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KYO 오늘의 세상

 

상상력이 자라는 세상, 판타지 소설

VS

상상력을 확인하는 세상, 판타지 영화

 

 

 

 

판타지 소설을 좋아하시나요? 저는 판타지 소설을 매우 좋아하는데요.

줄거리도 재미있지만 읽으면서

내 마음대로 주인공의 모습이나 상황들을 상상하면서 읽는 재미가 쏠쏠해서 좋아한답니다^^

그리고 그러한 상상력을 확인할 수 있는 판타지 소설을 바탕으로 한 영화도 좋아하는데요.

오늘은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판타지 소설과

그러한 상상력을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판타지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를 알아보겠습니다^^

 

 

 

 

 

대교 오늘의 세상

 01 | 판타지 소설&영화 

 

  판타지 소설

 

판타지(Fantasy)를 장르로 하는, 시공간적 배경이 비현실적인 상상의 세계로 그 곳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담은 소설이 바로 판타지 소설입니다. 종류도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다양한데요. 판타지근대적, 중세형, 서사적, 검과 마법, 하이, 다크, 영웅 등 정말 많은 종류의 판타지 소설이 있고, 우리 나라에서는 1990년대 중반 PC통신이 발달하면서 차츰 판타지 소설이 인기를 끌기 시작합니다.

 

 

 

  판타지 영화

 

판타지적인 내용을 영화로 만든 것으로 판타지 소설이 유행했던 과거와는 달리 기술이 발달하면서 판타지 소설로만 존재하던 많은 요소들을 직접 표현할 수 있게 되면서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으로 '반지의 제왕', '해리포터 시리즈', '찰리와 초콜릿공장'등이 있습니다. 

 

 

 

 

대교 오늘의 세상

 02 | 인기 판타지 소설&동명 영화 

 

  반지의 제왕

 

  

 

 

'존 로널드 루엘 톨킨'의 3부작 판타지 소설 <반지의 제왕>은 인간 족과 호빗, 요정, 난쟁이, 오크 등과 같은 인물들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주인공 프로도가 암흑 군주 사우론이 만든 절대 반지를 제거하기 위해 전쟁이라는 배경과 암흑 반지의 유혹을 스스로 이겨나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이 소설은 세계 3대 판타지 소설로 꼽히기도 합니다.

소설만큼이나 세계인의 사랑을 받은 영화는 소설의 두께만큼이나 영화 또한 편당 170분대가 넘는 긴 시간이지만 지루하지 않고 소설을 읽으며 각자 머리 속에 그려봤던 그림들이 과하지도, 모자라지도 않게 아주 적절히 표현되었다는 평을 받기도 했답니다. 서서히 강도가 높아지는 반지의 유혹에서도 이겨내며 조금씩 성장하는 프로도의 모습에서 강한 의지를, 악으로 뭉쳐진 오크족들을 물리치는 호빗, 요정, 인간들의 모습에서 권선징악의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작품입니다.

 

 

 

  해리포터 시리즈

 

 

  

 

'조앤 K. 롤링'의 소설로 마법사와 인간 사이에서 태어난 마법사 해리포터가 마법학교에 입학하고 마법학교에서 친구들과 지내면서 자신도 몰랐던 마법사 해리포터로서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일종의 성장 소설로, 마법 학교에서 해리와 친구들간의 이야기와 자신의 부모님을 살해한 원수 볼드모트와의 대결이 주 내용을 이룹니다. 자신의 딸을 위해 이 소설을 쓰기 시작했다는 작가 조앤 K. 롤링은 세계의 많은 딸들에게 재미와 감동을 주었다고 합니다. 영화 또한 소설과 함께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요. 주인공인 해리와 그들의 친구가 함께 성장해가는 모습을 영상으로 볼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합니다.

마법이라는 어린 시절 누구나 상상해보았을 요소는 우리가 동심으로 돌아가기에 충분한 요소입니다. 동심은 창조적이고 독창적인 사고를 표현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해리포터가 이러한 동심을 찾아주고, 즐거운 상상력을 키워주는 작품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캐리비안의  해적

 

  

 

아군도 적군도 불분명한 해적의 세계. 능글맞은 선장 잭 스패로우는 자신의 배를 찾기 위해 모험을 떠나면서 만난 윌 터너, 엘리자베스 스완과 위험천만한 여정을 펼칩니다. 18세기 초 해적들의 황금기였던 카리브 해와 검은 수염 해적단을 내세우면서 사실성을 부여하는 이 소설은 넓은 바다의 모습과 함께 그 속에서 서로 싸우고 사랑하고 연합하고 하는 등의 다양한 해적의 인간상을 흥미롭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 작품은 소설도 소설이지만, 영화가 아주 큰 흥행을 했는데, 선장의 능글맞은 모습과 소설에서 상상하기에 한계가 있었던 부분들이 영상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도전과 자유, 모험과 사랑 이야기를 느낄 수 있는 작품입니다.

 

 

 

  찰리와 초콜릿 공장

 

 

   

 

'로알드 달'이 1964년 발표한 아동 소설로 유명 거대 초콜릿 공장의 주인인 윌리 웡카의 공장을 견학하게 된 소년 찰리 버킷의 이야기를 다룬 소설입니다. 가난하지만 가족들을 사랑하는 찰리와 공장 밖에 모르고 살았던 웡카는 어떻게 화해할 수 있을까요? 기발하고 독특한 소재와 요소들이 숨어있는 소설은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합니다. 유리 엘리베이터, 호두 알맹이만 골라내도록 훈련 받은 다람쥐, TV로 전송해주는 텔레포트 등 소설을 발표했을 당시인 1964년에는 상상할 수 없는 요소들이 숨어있습니다.

이 작품을 영화화 할 때 이러한 요소들을 시각화하는데 성공했답니다. 그리고 웡카씨의 독특하고 익살스런 표정을 상상으로가 아닌 직접 만나볼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잘난척하지 않고, 남을 배려하고 가족을 사랑하는 찰리. 현재 가족이 붕괴되고 있는 씁쓸한 세상에 모범이 될 만한 작품이 아닐까요?^^

 

 

무한한 상상력과 현대에도 적용할 수 있는 교훈을 주는 판타지 소설과 그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들.

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엄마랑 아이랑 함께 상상력 키우는 판타지 소설과 영화, 어떠신가요?

 

 

 

* 조금 더 자세한 책 정보와 DVD 정보는 대교 리브로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http://goo.gl/MKlGu

 

 

 

 

by 대교 2012. 6. 28. 14: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