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오늘의 세상] 지금은 한류시대! 한류 열풍의 성공 이유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

 

DAEKYO 오늘의 세상

 

지금은 한류시대!

한류 열풍의 성공 이유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

 

 

 

 최근 무섭게 몰아치고 있는 한류 열풍!

국민의 한 사람으로써 굉장히 기쁜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한류 열풍이 붐이 될 수 있었던 이유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교 오늘의 세상

 한류 열풍의 성공 이유 

  

  한류 열풍

 

 

1990년대 말을 기점으로 대중 가수들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점차 우리 나라 무대가 좁아지면서 중국과 동남아 등지로 진출하기 시작한 한류 열풍은 문화, 영화, 연예콘텐츠 등 다양한 종류의 컨텐츠들이 유행하고 붐을 일으키면서 현재는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K-POP 열풍으로 불리며 한국 대중 가수들에게 열광하는 외국인들이 늘었고, 이러한 열풍으로 외국인 관광객의 숫자가 급증했다고 합니다.

 

 

  

  한류 열풍의 성공 이유

 

첫번째, 한국 대중 음악의 인프라 덕분입니다. 각 시기마다 시대를 대표하는 혁신적인 아티스트들이 등장하고, 그러한 아티스트들의 등장으로 음반 시장은 나날이 발전하고 커져갔습니다. 2000년대 MP3가 나와 잠시 추춤했던 음반 시장이지만, 이내 곧 적응하고 새로운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대중 음악에서 중요한 음반 시장이 시대별로 변모해가면서 시대를 따라가는 현상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한류 열풍은 현재까지도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 음악시장은 매우 까다롭습니다. 90년대 말에는 비주얼과 댄스에 신경쓴 나머지 대중 가수의 대부분이 립싱크로 방송에 참여했고, 이러한 시스템에 시들해진 사람들은 비주얼과 댄스, 라이브 실력까지 겸비한 새로운 아이돌에 영광하기 시작했습니다. 쉽게 변하는 대중 문화속에서 까다로운 사람들의 입맛을 파악하고 충족시킬 준비를 빨리 했기에 한류 열풍이 가능했습니다.

또, 우리 나라 드라마의 주된 주제, 레파토리인 가족간의 평범한 이야기 또한 성공에 한 몫했는데요. 가족간의 이야기라는 큰 틀 안에 여러 인물들간의 갈등, 사랑, 우정 등 다양한 감정을 쏟아내면서 사람들의 이목을 잡는데 성공했습니다.

 

 

 

 

 

대교 오늘의 세상

 한류 열풍이 안고 있는 과제 

 

 한류

 

한류 열풍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사회 현상으로 한류에 대해 혐오감을 가지고, 그 혐오감을 드러내는 것으로 최근 일본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본은 우리나라와 영토 문제로도 갈등을 빚고 있는데요. 여러 사회적 문제와 함께 한류 열풍을 연결시켜 혐한류로 드러내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혐한류 만화까지 등장해 충격을 주고있는데, 혐한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한류 열풍이 거세기는 하나 주의하고 대비하지 않으면 안될 것입니다.

 

 

 

  대중 가요에 치중된 한류

 

K-POP열풍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많은 컨텐츠들 가운데 주로 대중 가요와 가수들에게 치중되어 한류 열풍이 생겨나고 있다는 것도 장기적으로 볼 때는 큰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래라는 컨텐츠가 영화나 드라마보다 빠른 시간 내에 습득이 가능하고 결과물도 빠르게 보여져 한류 열풍의 가장 큰 척도로 사용되어 오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대중 가요와 가수들에게만 한류의 짐을 짊어지게 할 것이 아니라 영화와 드라마 컨텐츠들도 분발하여 그 만큼의 성과를 거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나아가 음식, 우리의 문화와 같이 우리 나라 전통을 느낄 수 있는 컨텐츠들을 진출시켜 일시적인 한류가 아닌, 계속해서 지속할 수 있는 한류가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아직 완전히 완성되지 않은 한류 열풍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좋아한다는 것이 자랑스럽고 뿌듯합니다. 완성되지 않았기에 아직 풀어야할 과제가 많지만 함께 생각하고 발전시켜간다면 한류 열풍은 일회성 짙은 하나의 붐이 아닌, 새로운 문화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그 날을 위해 우리 모두 함께 우리 문화를 사랑하고 아껴 가꾸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