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현대인의 고질병! 거북목증후군 증상 및 예방법

 

 

 

 

가만히 있어도 머리가 거북이처럼 구부정하게 앞으로 나와 있는 자세가 된다면 거북목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거북목증후군은 목의 변형으로 계속해서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힘들게 만들고, 다른 연결 부위에까지 영향을 줘 굽은 등, 골반 불균형, 휜 다리 등의 체형 불균형으로 이어질 위험도 있는데요. 거북목증후군은 나이가 들수록 또는 근육이 없을수록 많이 발생하지만,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요즘에는 연령이나 성별에 관계 없이 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어요.

 

 

 

 

 

거북목증후군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부분 '잘못된 자세'를 가장 두드러진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머리 무게에 비해 우리 목의 인대는 매우 얇은데요, 우리가 스마트폰과 같은 기기들을 사용할 때 목을 구부린 채 사용하고, 이 자세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때 거북목증후군의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는 목 근력이 약하거나, 노화로 인해 퇴행성변화가 일어나는 경우에 발생한다고 해요.

 

 

<그 밖의 원인들>

 

수험생 등 장기적으로 책상에 오래 앉아있는 경우
접촉사고 등의 교통사고로 인한 경추부의 충격
모니터나 거울이 눈높이보다 아래에 있는 상황에 장시간 노출 시
부적절하게 장기간 턱을 괴는 자세
높은 베개를 사용할 때
높은 쿠션을 베고 누워서 독서하는 습관
장시간 컴퓨터 앞에서 작업하는 직장인 (장시간 앉아 머리와 목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
좌우 척추 및 골반의 뒤틀림으로 인한 자세 이상
체중 과다로 바른 자세를 취할 수 없는 경우
평발이거나 발에 맞지 않은 신발을 계속 신는 경우
MP3, 휴대폰, 카드키 등을 목에 걸고 다니는 경우

 

 

  

 

 

 

거북목증후군의 증상으로는 일단 기본적으로 목이 앞으로 빠지는 자세의 변형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자세의 변형으로 인해 평소에 뒷목이 자주 당기고 저리는 등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수면장애, 피로, 두통 등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거북목 자가진단>

 

어깨와 등을 펴고 바로 서서 귀 중간에서 아래로 가상의 수직선을 그려 어깨 중간이 같은 수직선상에 있으면 바른 자세입니다. 만약 그 선이 중간보다 앞으로 2.5㎝ 이상 나와 있으면 거북목증후군으로 진행 중이라는 신호이며, 5㎝ 이상이면 이미 거북목으로 변해있는 상태이므로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거북목증후군은 방치하면 만성 두통뿐만 아니라, 목 디스크로도 악화될 수 있어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한데요, 거북목증후군은 신경학적 문제가 있는 목 디스크와 달리 근육 배열의 문제이기 때문에 목 디스크보다 빠르고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목에 이상 증세가 계속된다면 목 디스크로 발전하기 전에 하루 빨리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 초기에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좋아요.

 

거북목증후군의 치료는 목의 상태를 정확히 검사한 뒤 물리치료 및 운동요법을 병행하여 목 근육의 균형을 맞춰 교정하게 됩니다. 또한 생활 속에서 잘못된 자세를 개선하려는 노력도 함께 기울여야 합니다.


 

 

 

 

 

 

1. 장시간 목을 숙이거나 등을 구부정하게 하는 습관 피하기
2. 어깨를 뒤로 제치고 가슴을 편다는 느낌으로 자세 유지하기
3. 스마트폰 같은 전자기기 사용 시에는 목을 들고 시선이 전방을 향하는 자세 유지하기

4. 너무 낮게 위치한 컴퓨터 모니터는 받침대를 이용해 눈높이에 맞게 조절하기
5. 근무 중 1시간에 한 번 정도 목과 어깨를 셀프 마사지 하면 근육의 긴장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6. 목이 뻐근할 때는 귀를 어깨 쪽으로 향하고 머리를 가볍게 당기는 방식으로 양쪽 모두를 번갈아 가며 스트레칭 해주세요.

 

 

 

 

 

지금까지 현대인의 고질병 거북목증후군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거북목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언제나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도 거북목증후군에서 멀어질 수 있도록 함께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도 틈틈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