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어린이 생일선물 살때 알아야 할 장난감 안전 수칙!

많은 분들이 자녀나 조카, 손자의 생일이 다가오면 생일선물을 준비하기 바쁜데요. 어린이 생일선물로 가장 많이 선호되는 것이 바로 어린이 장난감이에요. 가장 유행하는 장난감 혹은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 장난감 등 선택의 폭이 넓고, 아이들 또한 대부분 좋아하기 때문인데요^^ 어린이 생일선물로 장난감을 사기에 앞서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이 바로 장난감 안전 수칙이에요. 어린이 장난감 안전 수칙만 알고 있어도 어린이 안전사고를 충분히 예방할 수 있어요.

오늘은 어린이 생일선물을 살 때 또는 평소에 꼭 알아야 할 장난감 안전 수칙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




한창 자라나는 아이들은 호기심이 많기 때문에 주변의 사물들을 만져보고 탐구하는 일이 많은데요. 아이들의 가장 가까이에 있는 장난감으로 인해 일어나는 안전사고도 상당히 많아요. 특히, 아이들은 어른에 비해 위험 인지 능력이나 조정 능력이 부족해 작은 장난감으로도 큰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요.


예를 들어, 5살 이하의 유아들은 손으로 집는 모든 것을 입에 넣는 습성이 있어 크기가 작은 장난감들도 입에 넣기가 쉬운데요. 유아는 기도도 좁아 잘못 삼켰을 경우 질식의 위험이 있어요. 어린이 생일선물로 사준 장난감 총을 가지고 놀다가 총알에 맞아 출혈이 생기기도 하며, 장난감에 달린 줄로 인해 목이 졸릴 수도 있어요.

장난감에서 검출되는 유해 성분이 아이의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준다는 점도 반드시 아셔야 해요.



그래서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이러한 안전사고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난감 안전 수칙을 미리 익혀두시는 것이 좋아요. 연령에 맞는 제품인지, 국가공인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위험한 요소가 있는 장난감인지 등을 확인하는 것인데요. 이러한 장난감 안전 수칙만 알아도 충분히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어요.



어린이 생일선물을 고르기 전에 알면 좋은 장난감 안전 수칙 첫 번째는 국가통합인증 마크를 확인하는 것이에요. 우리나라 제품은 'KC마크'를 확인하시면 되는데요. 우리나라는 제품 안전 표시 등 13개 법정 의무 인증마크를 KC마크로 단일화했기 때문에,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를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해요. 수입 장난감이 경우에는 일본은 PS마크, 중국은 CCC마크를 보시면 돼요.


그리고 아이의 연령에 맞는 장난감을 고르시는 것도 중요해요. 대부분의 어린이 장난감에는 최소 연령이 표시되어 있는데요. 아이가 최소 연령보다 나이가 어리다면 선택하지 않는 것이 현명해요. 특히 장난감 활용이 적합하지 않은 범위의 연령이나 경고 문구가 표시되어 있다면 이를 반드시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난감 안전 수칙 세 번째는 장난감에서 착색료나 페인트 등의 이물질이 나오지는 않는지 확인하는 것이에요. 아이들은 수시로 장난감을 입에 넣는 데다가, 이러한 유해 성분은 구토 등의 이상 증세를 유발하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착색료 등의 이물질이 빠져나오지는 않는지 확인해주세요.


어린이 생일선물을 살 때 알아두면 좋은 장난감 안전 수칙은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장난감의 소리가 너무 큰 것은 아닌지, 오랜 시간 현란한 빛이 나오는 것은 아닌지 등을 확인하시고, 풍선처럼 장난감의 크기가 늘렸다가 줄었다가 하는 제품도 피하는 것이 좋아요. 장난감에서 분리되는 크기가 직경 3.17cm 이하의 장난감은 질식을 유발할 수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장난감 안전 수칙은 어린이 생일선물을 살 때처럼 제품을 구매할 때에도 중요하지만, 아이가 장난감을 가지고 놀 때에도 지켜주셔야 하는데요. 아이가 장난감을 다룰 때에는 어른이 지켜보고 있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장난감의 파손 상태도 주기적으로 검사해주는 것이 좋아요. 세심한 주의가 어린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