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예비초등학생을 위한 초등학교 입학준비 포인트는?

초등학교 입학을 반년 정도 남긴 지금, 설렘 가득한 자녀와 달리 부모님들은 어떤 것부터 준비해야 할지 갈팡질팡하게 돼요. '우리 아이가 초등학교에 가서 뒤처지는 건 아닐까'하는 학습적인 면부터, '나 없이 혼자서 잘 생활할 수 있을까?'하는 생활적인 면까지 걱정거리가 많은데요.

오늘은 예비초등학생들이 1학년 생활을 순조롭게 지내기 위해서 필요한 초등학교 입학준비 포인를 준비했어요! 지금부터 천천히 준비하여 입학 전까지 완성할 수 있는 중요 포인트들을 쏙쏙 골라 살펴볼게요 :)

 

 

 

손아귀 힘이라고 하는 운필력은 필기구를 바르게 손에 쥐고 힘 있게 선을 긋는 능력이에요. 그래서 운필력이 좋아야 글자도 바르게 쓰고, 색칠도 꼼꼼하게 하기 때문에 학교에서 어떤 활동을 해도 완성도가 높아요.

예비초등학생 아이가 힘 있게 직선과 곡선을 그을 수 있는지 살펴보고, 가급적 손의 힘을 골고루 사용할 수 있는 활동들을 연습해주세요. 더불어 운필력이 좋다면, 글자를 쓸 때 획순을 지켜보세요. 잘못된 획순으로 쓰는 습관은 한 번 굳어버리면 고치기 힘들어요.

 

 

초등학교 입학준비를 할 때 한글을 얼마나 깨우치고 가야 하는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상당한데요. 초등학교 입학을 하면 국어 교과서를 통해 3월 한 달간 한글을 배워요. 그런데 한글을 전혀 모르고 있으면 따라가기가 힘들어요. 요즘은 대부분 한글을 깨치고 입학한다는 전제 하에 수업하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한글의 80% 정도는 깨우치고 입학을 하는게 좋아요. 초등학교 입학 후 한 달 안에는 모두 떼야 이후에 받아쓰기 등에도 무리 없이 적응할 수 있어요. 입학 전까지 대부분의 한글을 읽을 수 있고, 모르는 글자도 비슷한 발음으로 읽을 정도로 연습을 시켜주세요.

 

 

 

2018학년도부터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의 교과서에 한자병기가 추진된다는 소식을 들어보셨을 거예요. 또한 선생님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어휘를 사용한다고 해도, 한자가 들어가 있기 쉬워요. 그래서 교과서의 지문을 더 잘 파악하고, 선생님의 설명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한자 공부가 되어있는 것이 좋아요. 아이들은 한자를 다소 어려워할 수 있기 때문에 만화나 애니메이션 등을 활용해보세요.

 

 

예비초등학생들의 초등학교 입학준비 포인트 네 번째는 바로 화장실 사용 습관을 들이는 것인데요. 많은 아이들이 화장실 사용 후 뒤처리를 잘 못해요. 지금까지는 대부분 엄마가 살펴줬기 때문이에요. 또한 수업 시간에 화장실에 가고 싶다는 말을 잘 못해 옷에 실례를 하는 일도 자주 일어나요. 별일 아닌 듯해 부모님들이 놓치기 쉬운 생활 습관이지만, 아이가 당황하고 부끄러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초등학교 입학준비에서 꼭 필요한 점검 포인트예요.

따라서 입학 전까지 화장실 뒤처리를 혼자서 잘 할 수 있게 연습해주세요. 대변은 일정 시간에 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아요.

 

 

유치원 때와 달리 길어진 수업시간과 대부분 오전 8시 40분까지 등교하는 초등학교 스케줄에 맞춰 생활 리듬을 조절하는 것도 예비초등학생의 중요한 입학준비 포인트예요. 등교 시간에 맞춰 아침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저녁 9시에는 잠자리에 들어 아침 일찍 일어나게 해주시고, 오후 수업 때 졸리게 만드는 낮잠 습관은 가급적 없애주는 것이 좋아요. 긴 수업시간에 제자리에 앉아 있는 것도 힘들어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30분 정도 집중해서 할 수 있는 활동들을 연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