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중등 교육] 입학사정관의 마음을 움직이는 자기소개서

 

DAEKYO 중등 교육

 

입학사정관의 마음을 움직이는

자기소개서

 

 

 

국제중, 특목고 입시철이 다가온 만큼 자기소개서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과거에는 모든 지원자가 일률적인 자기소개서를 제출했다면,

요즘은 지원자의 개성이 드러나는 자기소개서가 주목을 받는데요.

오늘은 입학사정관의 마음에 쏙 드는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을 알아봅시다!

 

 

 

 

 

대교   중등 교육

 01 | 자기소개서 BAD & GOOD 

 

  지원동기

 

GOOD

자기 삶의 방향성과 연결시키는 동시에 학교에서 원하는 인재상과 맞도록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기에 본인이 추구하는 사회적 가치를 덧붙이면 금상첨화! 최근 학교에서는 자신만의 목표를 내세우는 사람보다 남을 배려하는 인재상을 내세우기 때문입니다.

 

BAD

왜 이 학교에 지원하는지에 관해 적는 부분과 같이 뻔한 이야기는 좋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교에 지원하는 이유를 깊이 고민하지 않고 결정하기 때문인데, 단지 명문대에 진학해야지 라는 생각으로 작성한다면 다른 지원자와 차별되는 이야기를 담을 수 없습니다.

 

 

 

  자기주도 학습과정

 

GOOD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갖췄으며, 영어와 수학 같은 주요 과목의 기본기가 잘 다져져 있다는 점을 내세웁니다. 이를 보여주기 위해 자신만의 공부법과 학습 효과를 구체적으로 소개하는 것이 좋은데, 자신만의 오답노트 작성법이나 북리뷰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취약한 과목은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적는 것 또한 도움이 됩니다.

 

BAD

학원에서 공부한 경험은 적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입학사정관이 뽑고 싶은 학생은 자기 주도적으로 공부한 학생임으로 학원이나 과외로 학습한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학업 계획서

 

GOOD

꿈을 성취하기 위해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업의 목표는 하나! 바로 꿈을 성취하는 것인데요. 중요한 것은 모든 계획이 졸업 후 진로까지 연결되도록 일관성을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공부할 과목이 각각 다르더라도 결과적으로는 하나의 목표를 위한 활동임을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BAD

단순히 입학 후 배울 과목, 공부법과 같은 계획을 두서없이 나열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이 것은 자신만의 학습 계획이나 진로 방향에 대한 고민이 부족한 것으로 비쳐져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독서 경험

 

GOOD

느낀 점에 초점을 맞춥니다.

책을 통해 무엇을 깨달았는지 중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한데, 독서 경험을 통해 지원자의 가치관, 사고방식 등을 간접적으로 파악하기 때문인데요. 인성과 자질은 학교 성적 외에 지원자를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책을 통해 자신의 사고방식의 변화과정이 잘 드러나도록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평소 독서 포트폴리오준비해보세요! 훨씬 독서 경험이 풍부해 질 것입니다.

 

BAD

단순히 책의 제목과 줄거리만 적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입학사정관이 관심을 갖는 부분은 책 목록이나 줄거리가 아니라 책을 통해 지원자가 배우고 느낀 점이기 때문에 단순히 책의 제목과 줄거리만 빼곡히 적어간다면 큰 점수를 얻지 못한답니다.

 

 

 

 

대교   중등 교육

 02 | 독서 포트폴리오 

 

 

 

  독서 포트폴리오는?

 

독서 포트폴리오는 목적과 동기를 가지고 도서를 고르고, 읽으며 성실하고 꾸준하게 정리한 후 독후활동 자료로 작성하는 것으로 다양한 정보들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로 창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으로 비교과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독서 포트폴리오 준비 방법

 

독서 포트폴리오의 핵심요소는 책을 통한 다양한 활동과 책을 읽음으로써 변화하는 자신의 모습을 여러 방법으로 기록하는 것입니다.

 

 

 

 

 

독서 포트폴리오 구성 양식에는 독후화 그리기, 주인공 소개하기, 마인드맵 작성하기와 같이 다양한 방법도 있답니다.

 

대교 독서교육지원시스템인 독서 멘토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어보세요^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