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미래핵심역량을 가진 똑똑한 아이로 키우는 방법!

우리 아이들은 지금도 빠르게 새로운 것들이 개발되고, 변화하는 시대에 살고 있어요. 그래서 아이들이 주역으로 살아갈 미래는 더욱 예측하기가 힘들어요. 이는 교육도 마찬가지로, 우리 아이가 어떠한 미래핵심역량을 가져야 할지 감을 잡기가 힘든데요. 이럴 때에는 공통으로 언급된 것들이 답이에요.

오늘은 똑똑하고 현명한 아이가 되기 위한 미래핵심역량을 준비했어요! 미래학자와 교육학자들이 손꼽은 미래핵심역량을 살펴볼게요 :)




똑똑한 아이가 되는 첫 번째 미래핵심역량은 바로 유연성이에요. 미래에는 부모 세대보다 더 많은 직업과 관계, 변화를 경험할 것이에요. 배움의 시기나 방법, 정도 또한 다양해질 텐데요. 이 때문에 경직되지 않은 유연한 자세는 예상치 못한 변화를 맞닥뜨렸을 때 큰 힘이 돼요. 기회나 행동의 선택지가 많아질수록 유연성은 꼭 필요합니다. 



미래에는 SNS 등으로 연결되어 소식과 정보를 주고받을 거예요. 그래서 네트워크 안에서 다양하고 복잡한 주제를 확실하게 대화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이 더욱 중요해져요. 의사소통 능력이 좋은 아이는 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표현하는 것에도 능하게 돼요.



똑똑한 아이가 되는 세 번째 미래핵심역량 '미디어 활용 능력'은 여러 미디어를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데에 매우 중요해요. 미디어 활용 능력의 핵심정보의 홍수 속에서 좋은 정보를 취사선택해 현명하게 이용하는 것인데요. 이 능력이 높은 아이는 정보의 흐름 파악과 목적에 따른 정보 검색에 능해요. 스스로 미디어 사용 정도를 조절할 수도 있어요.




미래에 아이들은 험난한 변화와 도전에 맞닥뜨리기 쉬울 거예요. 특히, 스트레스를 극복하지 못하면 삶의 기반이 흔들릴 수 있어요. 그래서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힘이 더욱 필요해요.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도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일어서는 능력을 꼭 길러주시는 것이 좋아요.



미래핵심역량 다섯 번째는 창의성이에요. 미래에는 삶이 다양해지고, 그럴수록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독창적인 해결 방법이 환영받을 것이에요. 창의성 계발이 이미 우리나라 교육 과정의 가장 중요한 목표로 다뤄지고 있는 만큼 미래에는 창조적인 마인드가 더욱 중요해질 것이에요. 창의성이 높은 아이는 호기심과 솔직함, 상상력, 다양한 아이디어가 돋보일 것입니다.



미래핵심역량인 계획 능력은 주변의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전략을 세우는 능력이에요. 현재보다 훨씬 복잡해질 미래 사회에서는 자신의 일을 체계적으로 계획해 실현시킬 수 있어야 해요. 계획 능력이 높은 아이는 인과관계를 파악하고 분석할 줄 알고, 단계를 나눠 목표를 설정할 줄 알아요. 또한, 우선순위를 정하고 시간관리를 잘하는 아이는 갑작스러운 상황이 오더라도 쉽게 포기하지 않습니다^^



똑똑한 아이가 되는 미래핵심역량에 대한 이야기는 미즈코치 1월호에서 더욱 자세하게 만나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