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간헐적 단식 방법, 자세히 알아봐요


방송에 소개가 되면서 이슈가 된 간헐적 단식.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위해서 또는 건강을 위해서 하고 있고 또 하려고 해요. 그렇다면 간헐적 단식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할까요? 또 간헐적으로 단식을 함으로써 건강상의 어떤 좋은 영향들을 받을 수 있을지 알아봐요. :)







말 그대로 간헐적으로 식사를 금하는 것을 말해요. 일정 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에요. 우리 몸의 지방 연소는 16시간까지 활성화되다가 16시간이 넘어가면서 줄어들어요. 공복 시간이 24시간이 넘어가면 더 이상 지방 연소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어요. 따라서 보통 더 이상이 아닌 24시간까지만 공복을 유지해요. 




보통 16시간 공복 유지하기를 많이 해요. 저녁식사 이후 다음 날 아침식사를 거르고 점심때까지 공복을 유지해요. 이 시간 동안에는 물 이외에 다른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아야 해요. 그리고 16시간 공복은 일주일에 2번 정도 실행하는 것이 좋으며 이 기간 동안 폭식하는 것은 금물이에요.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는 12시간 공복 유지를 목표로 하고, 한주 한주 거듭될수록 14시간, 16시간으로 공복 시간을 늘려 가도록 해요.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체내 인슐린 수치를 줄일 수 있어요. 인슐린 수치가 낮을수록 비만이나 대사질환에 대한 위험으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어요. 또한 간헐적 단식을 올바른 방식으로 이행할 경우 간에서 생성되는 IGF-1이라는 호르몬 수치를 감소시킬 수 있어요. 이 호르몬이 감소하면 우리 몸은 손상된 세포를 치유해주는 시스템을 가동해요. 따라서 노화 방지 효과가 있으며 암과 심장질환과 같은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 또한 볼 수 있어요.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침식사가 기억력과 학습능력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러한 이유로 아침 식사를 거르는 간헐적 단식에 대한 반대 의견 또한 있는 것이 사실이에요. 간헐적 단식에 대한 찬반 의견이 분분해요. 간헐적 단식을 하는 데에는 장단점이 있을 수 있으니 개인의 건강 상태에 맞게 올바른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