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울교육청이 편안한 교복 만들기를 위한 첫발을 내디뎠어요. 다소 불편한 정장·치마 교복을 활동성 있는 티셔츠·반바지 교복으로 바꾸는 ‘교복 리셋’ 움직임이 본격화된 것이에요. 이에, 오늘은 편안한 교복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도록 할게요.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7월 30일, 서울 학생의 불편한 교복을 편안한 교복으로 개선하기 위한 ‘편안한 교복 공론화 추진단’ 발대식을 가졌어요. 2020년부터 서울 학생 모두 복장 때문에 불편을 겪지 않고, 편안한 교복으로 자율적이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에요. 이는 불편한 정장이나 치마 형태의 교복 대신 후드티나 반바지 같은 활동성 있는 교복으로 바꾸자는 것이 핵심인데요, 편안한 교복은 조희연 서울교육감의 제2기 공약사항이랍니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제는 학생들에게 더 편안하고 자유로운 교복을 제공하기 위해 한 걸음 전진할 때입니다. 학생들의 창의성과 개성을 일깨우고 미래 교육의 가치를 살리는 방향으로 미래 교복의 본질을 규정해야 합니다”라는 의견을 밝힌 바 있어요.


우리나라의 근대 교복 제도는 이화학당(1886)이 붉은 치마저고리를 복장으로 지정하고, 배재학당(1898)이 도포를 입으면서 시작됐어요. 당시 교복은 신학문을 배우는 새로운 계층의 자부심이자 선망의 대상이었으나,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학생을 통제하고 획일화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졌고 스타일도 군복 비슷한 형태를 띠게 되었어요. 이후 정부는 1983년 교복 자율화를 실시했지만, 3년 후 교장 재량에 따라 교복과 자유복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향으로 수정해 오늘에 이르렀답니다. 현재는 여학생에게 교복 바지 선택권을 주는 학교가 87%(2018년 5월 통계)에 달하고, 생활복을 채택하는 학교도 늘어나는 추세예요.


외국에서도 교복의 틀을 깨는 분위기가 일고 있는데요. 일본과 영국 등에서는 최근 ‘젠더리스(genderless)’ 교복이 대세랍니다. 교복의 개념이 여학생이 바지 교복을 입을 자유, 남학생이 치마를 입을 자유 등 성별과 관계없이 입고 싶은 옷을 입을 자유로까지 확대되는 것이에요. 


최근 일본 지바현에 개교한 어느 시립 중학교는 여자와 남자 구분 없이 학생이 원하는 대로 치마와 바지를 골라 입을 수 있게 했어요. 넥타이와 리본도 선택할 수 있게 했으며, 상의 교복 또한 여학생과 남학생 모두 똑같은 디자인으로 만들고 불필요하게 가슴이나 허리선이 부각 되지 않도록 했어요. 


영국에서는 2016년부터 120여 개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중심으로 ‘젠더 뉴트럴(성 중립)’ 교복을 채택하고 있어요. 이는 ‘어린 시절부터 성별에 따른 고정관념을 탈피하는 것이 결국 성 평등 교육으로 이어진다’는 학교 공동체와 학부모들의 지지가 뒷받침됐기 때문에 가능한 내용이에요. 


교복 복장은 학생들의 생활과 관련이 깊은 만큼 건강권과 자율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학교 구성원이 즐거운 연대감을 갖고 개인 생활과 공동체 생활을 조화롭게 영위할 수 있게 규정돼야 해요. 그럼 지금부터, 국민 청원이 7월 초를 기준으로 357건에 달하고 있는 ‘편안한 교복’에 대한 상반된 의견을 살펴보도록 해요.









학생들은 자기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받아 복장을 선택해야 해요. 한창 자라날 시기의 청소년들은 성별 구분 없이 활동성이 보장되는 옷을 입을 권리가 있답니다.





편안한 복장은 자율적이고 즐거운 학교생활에 도움이 된답니다. 후드티나 반바지 교복을 도입한 학교의 학생들은 등교 후 교복을 체육복으로 갈아입는 일이 거의 없어요.





편안한 교복을 택하면 교사와 학생 사이의 불필요한 갈등을 줄일 수 있어요. 복장 관련 규정이 기존 정장형 교복과 비교해 유연해지므로 교사가 옷차림을 지적하는 빈도가 줄어 훈계와 타박보다 서로 믿으며 즐겁게 지낼 수 있는 학교 공동체 문화가 자리 잡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편안한 교복은 가정 경제에 도움이 된답니다. 후드티를 포함한 동복은 서울시 평균 교복 가격과 비교했을 때 14%가량 저렴하고, 반소매와 반바지로 구성된 하복은 평균 12% 정도 저렴해요.









기존 정장형 교복을 입으면 학생들에게 소속감과 책임감을 줄 수 있어요. 동료의식과 동문의식이 강해지고, 선후배 사이의 친근감과 유대감 형성에 도움이 된답니다. 하지만 편안한 교복은 이러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약화시킬 우려가 있어요.




편안한 교복을 입으면 사회에서 학생 신분에 맞는 대우와 보호를 받지 못할 수도 있어요. 후드티 같은 편안한 교복은 일반인과 크게 구분되지 않아 학교 밖 생활에서 학생들의 안전을 보장받을 수 없기 때문이에요.





편안한 교복은 학교에 대한 애교심을 떨어뜨릴 수 있어요. 학교마다 뚜렷이 구분되는 기존 정장형 교복은 학생들이 학교에 대한 애교심을 갖게 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편안한 교복은 어느 학교나 비슷하기 때문에 교복이 주는 상징적 의미가 줄어들 수 있어요.




대학생과 비슷한 편안한 교복을 입게 되면 밖에서 볼 때 10대임이 구분되지 않아 규제를 덜 하고, 그로 인해 호기심 많은 10대들이 학생 본분을 다하기 어려워져요.




이렇게 최근 중고등학생 학부모님 사이에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편안한 교복에 대한 설명과 이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입장을 살펴보았는데요. 여러분들은 어떤 의견에 동의하시나요? 아이들과 함께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거나 토론해보며 생각을 교환해보세요. ^^






<대교 공식 SNS 채널이 더 궁금하다면?>


   



by 대교 2018. 9. 4. 09:30
  • ㅇㅇ 2019.01.16 15:36 ADDR EDIT/DEL REPLY

    반대입장 진짜 개소리네 ㅋㅋ

  • 근거 2019.01.16 16:25 ADDR EDIT/DEL REPLY

    1. 소속감은 원래없음. 취업에 도움되는 명문타이틀이 있는게 아니기때문.
    2. 학생 대우. 신분제 사회아님.
    3. 요즘 10대는 사교육까지 더한 무한경쟁 사회라 대부분은 애교심은 없음.
    4. 화려한 복장,화장,만화,게임기 들고오는 것이 아니라 딱히 영향은 없음.

  • ㅇㅇ 2019.01.16 19:04 ADDR EDIT/DEL REPLY

    찬성입장이 노이해
    1. 그럼 군인들도 활동성이 보장되는 옷을 입히시던가
    성별 구분이 필요없는 옷이 보장되야한다면, 성별 구분된 옷을 입고싶은 자유도 보장해줘야하는거아님? 그리고 꼭 젠더리스적인 시스템이 사회발전을 가져다주는건지도 의문.
    아무리 뭐라 한들 남자는 남자고 여자는 여자임. 각자의 성 정체성을 확립해가며 크는것도 중요하다 생각.
    2. 자율적이고 즐거운 학교생활?
    오히려 인간에게는 적당히 억압과 규제를 할때 자유에 대한 갈망과 재미가 더 커지기 마련임. 그리고 솔직히 나중에 졸업하고 직장에서도 오피스룩을 많이 입게될텐데 안입어보다가 나중에 입게되면 오히려 부적응될듯
    그냥 차라리 세상에 정장 자체를 없애세요

    3. ㅋㅋㅋㅋ그냥 지극히 낙관론적인 생각인듯
    편안한 교복이 도입된다 한들, 놀거나 꾸미기 관심많아하는 학생들중에서
    일반 학생들과 자신을 차별화하려는 노력이 절대로 사라지지 않을거라 본다
    대충 후드티같은거 입히면 다들 교사들도 옷차림에 지적할 일이 없어진다 생각하는 모양인데, 스트릿 패션에 대해서는 모르는 사람들인가봄 ㅋㅋ

    4. ㅋㅋㅋㅋ뭐든 그렇지만 저건 원단이나 소재에 따라 천차만별인데 진짜 우매하단 생각밖에 안듬
    요즘 세상이 무슨 후드티가 싸고 셔츠는 비싸다 이런것도 아니고
    3번에서 말한것처럼 어차피 편한 교복이 도입된다한들 누구든 남들과 차별화하고싶은 욕망은 변함이 없을거라서 '프리미엄 편한 교복' 이 등장할게 뻔함 ㅋㅋ

    그냥 지극히 포퓰리즘적이고 예산낭비적인 허상으로 밖에 안보임 반대입장 진짜 개소리라고 하는데, 얼핏보면 찬성은 깨어있는 사람이고 반대는 꽉만힌 꼰대로 보일진 몰라도 다들 이 문제에 대해서 한번쯤 잘 생각해보길 바람

  • 위 반대 입장은 헛소리지만 그래도 반대함 2019.01.16 20:21 ADDR EDIT/DEL REPLY

    ㄹㅇ 사복이 애들사이 차별이 더 심하고 등골브레이커가 더 심각하게 생길듯 한데
    그리고 편한 교복이면 기존 교복 수치를 변경해서 제작이 되도록 하면 편해지는거 아니냐 왜 디자인 공모를 하는거야??

  • 학생만큼 보호 잘 받는 집단이 우리나라에 어디에도 없다 2019.01.16 20:22 ADDR EDIT/DEL REPLY

    나라지키는 군인도 병진형 취급인데 학생이 별 ㅈㄹ을 다 해도 선처받는게 우리나라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