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건강하고 맛있는 여름음식을 만들 수 있는 여름 제철과일은?

더운 여름에는 입맛을 돋우고 시원한 여름 제철과일들을 많이 찾으실 거예요. 그래서 대표적인 여름 제철과일인 수박이나 포도가 인기가 좋은데요.

그렇다면 맛있는 여름음식을 만들 수 있는 여름 제철과일들의 종류와 효능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대교와 함께 여름 제철과일들을 알아볼게요! :)

 

 

여름 제철과일에서 수박을 빼놓을 수가 없죠?^^ 그만큼 수박은 여름철 과일로 제격인데요! 시원하고 맛도 좋은 수박은 우리 몸에도 좋은 효능들을 많이 가지고 있어요.

먼저, 수박은 시원한 과즙 때문에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도와주는데요. 수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 성분은 고혈압과 당뇨병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에 좋고, 단백질을 요소로 바꿔 이뇨작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활발한 이뇨작용은 노폐물을 배출하고, 체내에 쌓인 수분들을 배출해주어 부종이 심한 분들에게도 이로워요.

 

또한, 두통은 탈수가 생기면 심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수박의 수분 속에는 마그네슘 등의 탈수 예방에 좋은 영양소가 들어있어요. 그래서 편두통이나 만성두통을 가진 분들이라면 여름 제철과일 수박으로 맛있는 여름음식을 만들어 드시면 좋아요.

 

 

 

 


로리가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사랑받는 여름 제철과일 포도당분이 많아 피로 회복에 효능을 보이는데요. 우리가 피로감을 느낄 때 간이 활동을 하는데, 포도가 이러한 간 활동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그래서 피곤함이 있을 때 포도를 먹어주면 좋아요.

 

그리고 포도에는 해독작용이 있어 구취 억제와 충치 예방에도 좋으며, 비타민 A와 B, C, D 등이 풍부해서 신진대사를 도와주어요.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골다공증에도 좋은 효능을 보여요. 특히, 포도 껍질 속에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피부의 노화를 방지해주기 때문에 더위로 인해 지친 피부에 활기를 줄 수 있어요.

 

 

 

7~8월이 제철인 복숭아도 맛있는 여름음식으로 많이 활용되는데요. 피부 미인이 되고 싶다면 복숭아를 많이 드시길 권할 만큼 피부에 이로운 작용을 많이 해요. 복숭아에는 비타민과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배출해주며, 멜라닌 생성을 돕는 '티로시나아자'를 억제해주기 때문에 피부를 깨끗하고 화사하게 만들어 준다고 해요. 그리고 복숭아를 먹으면 특유의 떫은 맛이 나는데요. 여기에는 타닌과 마그네슘이 들어있어 모공 수축과 피부 탄력에 효능을 보여요.

 

또한, 여름 제철과일 복숭아는 무더위에 많이 흘림 땀으로 인해 부족해진 칼륨과 수분까지 보충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여기에 과즙이 아주 풍부하기 때문에 당분까지 공급해주며 몸에 활력을 주는 데에 좋다고 해요. 칼륨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기 때문에 혈관계 질환 예방을 위해서 자주 섭취해주는 것도 좋아요.

 

 

 

 

100g 당 칼로리가 34kcal 정도인 또한 여름 제철과일로 빠질 수가 없는데요. 새콤한 자두는 식이섬유와 펙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개선하고 예방하는 데에 효과가 있어요. 그리고 더운 날씨 때문에 어지럼증을 자주 느낀다면, 자두를 섭취해보세요. 자두는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어지럼증과 빈혈에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해요.

 

또한, 알칼리성을 띄는 자두는 산성 체질 개선에도 좋은데요. 체질이 개선되면 면역력 증가와 저항력을 높일 수 있어 각종 세균과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어요. 해열 작용도 있기 때문에 여름 감기에도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해요.

 

 

 

마토는 과일이 아닌 채소죠^^ 하지만, 여름 제철과일 만큼 7~8월이 제철이기 때문에 맛있는 여름음식으로 다양하게 활용되는데요. 토마토는 100g당 열량이 14kcal 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많아요.

특히, 토마토에는 리코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항산화 작용에 뛰어나 노화방지에 매우 좋다고 해요.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젊음을 유지해주고,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적이에요. 또한, 토마토는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을 가진 루틴을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습니다.

 

 

 

 

수박과 자두, 복숭아 등의 여름 제철과일들은 다양하게 조리하여 맛있는 여름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데요.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제철과일들로 무더위를 극복하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