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교육을 말한다] 학습지처럼 공부하는 독서지원시스템 독서멘토가 알려주는 서술형을 정복하면 전교 1등이 보인다

 

DAEKYO 교육을 말한다

 

학습지처럼 공부하는 독서지원시스템

독서멘토가 알려주는

서술형을 정복하면 보이는 전교 1등 비법!

 

 

 

 지난 2010년 교과부에서 서술형 문제를 확대하겠다고 발표한 뒤,

서술형 문향이 총점에 50%에 해당하는 해였는데요.

생각하는 능력과 글쓰기 실력이 점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서술형 문제 풀이의 과목별 학습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대교 교육을 말한다

 서술형 정복 : 사고력과 표현력 키우기 

 

 

  국어 : 교과서 완전 정복과 독서를 통한 배경지식 습득

 

국어 서술형 평가 대비를 위해서는 교과서 본문을 정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암기로 답을 쓸 수 있었던 서답형 문제들과는 달리 서술형 문제는 개념을 완전히 이해해야만 문제 풀이가 가능합니다. 이해력과 논리력, 문장구성력이 가장 중요한데, 교과서 내용에 대한 이해와 핵심 어휘들을 정확하게 익혀두고 이후에 관련 문제풀이를 통해 개념 파악과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훈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학 : 기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수학적 사고력 키우기

 

해답과 함께 문제풀이 과정에도 점수를 매기는 수학 서술형 평가는 개념과 원리를 명확하게 파악해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평소에 문제풀이가 훤히 보이는 쉬운 문제도 풀이과정을 생략하지 말고 연습을 계속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계산능력보다 풀이과정을 서술하는 표현 능력이 부족해서 낮은 점수를 받는데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답을 쓸 때에는 수학적 개념, 원리, 용어, 맞춤법, 문장 부호 등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사회 : 역사의 큰 흐름 파악

 

사회 서술형 문제 대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사의 큰 흐름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사회라는 과목이 과거에는 단순히 암기과목으로 여겨져 외우면 맞출 수 있었지만, 서술형 문제에는 자료를 근거로 인과관계에 맞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답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핵심 용어와 지식들을 따로 노트에 정리해 두고 정확하게 파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시대의 흐름에 따라 중요한 인물이나 사건들을 표나 마인드 맵으로 정리해두거나 역사 지도, 유물 사진, 유적 사진 등을 시대 흐름에 따라 정리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과학 : 독서를 통한 과학 개념 익히기

 

실험과 탐구 활동이 강화된 교과 내용에 맞춰 과학 서술형 문제는 대부분 실험관찰 교과서에서 출제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교과서에 등장하는 실험이나 탐구 활동을 제대로 파악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별도의 실험 및 탐구 활동 정리 노트를 만들어 과학 개념과 연관 지어 정리해주는 습관을 길러 봅시다. 과학 개념과 관련된 도서를 통해 배경 지식을 넓히고, 자유 탐구를 통해 관련된 내용을 사진과 도표와 같은 방법으로 정리해 서술형 문제에 대비해봅시다.

 

 

 

달라진 문제 유형으로 당황하는 친구들도 많이 있을텐데요.

달라진 문제 유형에 맞서 미리 먼저 터득해놓는다면 다른 친구들보다 한 발 앞 서갈 수 있겠죠?

독서멘토가 알려준 과목별 서술형 정복 방법을 토대로 기말고사 대박나세요^0^

 

 

 

더 자세한 정보는 독서멘토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