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초등학생 책가방 고르는 방법



이제 곧 예비 초등학생들이 초등학교에 올라갑니다. 많은 학부모님들께서 가방을 구입하셨거나, 구입하시려고 준비중이시죠. 혹시 가방 가격을 보셨나요? 정말 가방 가격이 무척 비싸더군요. 10만원이 넘는건 기본이고 50만원정도 되는 것들도 무척 잘 팔리고 있다고 합니다.

부모님들 입장에서는 이런 가방들이 부담 스럽지만 아이들이 기죽을까봐 비싼 가방을 찾는다고 합니다.  비싼 아웃도어를 교복처럼 입고다니는 중,고등학생들의 모습은 결국 어렸을 때 부모님이 만들어 준게 아닌가, 걱정이 듭니다.

초등학생들의 가방은 브랜드니 디자인보다 기능성, 무게감 등을 고려하여 아이의 자세나 어깨에 무리를 주지 않는 것을 선택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초등학생 책가방을 고르는데 있어 중요하게 체크해야 할 사항들과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게요.





1. 가방의 무게와 크기는 적당한가?

책가방의 무게는 성장기 아이들에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무거운 가방은 등과 허리에 영향을주기 때문이죠. 그러니 같은 크기라도 어떤 소재를 사용했냐를 따져보고 가벼운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큰 가방은 척추에 무리가 갈수 있으므로, 아이가 직접 메보고 적당한 크기의 가방을 골라야 합니다. 또한 가방이 클 경우 책이나 학용품들이 한쪽으로 쏠리면서 아이의 자세를 삐뚫어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가방이 너무 커서 책이 한쪽으로 쏠리지는 않는지 체크해 봐야 합니다.

2. 가방의 어깨끈이 무리를 주지 않는가?

학창시절 무거운 가방에 어깨가 자주 아팠던 기억은 한 번 쯤 있지 않으신가요? 이런 무게를 결정짓는데 가방의 어깨끈은 무척 중요합니다.

직접 가방을 메고 아이 어깨에 잘 밀착되어있는지, 흘러내리지는 않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가방에 내용물이 많으면 어깨끈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도 체크해주시면 좋습니다. 어깨끈을 고를 때는 U자형 어깨끈이 초등학생들에게 무리가 가지 않고 체형을 잡아준다는 사실도 잊지 마세요.

3. 아이들이 사용하기에 수납공간은 넉넉한가?

초등학생에 올라가면 아이들은 준비물이 많아집니다. 필통, 공책, 자, 찰흙 등등

이런 각종 학용품들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수납공간이 가방에 잘 갖춰져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아이들이 어디에 있는지 찾기도 쉽고 정리도 쉬워야 하죠.

또한 부모님 입장에서는 가방을 청소하고 빨기 편한 것이 좋습니다. 가방 자크가 끝까지 내려져서 전면 개방이 되고, 수납 주머니도 개방하기 쉽거나 탈부착이 된다면 좀 더 청결하게 가방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만 체크하셔도 아이들에게 좋은 가방을 선물해주실 수 있을 겁니다.

한편에서는 아이들 어깨에 무리가 갈까봐 캐리어 가방을 초등학생 때부터 가지고 다니게 한다고 하는데... 우리는 아이들에게 어깨 무게가 아닌 감당 할 수 없는 것을 요구하며 마음에 무게를 주고 있는건 아닌지도 한 번 쯤 생각해봤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