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자녀의 두뇌 계발 프로젝트! 효과적인 암기력 향상법은?

아이가 암기력이 약하면 부모님들은 '기억력이 나쁘구나'하고 쉽게 단정 짓고 포기하시기도 하는데요. 자녀가 암기를 힘들어한다고 해서 쉽게 포기하지 마세요. 암기력은 두뇌 활동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트레이닝을 하면 향상시킬 수 있어요.

오늘은 자녀의 두뇌 계발 프로젝트! 효과적인 암기력 향상법을 알려드릴 텐데요. 미즈코치와 함께 가정에서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암기력 트레이닝을 소개할게요 :)





[ 같은 그림카드 찾기 놀이 ]

암기력 향상법으로 추천해드리는 놀이는 흔히 '매칭게임'이라고도 부르는 같은 그림카드 찾기 놀이인데요. 아이는 카드의 모양과 위치를 정확히 기억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두뇌 계발 훈련을 하게 돼요.

· 준비물: 같은 그림의 카드 5쌍(10장)

· HOW TO: 부모님이 카드를 섞은 뒤 한 장씩 뒤집어 펼쳐 놓아주세요. 그리고 아이가 카드 두 장을 뽑아요. 여기서 같은 카드 그림이 나오면 그 카드를 가져가고, 한 번 더 뽑아요. 카드 그림이 일치하지 않으면 원래대로 뒤집어 놓은 다음, 상대방에게 순서를 넘깁니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고, 게임이 끝났을 때 카드를 많이 가져간 사람이 이기는 놀이예요.


[ '도전 1000곡' 따라하기 ]  

자녀의 두뇌 계발 프로젝트! 두 번째 놀이는 인기 TV프로그램 '도전 1000곡'을 변형한 놀이인데요. 이 놀이는 긴 글을 외우는 연습을 하기에 좋고, 2명 이상이 참여하면 경쟁구도가 형성되어 더욱 재미가 있어집니다.

· HOW TO: 노래 10곡의 가사를 프린트하고, 부모님은 노래에 1~10번까지 임의로 번호를 매겨주세요. 아이는 번호를 하나 선택하고, 해당하는 노래를 부릅니다. 가사나 음정이 틀렸을 경우 2회까지 경고를 받는데요. 세 번째 경고에는 다른 사람에게 차례를 넘겨주세요. 노래를 먼저 완벽하게 부르는 사람이 이기는 놀이예요.




[ 형형색색 그림 그리기 ]

초등 고학년에게 좋은 암기력 향상법으로 추천해드리는 방법 첫 번째는 형형색색으로 그림 그리기예요. 두뇌는 글보다 시각 정보를 쉽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잘 외워지지 않는 개념은 그림 그리기를 활용해보세요. 추상적인 시나 복잡한 역사적 사실 등을 외우는 데에 효과적이에요^^

· HOW TO: 우선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생각해보는데요. 예를 들어 을지문덕 장군의 이야기라면, 을지문덕 장군의 심정은 어땠을지, 수나라와 고구려의 위치는 어디인지 등을 영화의 한 장면처럼 상상하는 거예요. 그리고 그 장면을 공책에 그림으로 표현하면 부담이 적고 재미있는 두뇌 계발 프로젝트가 돼요.


[ 엉뚱한 이야기 만들기 ]

암기력 향상법으로 엉뚱한 이야기를 만들어보세요. 이야기의 흐름이 있는 동화책은 한 번만 읽어도 내용이 쉽게 기억되는 것을 응용해보는 것인데요. 암기하는 것이 어렵고 부담스러울 때에는 '이야기 만들기 방법'을 시도해보세요. 그 과정 자체가 즐겁기 때문에 암기력 향상에 효과적이에요.

· HOW TO: 백지 카드에 암기해야 하는 단어를 골라 적어주세요. 예를 들면, 고려의 수출품을 외울 때 '나전칠기, 구리, 모시, 금, 은' 등을 적는 것인데요. 이후 카드를 자유롭게 배열하고 머릿속으로 자유롭게 이야기를 상상해 만들어봅니다. '할아버지가 모시한복을 입고 구리와 금, 은으로 만든 장신구를 했다. 그리고 인삼을 먹으며 나전칠기를 만들었다'와 같은 식이에요. 엉뚱한 이야기에 단어만 넣어도 괜찮아요. 이야기가 과장되고 황당할수록 재미있어서 더욱 잘 암기가 된답니다^^


[ 교과서 키워드 찾기 ]

자녀의 두뇌 계발 프로젝트! 세 번째 방법은 교과서 키워드 찾기예요. 교과서에서 본 낯선 단어를 외우고 공책에 적은 다음 맞게 썼는지 확인하는 훈련인데요. 교과서에서 본 생소한 단어는 잘 외워지지 않게 때문에, 이 과정을 반복하면 낯선 단어에 집중하고 반복해서 보게 되는 습관을 들일 수 있어요.

· HOW TO: 교과서 속 낯선 단어에 동그라미를 치고, 기억에 남는 낱말을 공책에 5개 적습니다. 그런 다음 교과서를 다시 펼쳐 그 낱말이 나오는지, 정확하게 썼는지를 확인해주세요. 낱말의 개수는 자녀의 학습 수준에 따라 자유롭게 조절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