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초등 학습] 육아 학습지 미즈코치가 알려주는 엄마와 아이가 함께하는 12살 눈높이 실내놀이

 

DAEKYO 초등 학습

 

엄마와 아이가 함께하는

12살 눈높이 실내놀이

 

 

 

쌀쌀해진 날씨 탓에 아이가 집에만 있으려고 해 엄마의 걱정이 상승하는 요즘!

컴퓨터 앞에만 앉아 있는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실내놀이에 대해 알아봅시다. 

 

 

 

 

 

대교   초등 학습

 01 | 말놀이 손놀이 

 

말놀이 손놀이는 규칙이 간단하고 별도의 준비물이 필요없어 언제 어디서든 즐길 수 있고, 아이와 함께 하다보면 순발력과 집중력을 키울 수 있어 좋은 놀이입니다.

 

 

  초성게임

 

단어의 초성을 문제로 내면 단어를 알아맞히는 놀이로, 예를 들어 'ㄷㄱ'하면 '대교', 'ㅁㅈㅋㅊ'하면 '미즈코치'라고 알아맞히는 식의 놀이입니다. 정해진 시간 안에 맞히지 못하면 힌트를 주고 그래도 맞히지 못하면 벌칙을 받는 것 처럼 규칙을 정해두고 놀이를 시작하면 더 재미있는 놀이를 할 수 있고, 팀을 짜 진행해도 재미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초등학교 저학년일 경우에는 단어를 특정 주제로 한정해 게임을 진행하면 아이가 잘 맞힐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흥미를 끌 수 있습니다.

 

 

 

  한 문장 이야기 만들기

 

'옛날 옛날에'로 시작해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 모두가 순서를 정해 한 문장씩 붙여 가며 이야기를 만드는 놀이로 엉뚱하면서도 기상천외한 이야기가 나와 재미를 줍니다. 또, 이야기가 모두 다 만들어진 후에는 가장 재미를 줬던 사람에게 특별한 상을 주는 것 또한 흥미를 끌 수 있는 방법입니다.

 

 

 

 

   스무고개

 

술래가 한 가지 구체적인 단어를 생각하고, 나머지 사람은 돌아가면서 질문을 해서 알아맞히는 놀이입니다. 총 스무번 질문을 하고 질문을 할 때마다 한 고개, 두 고개, 세 고개로 갯수를 세며, 스무고개가 다 지나기전에 답을 맞히면 그 사람이 다음 차례의 술래가 되고, 스무고개가 다 지나기 전에 답을 맞히지 못하면 현재의 술래가 다른 문제를 내게 됩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오답을 남발할 수 있기 때문에 기회를 제안하여 긴박하게 문제를 푸를 것도 재미있답니다.

 

 

  

  제로

 

두 명부터 여섯 명까지 참여가 가능한 놀이로 둥그렇게 앉아 참가자의 손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한 곳에 모으로 손을 앞으로 내밉니다. 손을 내밀 때는 엄지손가락이 위쪽으로 오도록 주먹 쥔 두 손을 앞으로 모아 붙여야 합니다.

순서를 정해 참가자가 돌아가며 한번 씩 숫자를 부르는데 0 ~ 참가자 수 X 2 까지 숫자를 부를 수 있으며 호명한 숫자와 참가자가 든 엄지손가락의 수가 같으면 팔목 떄리기와 같은 벌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때, 0, 제로는 가장 큰 벌칙을 수행할 수 있는데, 참가자 수 X 4대에 해당하는 어마어마한 벌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놀이는 간단한 수세기와 덧셈을 도와주는 게임으로 숫자에 약한 아이에게 재미있게 놀이도 하면서 숫자도 가르칠 수 있는 놀이 중 하나입니다.

 

 

 

 

 

대교   초등 학습

 02 | 종이놀이 

 

종이와 펜으로 간단하게 하는 놀이로 그려가며 하는 놀이가 많아 공간지각능력을 키우기 좋습니다.

 

 

  공책 축구

 

주로 남자 아이들이 흥미를 더 많이 가질 놀이로, A4 용지가 축구 경기장, 연필이 선수, 동전이 공이 되어 하는 놀이로 마주 본 두 선수가 연필로 50원짜리 동전을 밀어 상대편 골대에 넣습니다. 이 때, 동전이 경기장을 벗어나면 상대방에게 드리블 기회를 주는 등 진짜 축구 경기에서 사용되는 규칙들을 몇 가지 만들어두어 스포츠에 대한 이해도 높여주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간편 땅따먹기

 

A4 용지 한 장에 무수함 점들을 콕콕 찍어줍니다. 그리고 나서,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기는 사람이 임의의 두 점을 잇는 선분을 하나씩 그어 삼각형 모양의 땅을 만드는데, 내 땅이라는 의미에서 작은 별이나 임의의 모양으로 표시해두었다가 놀이가 끝나면 땅의 개수를 세어 더 많은 이 이기는 놀이입니다.

 

 

 

 

  빙고 게임

 

어휘력 키우기에 좋은 게임으로 한 사람이 한 장씩 종이를 가지고, 가로X세로 5X5정도의 정 사각 표를 그립니다. 표 안에 '과일 이름', '과자 이름', 혹은 ' 남자 아이돌 그룹 이름' 등 다양한 단어가 나올 수 있는 주제를 정해 칸에 적어나가고 순서에 따라 칸을 지워나가 가로, 세로, 대각선 상관없이 먼저 5줄을 만드는 사람이 빙고!를 외치면 이기는 놀이입니다.

 

 

 

  0 게임

 

조금 두꺼운 종이를 잘라 카드를 여러 장 만든 다음에 1 ~ 20까지의 숫자와 + / - / = / 괄호 등의 연산 기호를 하나씩 써 넣어 카드를 만듭니다. 이를 이용해 수식을 만들어 0 이 되게하는 놀이인데, 게임 룰은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도록 바꿔가며 할 수 있어 재미있게 수학을 배우며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보드게임과 같은 놀이도 있는데요.

추운 겨울 날, 밖에는 나가지 않고 컴퓨터 앞에만 앉아 컴퓨터 게임을 하고 있는 아이에게 함께 놀이를 제안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 아이에게 학습도 하며 집중력과 정보 분석력 등을 높여주는 놀이를 제안해봅시다.

 

 

 

 

 

※ 내일을 여는 엄마 MS.Coach 미즈코치)

 

 

 

* 위 글은 대교 '미즈코치' 11월호에 소개 된 글입니다.

'미즈코치'는 대교에서 만든 자녀교육 월간지로 엄마들에게 힘이 되는 알토란 같은 정보만을 모은 월간지입니다.

 

 

 

미즈코치 월간지에 소개된 기사 중 일부는 대교닷컴 홈페이지에서 웹진으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 대교 미즈코치 웹진

http://ww

w.daekyo.com/membership/MsCoach_View.aspx?BoardId=784

 

 

 

웹진에 소개된 내용외에도 미즈코치 월간지를 구독하시면 더욱 풍성하고 유익한 정보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미즈코치 정기구독 온라인 신청

http://www.daekyo.com/membership/MsCoach_StandingOrder.aspx

 

 

* 전화신청

1588 - 48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