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추석 건강 관리 방법 및 병원, 약국 찾는 방법을 소개해요!



대교 공식블로그를 찾아주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9월 24일, 오늘은 우리 민족의 가장 큰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이에요. 모두들 가족과 함께 삼삼오오 둘러앉아 맛있는 음식을 즐기고, 담소를 나누고 계실 것 같은데요. 하지만 추석에는 과식과 장거리 운전으로 인한 피로 때문에 자칫 건강을 해칠 우려가 있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추석 연휴 동안의 건강관리방법을 살펴보고, 위급한 상황 시 운영 중인 병원과 약국을 찾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추석 명절 동안에는 예쁘게 빚은 송편을 비롯해 각종 전과 갈비찜 등, 평소에 먹는 것보다 높은 열량의 음식을 많이 먹게 되는데요. 하지만 지나친 과식은 배탈이나 복통, 설사 등의 소화기 이상 증상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따라서 맛있는 음식이 많더라도 평소 식사량을 지나치게 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고, 튀김이나 전, 떡 등은 열량이 높으므로 적당히 드시는 것이 좋아요. 또한 고혈압이나 당뇨 등 만성적인 질환을 지닌 분들은 탄수화물과 당도가 높은 음식은 자제하시길 바라요. 


과음 역시 추석 명절 기간 중 건강을 해치는 주범 중 하나인데요. 일반적으로 인체에 흡수된 알코올은 알코올분해요소에 의해 아세테이트와 물로 분해되어 배출되는데, 이 과정에서 중성지방이 증가해 간에 축적된답니다. 게다가 명절에 함께 즐기는 기름진 음식은 이러한 간 내 지방 축적을 더욱 강화시켜 안 좋은 영향을 미치므로 지나친 과음 또한 자제해주시기 바라요. 마지막으로 식사 후에 간단한 체조나 산책을 하면 소화에 도움이 되니, 식사 후에는 귀찮더라도 좀 더 몸을 움직여주세요. ^^






연휴를 맞아 성묘길에 나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성묘를 가시거나 벌초를 진행할 때는 자잘한 안전사고와 벌레를 주의하셔야 해요. 먼저, 벌초 과정에서 돌이나 나뭇가지가 칼날에 걸리거나 튕겨나가면 이에 맞아 크게 다칠 수 있으므로, 주변 환경을 점검해주세요. 벌초 작업을 하실 때는 반드시 보호 덮개와 보호 장구를 착용하신 뒤에 작업하셔야 해요.


다음으로 조심할 것은 진드기인데요. 올 여름에는 기록적인 폭염으로 진드기들의 번식률이 더욱 높아졌다고 해요. 대부분의 진드기는 문제가 없으나, 일부 진드기는 전염성을 지닌 SFTS 바이러스를 지니고 있기도 한데요. SFTS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바이러스로, 심한 경우에는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을 야기할 수 있어요.

 

7~9월은 말벌의 번식기이기에 이 시기 벌초를 할 때는 말벌도 조심해야 해요. 말벌은 검은색과 짙은 색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흰색 등 밝은 색 옷을 착용하고 벌초하시는 것을 권해 드려요. 말벌은 독성이 매우 강할 뿐만 아니라 한번 쏘이면 두통이나 현기증, 부기가 지속되는 등 다양한 증세가 나타나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위험한 증세는 알레르기 증상으로 심한 경우에는 호흡 장애로 인해 생명에 지장을 줄 수도 있어 매우 위험해요. 따라서 작업 시 벌을 자극할 수 있는 단 음료나 과일 등 당 성분이 있는 음식은 섭취를 삼가고, 벌초 전 벌집 유무를 잘 확인하고 작업하시길 바라요.







명절을 맞아 고향을 오가느라 먼 길을 이동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른 새벽 출발에 출발하거나 밤샘 이동을 하게 되면 평소의 생체리듬이 깨지고, 장시간 운전으로 인해 근육에 피로가 누적될 수 있어요. 또, 차 내 산소 부족으로 어지럼증이나 졸음이 올 수도 있으므로 장거리 운전을 할 때는 적어도 1~2시간에 한 번 정도는 차에서 내려 신선한 공기를 마시고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아요. 









명절에는 문을 여는 병원이나 약국이 적어 응급 사고가 발생하거나 몸이 갑자기 아플 때 당황할 수 있어요. 이때, 스마트폰 앱인 ‘응급의료정보제공’을 이용하시면 주변에 문을 연 병원과 약국을 지도로 확인할 수 있고, 진료시간과 진료과목의 조회도 가능해요. 또, 야간 의료기관이나 자동심장충격기의 유무, 응급처치 요령 등의 응급상황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어요.





이 외에도 휴일지킴이 약국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신 뒤, 이용일자와 원하는 시간대, 지역을 선택한 뒤 검색 버튼을 클릭해 이용하시면 된답니다. 이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용 확인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






이렇게 추석 명절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건강관리방법과, 위급한 상황 시 병원과 약국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드렸는데요. 이번 이야기가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그럼 여러분 모두, 행복하고 즐거운 추석 연휴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





<대교 공식 SNS 채널이 더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