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으로 열심히 살을 빼거나 근육을 키운 연예인들을 TV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요. 그런 연예인과 함께 자주 등장하는 조력자가 바로 퍼스널트레이너예요. 퍼스널트레이너란 개인마다 효과적인 운동과 식단을 제안하여 건강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사람으로 사람에 따라 자신감과 행복까지 가져다 주기도 해요.

최근에는 퍼스널트레이닝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퍼스널트레이너가 미래유망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오늘은 미즈코치와 함께 청소년 진로탐색활동으로 미래유망직업인 퍼스널트레이너가 되는 법을 알아볼게요 :)



사람마다 체질과 균형 상태가 모두 다르듯 각기 다른 운동과 영양 처방이 필요해요. 성별과 나이, 체력, 목적에 따라 각각 최적의 매뉴얼을 적용해야 하는 것인데요. 각자에게 꼭 맞는 운동과 식단을 제안하는 전문가가 바로 퍼스널트레이너예요. 근래까지는 퍼스널트레이너 하면 연예인의 운동을 지도해주는 사람으로 생각하기가 쉬웠어요. 하지만 요즘은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고 싶거나 근육 몸매를 만들고 싶거나 재활 치료가 목적인 일반인도 퍼스널트레이너를 찾는 추세예요.


기본적으로 퍼스널트레이너는 체형 진단과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는 것으로 시작하는데요. 체성분을 측정해 신체발달과 근육량, 지방량, 기초대사량 등의 신체 특징을 체크하고, 평소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고려해 운동 방법과 식단을 결정해요.



퍼스널트레이너는 다른 미래유망직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아요. 반드시 체육학과를 나오지 않고도 국가공인 '생활체육지도자 3급 보디빌딩' 자격증을 따고 헬스 트레이너 경력을 어느 정도 쌓으면 누구나 일할 수 있어요. 다만, 심리학, 생리학, 영양학, 운동역학, 해부학 등과 같은 관련 학과에서 체계적인 전공 지식을 쌓으면 조금 더 뚜렷한 목표를 가진 퍼스널트레이너가 될 수 있어요.

또한, 퍼스널트레이너는 몸으로 사람들에게 신뢰를 주어야 하기 때문에 철저한 자기관리도 필요해요.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완벽한 몸매를 만들기 위해 항상 새로운 운동법을 고민해야 하고, 트레이닝 회원들의 몸과 마음 상태를 실시간으로 체크도 해야 해요. 꾸준하고 피나는 노력 없이는 실력 있는 퍼스널트레이너로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야 해요.



청소년 진로탐색활동으로 살펴보고 있는 퍼스널트레이너는 점차 더욱 다각화된 사회에서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돼요. 산후 트레이닝, 소아 비만 해결을 위한 유아 트레이닝, 실버 세대를 위한 근력강화 트레이닝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인데요. 현명한 운동방법을 위한 개인 교습이 필수로 여겨지는 시대가 오는만큼 퍼스널트레이너의 붐은 쉽게 식지 않을 것이에요. 

현재 퍼스널 트레이닝 시장 규모는 1조 원으로 추산되며, 퍼스널 트레이닝을 받는 사람은 연간 80만~100만 명에 이르고 있어요. 퍼스널트레이너의 연봉은 회원 수에 따라 철저한 능력제이기 때문에 개인마다 수익 차가 커요. 그래서 경제적인 이유보다 운동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의 체형과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키는 일에 보람을 느끼는 사람이면 도전해보아도 좋은 미래유망직업입니다^^


by 대교 2016. 1. 14. 0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