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 공식블로그를 찾아주신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가에서 실시하는 어린이 무료예방접종 대상과 해당 백신의 종류를 안내해드리려 해요. 그럼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어린이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은 감염병 예방을 위해 꼭 필요한 예방접종 서비스를 가까운 병의원에서도 비용부담 없이 무료로 받을 수 있도록, 국가에서 예방접종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에요. 만 12세 이하 어린이(2018년의 경우 2005년 이후 출생자)들은 전국 보건소 및 가까운 지정의료기관에서 총 17종의 백신을 비용부담 없이 무료로 접종할 수 있는데요, 무료접종 대상 백신은 아래와 같아요.


BCG(피내용)


B형간염


DTaP(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IPV(폴리오)


DTaP-IPV(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


DTaP-IPV/Hib(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Td(파상풍/디프테리아) 


Tdap(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


Hib(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폐렴구균


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수두


A형간염


일본뇌염(불활성화 백신)


일본뇌염(약독화 생백신)


HPV(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Flu(인플루엔자)


※ A형간염, Hib, 폐렴구균, HPV, 인플루엔자 백신의 경우 지원 연령이 다르니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


- A형간염: 2012년 1월 이후 출생아 

- Hib, 폐렴구균: 생후 59개월까지 지원(단, 고위험군 소아는 59개월 이상에서도 지원) 

- HPV: 2005~2006년 출생한 여자아이


※ DTaP, IPV, Hib, 폐렴구균, 일본뇌염(불활성화 백신) 백신은 접종 시기가 지연될 경우 접종 횟수가 줄어들거나 접종이 불필요할 수 있으니, 접종 지연에 따른 접종 일정은 의사와 상담하셔야 해요. 


※ 국가예방접종에 포함되지 않은 백신(로타바이러스 등) 접종 비용은 전액 본인 부담이니 참고해 주세요~!







신종 인플루엔자 백신은 작년까지는 59개월까지만 무료로 예방접종을 지원했는데요. 올해부터는 12세 아동까지 무료로 접종이 가능해졌답니다. 특히나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은 단체생활을 하는 만큼 독감이 발생하면 옮기기 쉽기 때문이에요. 그럼 아래 지원 대상과 접종 기간 등을 살펴볼게요.


지원 대상 : 생후 6개월 ~ 12세 어린이 (2006. 1. 1 ~ 2018. 8. 31 출생아)에게 백신을 1회 접종 지원하고 있어요!

접종 기간 : 2018. 10. 2(화) ~ 2019. 4. 30(화)

신청 방법 :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에서 '신종 인플루엔자' 접종이 가능한 의료기관을 확인하신 후 직접 방문하시면 된답니다.



이 외 궁금하신 사항은 보건복지상담센터(연락처 : 129)나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관리과(전화번호: 043-719-6849, 6852)에 문의해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어린이 무료예방접종은 아이의 건강과 직결되는 데다, 집단 면역력을 지키기 위해 필수로 받아야 하는 것들이니 모두들 시기를 놓치지 말고 무료접종의 혜택을 받아가시길 바라요. ^^





<대교 공식 SNS 채널이 더 궁금하다면?>


   

by 대교 2018.12.27 0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