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금요일에 떠나요

제대로 화를 다스리지 못해 아픈 당신을 위한 화 사용법 'SBS 스페셜 화내는 당신에게'


 

 

화를 잘 내시는 편인가요?

욱하는 마음을 참지 못해서 상대방에게 화를 내신 적 있으세요?

오늘 아침 출근길에 브스 운전사님께서 끼어들기 한 차를 보며 욕을 하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사실 교통체증이 심한 도로에서 얌체같이 끼어들기 한 차 때문에 더 차가 막하셔 화도 나겠지만, 사실 그 욕 소리에 출근길도, 오늘 아침도 기분이 좋지 않았어요.

이 뿐 아닙니다. 뉴스를 보면 자신의 화를 참지 못해서 상대에게 마구 퍼붓는 지하철 막말남, 막말녀 들이 심심치 않게 등장하고, 묻지마 살인이나 학교내 폭력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무엇이 그들을 이렇게 화나게 했을까요?

또 반대로 화를 다스리지 못하고 혼자 끙끙 앓다가 병이 되는 사람도 있죠. 우리나라에만 있다는 ‘화병’ 이 그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 역시 화가나면 혼자 삭히다가 결국은 스트레스와 함께 두통과 위에 자극이 와서 결국 병원을 찾게 되는 편이예요.ㅠ

이런걸 보면 ‘화’는 역시 문제거리일까요?

얼마전 ‘화’를 가지고 방송한 SBS의 한 프로를 보면, 화에 대한 잘못된 오해를 밝히고, 화가 인간에게 얼마나 가치 있는 감정인지를 상세하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화를 잘 다스리는 방법과 이해하는 방법을 안다면, 화로 인한 스트레스가 조금 줄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소개



새로운 희망을 꿈꾸는 한 해가 시작되었지만, 여전히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일들이 끊이지 않고 기사화 되고 있다. 심각한 학교 내 폭력, 묻지마 살인, 지하철 막말녀, 지하철 막장남 등등. 실로 대한민국은 분노 공화국이라고 불릴 만큼 수많은 사건 사고들이 줄지어 일어나고 있다. 특히 피해자들이 당하는 아픔과 고통이 너무나 커 극단적인 경우 자살로까지 이어질 만큼 그 심각성은 이미 위험 수치에 이르렀다.

더구나 이러한 사건 사고들이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하거나, 대중들이 많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이나 공공장소 등에서 자주 일어나며, 특별한 이유나 원인 제공 없이 발생한다는 데 더 경학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

그들은 무슨 이유로 그토록 극단적인 행동을 한 것일까? 무엇이 그들을 그토록 화나게 만든 것일까? 각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그 원인을 파헤쳐보면 화를 제대로 조절하지 못한 이들의 그릇된 감정 조절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특히나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한 묻지마 살인이나 홧김 방화, 특정한 이유 없이 벌어지는 학교 내 집단 따돌림이나 폭력 등의 가해자들의 심리 상태를 분석해보면 그들의 내면에 자리 잡고 있는 화가 이런 사태를 불러온 경우가 많다.

'도대체 사람들이 그토록 통제하고 표현하기 힘든 화의 정체는 뭘까?'
'사람들이 화를 제대로 내지 못하는 이유를 알면 화를 잘 사용하는 방법도 알 수 있지 않을까?'
'왜 사람들은 정당한 순간에, 정당한 방법으로, 정당하게 화를 내지 못할까?'
'사람들이 화를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을 터득한다면 삶이 보다 윤택해지고 풍요로워지지 않을까?'

이러한 물음들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는 「SBS 스페셜 화내는 당신에게」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방영되었고, 이 책은 이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엮은 것이다. 다양한 실험 및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해 화의 정체를 밝히고, 화의 유형을 분석하며, 화를 제대로 컨트롤 하는 방법 등에 대해 분석하였다.

화에 숨겨진 가치와 유용성을 재발견하다

폭력, 폭행, 비이성적 행동 등과 연관지어 나타나는 화는 많은 이들의 머릿속에서 나쁘고, 되도록 회피해야 하는 감정이라는 생각이 깊게 자리하고 있다. 이는 다양한 실험을 통해서도 증명되었는데, 동서양을 막론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화는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화에 대한 인식으로 인해 사람들은 되도록 화를 피하고 감추려 하는 경향이 짙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여러 가지 현장 실험과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이는 화에 대한 잘못된 오해이며 화가 얼마나 가치 있는 감정인지를 상세하게 밝히고 있다. 이는 지금껏 당연하다고 생각되었던 고정관념을 깨는 이야기로써 화에 대해 다각적인 분석을 해본 결과, 화는 다양한 의미에서 가치 있고 유용한 감정임이 드러났다.

대표적인 실례로, 자신이 화난 상황을 파헤쳐보면 자신의 욕구와 정면으로 마주하게 된다. 왜냐하면 인간은 자신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 바로 자기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에 대해서만 분노를 느끼기 때문이다. 때문에 지금 당신이 화가 나 있다면, 자신의 마음속을 들여다보아라. 그럼 화 뒤에 숨어 있는, 자신이 미처 깨닫지 못한 자신의 욕구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미처 인식하지 못한 '화'의 가치와 진실을 파악함으로써 화의 정체를 이해하고 제대로 화를 컨트롤 하는 방법을 찾아나간다.

좀 더 자세한 책 소개와 더 많은 리뷰는 아래 링크를 참고 하세요
http://www.libro.co.kr/Product/BookDetail.libro?goods_id=0100010714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