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일상 생활 속 노안 예방법과 노안에 좋은 음식들



최근 들어 노안 진단을 받는 젊은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어요. 노안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진적으로 눈의 조절력이 떨어져 가까운 글씨를 보기 힘들어지는 노화현상을 의미하는데요, 수정체와 각막이 경화되고, 모양체 근섬유의 탄력성이 감소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노안은 여자는 40세 전후에, 남자는 50세 전후에서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노안 발병 연령층이 30대까지 이를 정도로 점점 낮아지고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노안의 원인을 짚어보고 일상 생활 속의 노안 예방법부터 노안에 좋은 음식들을 두루 살펴보려 해요. ^^







노안의 대표적인 증상은 가까운 글씨가 잘 안 보이는 현상으로, 가까운 글씨는 멀리 떨어뜨려 봐야 하고 책을 읽다가 먼 곳을 보면 수정체가 초점을 바로 맞추지 못해 시야가 뿌옇고 흐릿하게 보여요. 또, 근거리 작업을 오래 하면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두통과 어지럼증이 생기기도 해요. 노안은 대개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눈의 거리 조절력이 감소해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비롯한 잦은 IT 기기의 사용으로 늘어나고 있어요.


조사에 따르면 30대에 노안이 발생한 사람들의 대부분이 PC나 태블릿PC의 이용이 많은 근거리 작업자였다고 하는데요. 눈의 초점을 근거리에 오래 두면 모양체근에 과부하가 걸리게 되고 근육 피로를 증가시켜서 근육의 노화를 촉진하게 되어 궁극적으로 근육의 기능을 조기에 떨어뜨리게 돼요. 또, 작업을 위해 눈을 계속 뜨다 보면 안구건조증을 비롯한 눈의 피로가 발생하게 되어서 순간적인 조절기능에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어요.


이러한 직업적인 요인 외에도 바쁜 생활로 인한 스트레스, 운동 부족, 패스트푸드 및 인스턴트 음식의 과다섭취로 인한 영양불균형도 노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1.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사용할 때는 30분에 1번, 30초 간 휴식을 취하기

2. PC 작업 시 30cm의 거리 유지하기

3. 흔들리는 버스나 지하철에서는 스마트폰 사용을 자제하기

4. 수정체의 노화를 촉진하는 자외선은 눈에 좋지 않으므로 모자 등을 이용해 차단하기

5. 물 자주 마시기

6. 혈액 순환을 저하하는 흡연 자제하기

7. 충분한 수면 취하기

8. 건조하고 먼지가 많은 환경을 피하기

9. 정기적인 안과 검진은 필수!

10. 항산화 비타민과 눈에 좋은 식품 섭취하기



현재 노안을 치료하는 특별한 대처 방법은 없어요. 또,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생하는 노안 역시 아직까지는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답니다. 이미 노안이 진행되었다면 더 늦기 전에라도 시력 교정을 해서 시력저하를 막고 눈 건강 악화를 막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에요. 하지만 위와 같은 방법들을 참고하셔서 일상 생활 속에서 지키려 노력하신다면 이른 시기에 노안이 발생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되니 참고해주시길 바라요.





평소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한 과일과 채소를 즐겨 먹고 술과 담배를 삼가면 노안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또, 루테인과 오메가-3 지방산, 라이코펜과 같은 영양분을 잘 챙기면 시력 감퇴를 25%까지 낮출 수 있다고 해요. 그럼 지금부터 노안에 좋은 음식을 살펴볼까요?





당근은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 하면 누구나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음식이죠? 당근에는 비타민A, 베타-카로틴이 들어있는데, 이 물질들은 눈 건강을 촉진하는 작용을 한답니다. 비타민A는 눈의 표면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베타-카로틴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으로 활성산소로부터 눈의 세포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요.






옥수수에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성분인 제아잔틴과 루테인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옥수수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백내장의 위험률이 줄어들고 눈의 멜라닌 색소가 줄어드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답니다.






달걀에는 풍부한 아연이 함유되어 있는데, 아연은 비타민A가 간에서 눈 속 망막으로 옮겨져 작동케 하는 ‘셔틀버스’ 작용을 하기에 시력보호에도 관여하는 물질이에요. 또, 오메가-3 지방산과 루테인도 많이 함유한 식품이에요.






살구에는 시력에 도움을 주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라이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베타-카로틴은 인체에서 비타민A로 바뀌는데, 이렇게 바뀐 비타민A는 눈의 세포와 조직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시금치와 케일 등 암녹색 채소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요. 이 물질은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지켜주는 항산화 물질들로, 우리 몸 안에서 해로운 광선을 걸러주는 선글라스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해요.




이렇게 노안 예방법과 노안에 좋은 음식들을 두루 살펴보았는데 어떠셨나요? 앞서 소개해드린 식품에 함유된 비타민A와 오메가-3 지방산, 여러 가지 항산화 물질들은 안압 상승을 예방하거나 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어 눈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도 한답니다. 평소 챙겨 먹는 음식으로도 시력을 보호하고 눈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니 참고하셔서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개선해보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