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여름방학 숙제! 초등학생 독서록 잘쓰는법은 무엇일까요?

  

여름방학 숙제 독서록 쓰기를 앞두고 어떤 책을 읽고, 어떻게 독서록을 써야 할지 고민하는 친구들이 많아요.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은 책을 읽는 것도 어려운데, 글까지 쓰려 하니 연필을 잡기까지가 힘들 수밖에 없어요. 하지만 독서록은 양식이 꼭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에요. 그래서 아이들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기만의 독서록을 만들 수 있어요.

오늘은 미즈코치와 함께 초등학생 독서록 잘쓰는법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초등 권장도서 및 교과서 수록 도서들을 예시로 알아보며, 아이들이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독서록 잘쓰는법을 알려드릴게요! :)

 

 

 

독서록 아이디어를 알아보기에 앞서 아이들이 독서록 숙제를 무턱대고 싫어하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흔히 독서록을 교훈이 많이 담겨 있는 책을 읽고 쓰게 하거나, 베스트셀러 위주로 골라주시는데 꼭 어떤 책을 읽고 써야 한다는 것은 없어요. 다른 아이들도 읽는 책이라고 해서 무조건 그런 책에 집착하기보다는 아이가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을 우선적으로 골라주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그 안에서 아이에게 교훈과 학습의 효과를 줄 수 있는 책을 선별해주시면 돼요.

또한, 무턱대고 글만 나열하는 독서록보다는 단문이라도 아이가 생각을 잘 표현한 독서록이 더욱 좋은 독서록이에요. 평소에 아이와 함께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는 대화를 많이 나눠주시고, 이를 글로 써보는 연습을 자주 해주세요.

 

 

 

[ 화요일의 두꺼비 ] - 두꺼비에게 줄 상장 만들기

따뜻한 마음씨로 천적 올빼미와 친구가 된 두꺼비에게 줄 상장을 만들어보세요. 낙천적인 두꺼비가 친구 하나 없는 올빼미와 친구가 된 감동적인 이야기를 생각해보며, 상장 제목과 내용을 새롭게 꾸며보는 것인데요. 상장의 모양을 새롭게 만들면 더욱 재미있는 독서록이 될 거예요.

 

[ 최열 아저씨의 지구촌 환경 이야기 ] - 환경평가표 만들기

이 도서의 독서록 잘쓰는법으로는 책의 스토리 중 환경 보호 행동을 몇 개 뽑아 환경평가표를 만들어보는 방법이 있어요. 가족들이 환경을 지키는 방법들을 잘 실천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표를 만들어 덧붙이면 더욱 의미 있는 환경평가표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 마당을 나온 암탉 ] - OX퀴즈 만들기

책에 나오는 인물과 배경, 사건들을 중심으로 한 퀴즈를 만들어보고, 엄마나 친구와 바꾸어 풀어보면 재미있는 초등학생 독서록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정약용 아저씨의 책 읽는 밥상 ] - 주인공 인터뷰하기

이 도서는 아이들의 인성을 바로잡아주는 교훈을 담았어요. 그래서 주인공이 하는 예의 없는 행동들을 읽어보며, 주인공의 속마음, 주인공에서 더 묻고 싶은 점 등을 인터뷰하는 내용으로 만들어도 좋아요. 인터뷰 내용을 질문으로 만들고 답변을 상상해 적으면 재미있게 독서록 잘쓰는법을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 왕자와 거지 ] - 주인공 인생을 그래프로 만들기

인물의 인생을 다루는 도서들의 독서록 잘쓰는법은 바로 주인공 인생 그래프 만들기인데요. 시간이나 나이를 X축에, 행복의 정도를 Y축에 쓴 후, 아이가 생각하는 주요 사건을 그래프에 알맞게 적어 넣으면 되는데요. 위인전의 경우 주요 사건들을 정리할 수 있어 위인전 독후 활동으로도 좋은 방법이에요. 

 

[ 잔소리 없는 날 ] - 잔소리 없는 일과표 만들기

주인공처럼 잔소리 없는 날을 상상해 보는 것이에요. 잔소리 없는 날이 생긴다면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될지 일과표를 만들어 보세요. 방학 계획표를 짜듯이 하루 일과표를 24시간으로 나누어 자유롭게 꾸며봅니다.

 

[ 알고 보니 내 생활이 다 과학 ] - 생활 속에서 과학 찾기

과학은 우리 주변에 늘 함께 있어요. 집이나 학교 등 생활 속 과학을 찾아 사진을 찍어 출력한 뒤 설명을 적어보세요. 수학 관련 도서를 읽고 활용해도 좋은 초등학생 독서록 잘쓰는법입니다.

 

[ 꿈을 찍는 사진관 ] - 만화로 표현하기

동화의 이야기 중 주요 사건이나 인상 깊은 장면을 짧은 만화로 그려보세요. 4~6컷 정도로 만들면 아이가 간단하고 재미있게 독서록을 완성할 수 있어요. 동시를 읽을 때에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