지고는 못사는 성격을 이용합니다. 경쟁 심리를 자극하면 아이에게 동기 부여가 될 수 있고 좋은 결과 또한 얻을 수 있습니다. 또, 1:1 수업 보다는 토론식 수업이 좋고 경쟁적인 문답풀이가 효과적입니다.

단, 우열반으로 나눠서 공부를 시키는 것은 금물입니다. 공부 잘하는 아이와 못하는 아이의 격차가 더 크게 벌어지고 못하는 아이는 포기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감성과 이성이 혼합된 형태를 좋아하는데 과학, 경영, 경제, 의학, 생명공학, 기계공학 등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학문이나 예체능 계통에도 관심을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융통성이 있기 때문에 기초만 이해하면 다음은 스스로 알아서 합니다.

 

 

 

 

 

대교 교육을 말한다

 03 | 닭띠 

 

 

 

 

 

새벽을 알리고 귀신을 쫓는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장점

 

부지런하고 독창적이며 예리하고 완벽한 것을 추구합니다.

정확하고, 남의 말을 한 두 마디만 들어도 상대방의 의도를 금세 파악할 정도로 두뇌 회전이 빠릅니다.

절제력이 강하고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지키며 규칙과 질서에 민감하고 조직적입니다.

계획한대로 예정된 시간표에 따라 잘 따르고 핵심을 잘 짚어 냅니다. 

  

 

  단점

 

대화를 하다가도 논리의 허점을 보이거나 빈틈을 보이면 그 즉시 지적하기 때문에 오해를 살 수 있고 교과서와 같은 이상 세계를 지향하므로 현실 감각이 떨어지며 융통성이 조금 모자랍니다. 자기 중심적인 성향이 강하고 형제들과 싸울 때도 독선을 부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면 좀처럼 생각을 굽히지 않고 집요합니다.

 

 

  학습 방법

 

다채로운 현장 학습을 통해 현실 감각을 키워주고, 단체 생활을 통해 서로 화합하는 방법을 배우면서 자기에게 이득이 되는 일만 하려는 경향을 없애주어야 합니다.

사람의 마음을 읽는 심리학, 철학, 생명공학, 경영학 등이 좋고 객관적인 이론에 의해서 분석하고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 좋습니다.

닭띠 아이 중에 미리 포기하는 아이가 더러 있으므로 부모는 아이가 끝까지 포기하지 않도록 이끌어주어야 하고, 이때 혼을 내거나 남들 앞에서 창피를 주면 역효과이니 조심해야 합니다. 스킨십을 좋아하기 때문에 머리를 쓰다듬어주고 어깨를 쳐주면서 격려해주는 것이 좋고, 그렇게 인정받는 분위기에서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습니다.

 

 

 

 

 

대교 교육을 말한다

 04 | 돼지띠 

 

 

 

 

 

친숙하고 귀여운 다산의 상징돼지입니다.

 

 

  장점

 

끈기 있게 일하는 대기만성형으로 일한 만큼 대가가 따른다고 생각하는 현실주의자 입니다. 요령을 피울 줄 모르고 타협하기를 싫어합니다. 인내심이 강하고 양심적입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자유분방한 성격도 보입니다.

목표한 것은 무슨 일이 있어도 이루는 성격이고 어떤 일이든 신중하게 결정하고 움직입니다. 끊임없이 자신의 발전을 꾀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배우려고 합니다.  

 

 

  단점

 

 충동적인 성향을 보여 자칫하면 쾌락적인 것에 빠져 들 수 있습니다. 조금만 관심을 게을리 하면 비행을 저지를 수도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추진력과 의지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지만 목표를 정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학습 방법

 

소극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족들 앞에서 크게 책을 읽게 하거나 웅변과 같이 사람들 앞에 나설 수 있는 교육을 시킵니다. 학업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에 나들이를 자주 다니는 것 또한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그룹으로 지도하거나 토론식 수업과 같은 방식도 돼지띠 아이에게 잘 맞는 학습 방법입니다.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힘이 되는 말을 자주해주면 더 좋습니다!

돼지띠 아이는 발동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 늦게 걸리는 편이기 때문에 부모는 아이를 믿고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