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EKYO 교육을 말한다

 

육아 학습지 미즈코치가 알려주는

똑똑한 아이로 키우는,

집에서 하는 홈 아르바이트

 

 

 

 아이가 직접 용돈을 벌어보는 경험은 효과적인 경제 교육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만 14세 이하까지는 연예 활동을 제외한 소득활동은 할 수 없는데요.

집에서 실천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실천하면 좋을지 알려주는 것은 어떨까요?

 

 

 

 

 

대교 교육을 말한다

 01 | 아이 경제 교육 

 

  아이가 용돈을 번다?

 

아이가 용돈을 번다는 것은 경제 교육면에서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한정된 돈으로 만족스러운 생활을 하려면 현명한 선택을 해야하는 것이 경제학의 가장 기본 원칙인데요.

이 원칙을 이용해 한정된 용돈으로 현명한 선택을 해 만족스러운 생활을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아가 아이가 직접 용돈을 벌어보는 경험을 하면서 한정된 돈 마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며, 부모님은 자신에게 용돈을 주기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대교 교육을 말한다

 02 | 홈 아르바이트 

 

  절약하여 돌려받기

 

통신비 절약

부모가 통신비를 대신 내주면 아이는 통신비를 절약할 생각은 하지 않고 펑펑 쓰게 됩니다.

전원 대비 통신비를 아낀 만큼 용돈으로 돌려줘봅시다. 아이는 친구의 통신 요금제를 조사하고 어떤 통신사 요금이 싸며, 가족 패키지 요금을 사용할 수 있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수집해 자신의 통신비를 낮춰나갈 것입니다.

 

 

외식비 절약

외식 쿠폰이나 레스토랑 할인 기간 이용, 코스 대신 단품, 소풍 도시락 싸 가기 등 다양하게 외식비를 줄여 봅시다. 아이가 외식비 줄이는 방법을 알아보고, 한 달 후 월 평균 외식비보다 적게 나온다면 그 돈을 아이에게 주는 겁니다.

 

 

쿠폰 모으기

마트나 기타 전단지에는 쿠폰이 가득합니다. 우리 가족이 살 물건 중에서 할인 쿠폰이 있는지 살펴보고 찾는 임무를 아이에게 주고, 쿠폰을 찾아 할인할 수 있다면 아이에게 그 만큼을 용돈으로 돌려주는 겁니다. 제품에 붙어 있는 캐시백 등도 모아 포인트로 적립하면 그만큼 용돈으로 돌려주는 것 또한 방법입니다.

 

 

 

  가족 위해 일하기

 

명함 정리

하루에 몇 장씩 받는 명함은 정리해서 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 것이 귀찮고 시간 내기 어려운 일인데요. 아이에게 명함을 모아 엑셀 파일로 저장해 달라고 해봅시다. 1시간에 얼마, 몇 장에 얼마 등으로 정해 놓고 정기적으로 일을 맡길 수 있습니다.

 

 

가족 모닝콜

아침 일찍 일어나는 아이가 늦잠 자는 다른 가족을 제 시간에 깨워주는 것으로 모닝콜을 하면서 신문을 가져다 주거나 물을 떠주는 정도의 서비스도 할 수 있습니다.

 

 

 

  판매하기

 

벼룩시장 이용하기

지방자치단체나 민간에서 주최하는 벼룩시장이 종종 열립니다. 벼룩시장을 이용해 직접 자신의 물건을 파는 경험을 하는 것은 어떨까요? 어떤 물건을 내 놓았을 때 잘 팔리고, 가격은 어떻게 책정하는 것이 좋은지 등을 함께 고민하는 과정자체가 바로 경제 교육이 됩니다.

 

 

읽은 책 판매하기

다 읽은 책이나 더 이상 보지 않는 학습지를 판매해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 때, 벼룩시장이나 온, 오프라인 헌책방을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단행본의 경우에는 구입자와 직거래도 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에게 경제 교육을 할 수 있으며, 다른 방법들은 육아 학습지 미즈코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내일을 여는 엄마 MS.Coach 미즈코치)

 

 

 

* 위 글은 대교 '미즈코치' 11월호에 소개 된 글입니다.

'미즈코치'는 대교에서 만든 자녀교육 월간지로 엄마들에게 힘이 되는 알토란 같은 정보만을 모은 월간지입니다.

 

 

 

미즈코치 월간지에 소개된 기사 중 일부는 대교닷컴 홈페이지에서 웹진으로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 대교 미즈코치 웹진

http://ww

w.daekyo.com/membership/MsCoach_View.aspx?BoardId=784

 

 

 

 

웹진에 소개된 내용외에도 미즈코치 월간지를 구독하시면 더욱 풍성하고 유익한 정보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 미즈코치 정기구독 온라인 신청

http://www.daekyo.com/membership/MsCoach_StandingOrder.aspx

 

 

* 전화신청

1588 - 4850

 

 

 

 

by 대교 2012. 12. 6. 1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