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오늘의 세상] 대한독립만세! 8월 15일, 광복절에 대해 알아볼까요?

 

DAEKYO 오늘의 세상

 

대한독립만세! 8월 15일,

광복절에 대해 알아볼까요?

 

 

 

내일은 8월 15일 무슨 날일까요? 바로 광복절입니다!

광복절이 어떤 날인지 알아보고 아이들과 함께 역사 공부를 해봅시다.

 

 

 

 

 

대교 오늘의 세상

 01 | 광복절의 의미 

 

  광복절의 의미

 

1945년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광복된 것을 기념하고 1948년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경축하는 날로 1949년 제정되었습니다.

 

미국이 일본을 항복시키기 위해,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을 투하한 이후,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항복으로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나면서 한국이 독립되었고 일본으로부터 독립한 1945년 8월 15일과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것을 축하하는 기념일입니다. 광복절의 '광복'은 '빛을 되찾다'는 뜻으로 잃었던 국권의 회복을 의미하는 말이며, 광복절은 1948년에 제정되었습니다.

 

 

 

 

 

대교 오늘의 세상

 02 | 태극기의 의미 

 

  태극기의 의미

 

광복절하면 가장 떠오르는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많은 사람들은 태극기라고 대답해주셨습니다. 그만큼 태극기가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요. 태극기의 올바른 의미를 모른다면 대한민국 국민으로써 부끄럽겠죠?

 

 

태극기 중앙에 위치한 태극은 우주만물이 음양의 조화로부터 창조됨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이 때, 빨간 부분은 양의 원리를, 파란 부분은 음의 원리를 담고 있습니다. 태극 주위 네 모서리의 검은 막대기들을 4괘라고 하는데 건, 곤, 이, 감을 각각 나타냅니다.

건곤양괘무궁한 정신을 나타내며 특히 하늘과 봄, 인을 뜻하고 땅과 여름, 의를 뜻합니다.

리감양괘광명의 정신을 나타내며 특히 해와 가을, 예를 뜻하고 달과 겨울, 지를 나타냅니다.

 

 

 

  태극기 게양 방법

 

태극기는 공동주택의 경우 앞쪽 베란다의 중앙 또는 왼쪽에 게양하고, 단독주택의 경우에는 대문의 중앙 또는 왼쪽에 게양합니다. 만약 자동차에 태극기를 게양할 경우에는 전면에서 보았을 때 왼쪽에 위치하도록 게양합니다.

무엇보다도 즐겁고 좋은 날이므로 조기가 아닌, 깃봉과 깃 면의 사이를 떼지 않고 게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근 올림픽에서 보여준 판정시비나 주변국들의 공격적인 발언으로 인해 애국심이 강해진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애국심은 일시적으로 생겼다 사라지는 불꽃같은 것이 아닙니다.

우리나라 역사를 바로 알아가면서 나라를 더 사랑하는 마음가짐으로 우리나라를 지켜나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