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일상

아토피 증상을 줄여주는 한방차는 무엇이 있을까?



요즘처럼 공기가 건조하며 미세먼지로 인한 오염이 심한 날에는 가려움과 건조함 등 아토피 증상이 악화되기 쉬워요. 아토피는 단기간에 나을 수 있는 질환이 아니며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기 때문에 인내심을 지니고 장기적으로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아토피 증상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되는 한방차 종류를 소개해드리려 해요.





만성적으로 재발하고,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피부 습진 질환인 아토피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 중 하나인데요. 많은 분들이 아토피는 외부 환경이나 특정 음식으로 인해 발병하는 질병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 아토피는 면역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요. 우리 인체에서 면역 기능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곳은 장인데요, 장 면역을 높이는 것만으로도 아토피 증상을 호전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또, 장이 건강하지 않으면 이곳에서 해독되고 배출되지 못한 독소들이 피부를 자극해 아토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장 기능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요. 이러한 원리로 장 기능과 면역력을 높여주면서 피부 질환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한방차의 종류를 살펴보도록 해요.







감잎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이 성분들은 염증 개선과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된답니다. 특히 피부의 손상을 빠르게 회복시켜주고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예민하고 약해진 아토피 아이들의 피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또, 감잎차는 소화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위장이 약해서 소화 기능이 떨어진 아이들의 경우 섭취한 음식물이 완전 연소되지 않고 찌꺼기로 남아 독소를 생성하고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킬 수도 있는데 감잎차를 마시면 소화 촉진과 몸 속의 독소 제거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아토피 증상을 완화하는 데도 도움이 된답니다. 







오미자에는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주는 '리그난'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때문에 몸 속의 노폐물과 독성물질의 배출을 촉진·제거하는 효능이 탁월해요. 또, 오미자에 함유된 리그난과 비타민 등의 성분은 피부 염증을 개선해주고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어 아토피를 포함한 피부 트러블 진정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쑥차도 아토피에 효과적인데요. 쑥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세포 및 조직의 손상을 회복시켜주며 염증을 개선해서 아토피나 여드름 등 각종 피부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에요. 또, 쑥은 예로부터 우리 한방에서는 기혈의 순환을 돕는 약초로 사용되었는데요. 때문에 몸 속에서 빠져나가지 못하고 쌓인 각종 독소와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하는 역할을 해요. 쑥을 차로 만들어 마셔도 좋지만 쑥을 우려낸 물에 간단하게 목욕을 하면 가려움이나 발진, 염증 등을 진정시킬 수 있어요.






다시마는 차로 우려내서 자주 마시면 가렵고 붉어지는 아토피 증상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에요. 다시마는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몸 속의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그래서 아토피 피부에 자극이 되는 다양한 노폐물이나 독소 배출을 돕고 예민한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이렇게 아토피에 도움이 되는 한방차의 종류와 효능을 살펴보았는데요. 물은 체내 수분을 보충하는 데 좋을 뿐만 아니라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자주 마시는 것이 좋아요. 물을 많이 마시기 힘들어하는 아이들에게는 이러한 한방차를 자주 마시도록 해주세요. 이때, 물은 한꺼번에 많이 마시기보다는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니 참고해주시길 바라요~!





<대교 공식 SNS 채널이 더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