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예비초등준비? 초등학교 입학 전에 좋은 습관을 만들어 주세요.

 



2012년 새 해가 되면 누구나 설레이게 됩니다.

새로 계획을 세우고, 새 출발을 하고, 마음가짐을 다시 하죠. 하지만 이맘때쯤이면 설레임과 또 달리 긴장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바로 아이들을 곧 초등학교에 보낼 예비 초등학교 엄마들. 유치원과 달리 아이가 부모 품을 학교를 간다는 것은 설레임과 함께 긴장되기 마련입니다.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우리 아이가 잘 적응 할 수 있을지? 걱정도 많고 고민도 많은 예비 초등 학부모님들을 위해 입학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1.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 만들어주기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 바뀌면서 아이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이 바로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겁니다. 학교에 지각 하지 않기 위해서는 아침 일찍 일어나 학교 갈 준비를 해야 합니다. 또한 유치원때 낮잠자는 습관을 가졌다면 수업시간에 조는 경우도 있으니 일찍 자고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지금부터 만들어 주세요.


2. 자기물건을 잘 챙기기.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준비물을 챙겨야 할 일들이 많습니다. 학교에 갔다오면 내일 챙겨야 할 것들을 미리 챙기고 준비하는 습관을 만들어 줍니다. 또한 필통 연필 등 자기 물건에는 이름을 적어 잃어버리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화장실 가는 습관


유치원을 다닐 때는 화장실을 가고 싶을 때 언제든지 화장실을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보통 40분 수업을 하고 10분 쉬는 시간을 이용해서 화장실을 갑니다. 물론 화장실이 급할때는 손을 들고 선생님께 말으 하라는 이야기도 해줘야 합니다. 간혹 말하는 것이 겁나서 참다가 옷에다가 소변을 보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혼내지 마시고, 용변 보는 습관을 잘 만들어 주세요.




4. 기초적인 선행학습은 미리!


초등학교 입학 전에 무리 해서 선행 학습을 시키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기본적인 선행학습은 필요합니다. 물론 아직 초등학교 입학 전이니 ‘공부’라는 생각이 드는 것보다 습관을 만들어 아주 기초적인 부분을 만들어 줍니다.

예를 들어 일기를 쓰는 습관을 만들어 주거나 책을 읽고 짧게 감상을 써서 국어에 대한 부분을 보충 해주면서 아이에게 부담을 주지 않는 선에서 준비를 합니다.

그래도 뭔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만화나 애니메이션, 놀이를 통한 학습법도 좋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벌써부터 ‘공부’ 스트레스를 주면 안되나는 것!



5. 양보와 기다림

유치원 때보다 학교에 가게 되면 많인 친구들, 언니 오빠를 만나게 됩니다. 즉 공동체 생활을 하게 되는 곳이죠. 집에서나 유치원에서는 워낙 인원이 작아서 내가 하고 싶은 것들을 해도 허용이 됐다면, 학교에서는 그럴 수 없습니다.  또한 친구들과 잘 지내기 위해서는 양보할 줄 아는 마음, 기다릴 줄 아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건 하루 아침에 될 수 있는 것들이 아니니 지금부터 습관을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6. 차조심! 교통신호 지키기!

부모님 또는 할아버지 할머니가 등학교 시간에 데리러 간다고 해도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 아이의 활동 범위가 높아집니다. 그만큼 안전사고에도 주의를 해야하나다는 거죠! 초등학생에게 일어나는 안전사고의 절 반 이상이 교통사고입니다. 특히 초등학교 1학년의 경우 사고 율이 높다고 합니다.

몇 번을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은 ‘차 조심’

신호를 건널 때는 초록 불을 반드시 확인하고, 초록 불이 켜졌다고 해도 바로 건너지 말고 좌우를 살피고 차가 오는지 확인 후 건너라고 알려줘야 합니다. 또한 차도 근처에서는 절대 장난을 치거나 공놀이를 해서는 안된다는 이야기도 알려주셔야 합니다.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에 등굣길을 함께 걸으면서 위험 요소들을 체크하고 아이에게 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래 전 일이지만 전 초등학교 입학 했을 당시에 일이 어렴 풋이 기하고 있어요. 엄마가 머리도 예쁘게 묶어주고, 옷도 이쁜 옷으로 골라주고 손 잡고 학교에 갔었죠. 그리고 처음으로 만난 친구 이야기도 했고, 선생님 이야기도 해주고..

매 번 등굣길에 엄마 손을 잡고 가다가 학교 앞 목욕탕 집 앞에서 그 손을 놓고 바이바이 손을 흔들었던 기억도 나네요.

멋진 추억을 만들고 한 단계 더 성장하고 세상르 보는 시야가 지금 보다 더 넓어질 수 있는 초등학교 입학.

설레임과 함께 잘 준비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