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교육

2018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방법 살펴보기




2018학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신청·접수(1차)가 지난 17일부터 다음달 12월 12일까지 26일간 실시 중이에요. 국가장학금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해야 하며, 24시간 상시 신청할 수 있어요. 단, 마감일인 오는 12월 12일 오후 6시까지 접수해야 하며 재학생의 경우 등록금고지서 상 우선감면을 위해 반드시 이 기간 내에 신청해야 해요. 그래서 이번에는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와 조건을 살펴보고 신청 방법을 안내해드릴게요.


 

 

 

 


국가장학금은 그 종류가 다양한데요, 아래 유형을 살펴본 뒤 본인이 어떤 종류의 장학금을 신청하면 좋을지 확인해보시길 바라요.



국가장학금 1유형 (학생직접지원형)


소득수준에 연계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이 주어지도록 설계된 장학금


국가장학금 2유형 (학생직접지원형)


대학의 적극적인 등록금 부담완화 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대학의 자체적인 노력과 연계하여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대학 자체기준에 따라 등록금 필수경비(입학금, 수업료) 범위 내에서 지원금액이 결정됨


다자녀(셋째 아이 이상) 국가장학금


다자녀 가구의 등록금 부담 경감을 위해 셋째 아이 이상의 대학생에 대해 지원되는 장학금으로 첫째, 둘째 아이는 지원대상이 아니며 둘째 및 셋째가 쌍둥이일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상 구분되는 서열에 따라 셋째만 지원 가능. 사망 자녀는 합산이 불가하며, 해당연도 내 사망한 경우 증빙서류를 확인 후 자녀 수로 합산 가능



지방인재장학금


지방대학의 우수 인재 유치 및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지원되는 장학금




 


 

 

국가장학금 신청은 대한민국 국적을 지니고 있는 신입생, 재학생,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 등 모든 학적의 학생들이 신청할 수 있어요. 단, 소득분위와 성적기준에 따라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달라진답니다.




국가장학금은 소득분위 별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장학금 지원 금액이 다른데요, 국가장학금1 유형의 경우, 소득분위 8분위 이하까지 소득분위에 따라 장학금 지급이 가능해요. 국가장학금2 유형의 경우, 대학자체 기준에 따라 지급이 가능해요.





*재학생
직전학기 12학점 이수하여 80점 이상 취득(100점 만점 기준)
C학점 경고제 : 기초~2구간(분위)는 직전학기 70~80점 미만이라도 2회에 한해 경고 후 수혜 가능
장애인 :이수학점 기준 없이 직전학기 70점 이상 취득(100점 만점 기준)



*신입생, 편입생, 재입학생은 첫 학기에 한해 성적기준 미적용



*유의사항
성적은 학기별 국가장학금 대학 업무처리기준에 따라 대학이 산출



성적 기준으로는 재학생(복학생)의 경우, 직전 학기 12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하고 이때 백분위로 80점 이상을 획득해야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어요. 또한, 2분위 이하의 학생에 대해서는 C학점 경고제를 통해 70점 이상 ~ 80점 미만인 경우 1회에 한해 경고 후 장학금 수혜가 가능해요. 한편, 신입생과 편입생, 재입학생은 첫 학기에 한하여 성적과 이수학점 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국가장학금 신청을 하실 때는 먼저 자신의 성적이 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해봐야 하는데요, 이는 학교마다 성적 산출 방식이 달라 백분위가 제각각 상이할 수 있어요. 따라서 소속 대학에 문의해 정확히 내용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소득분위는 가구원의 소득과 재산, 금융자산, 부채 등을 반영해 소득인정액을 산정하여 결정되는 내용이에요. 이 부분은 한국장학재단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신데요, 로그인을 하신 후 홈페이지의 탭 중 (장학금> 소득구간(분위) > 나의 소득구간(분위) 확인)을 클릭하시면 돼요.


신청인 본인 및 정보제공에 동의한 가구원의 경우 내용 확인이 가능하며 단, 제3자나 신청인 본인 및 정보제공에 동의하지 않은 가구원은 정보를 살펴볼 수 없다는 점을 참고해 주세요.




장학금 신청은 한국장학재단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셔야 하며, 24시간 신청이 가능해요. 단, 마감일인 12월 12일에는 오후 6시까지 접수가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 국가장학금을 신청하려면 본인 명의의 공인인증서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회원 가입이 필요해요. 이때 (장학금> 장학금 신청 > 신청가이드) 탭을 누르면 신청 매뉴얼을 통해 신청방법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어요. 신청 가이드는 로그인 후에 살펴볼 수 있으니 참고해 주기실 바라며,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한국장학재단 공식 홈페이지로 바로 연결이 가능하니 클릭해 주세요~! ^ㅡ^





이렇게 국가장학금 신청 자격과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 잘 살펴보셨나요? 국가장학금은 유형 기준으로 신청자 소득구간(분위)에 따라 연간 67만5000~520만원 범위에서 차등 지원되며, 소득 심사는 국가장학금 신청 후 약 4~6주, 최종 심사는 소득심사 완료 후 약 2~3주가 더 소요된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여러분 모두 기간 내 신청하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