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육아

초등공부 정보 : 새학년 공부, 읽기에 달렸다 ② _ 우리 아이의 읽기 능력은 어느정도 일까?




아이가 책을 읽어도 기억하는 게 없거나, 시험 문제를 제대로 읽지 않아 실수한 적이 많다면 읽기 능력을 진단해 본다. 시중에 나와 있는 독서능력진단평가 등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여기서는 엄마가 간단히 자가 진단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지금 아이가 읽는 책이 수준에 맞는 것일까? 읽기 능력을 전반적으로 점검하기 위해서는 글의 배경지식 이해는 물론 읽는 태도, 속도 등을 파악해야 한다. 국어 ‘읽기’ 교과서를 활용하면 충분하다. 읽기 교과서 지문 하나를 뽑아 아래 항목에 따라 진단해 보자.


읽기 능력 이렇게 진단하세요!
우리아이 읽기 능력 손쉽게 점검하기.

* 앞에서 읽은 글의 내용을 기억하지 못한다.
* 읽은 책을 간결하게 요약하지 못한다
* 책은 열심히 읽지만 성적은 좋지 않다
* 읽은 책에 관해 질문하면 싫어한다.
* 만화책은 잘 읽지만 줄글로 된 책은 싫어한다.
* 문제 유형이 조금만 달라져도 풀지 못한다.
* 시험 문제를 잘못 읽어 실수한 적이 많다.
* 서술형 시험에 쓰는 내용은 많지만 점수는 좋지 않다.
* 시험 때 틀린 문제를 엄마와 풀면 정확히 맞춘다.
* 교과서에 중요하지 않은 내용에도 밑줄을 친다.

=> 위의 체크한 항목이 많을 수록 읽기 능력이 부족함.



1 배경지식 평가하기
글을 읽기 전 아이가 주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평가한다. ‘아이스크림’이 주제라면 아이스크림이 무엇이고, 어떤 종류가 있는지 물어본다.

2 읽기 속도 평가하기
전체 글을 읽는 속도를 재고, 몇 분 몇 초인지 기록한다. 읽기 속도가 지나치게 느리면 어휘력이 떨어지지 않는지 의심해 본다. 글을 속으로 읽는 ‘묵독’이 소리내어 읽는 ‘낭독’보다 2배 정도 빠르다.

3 낭독 능력 평가하기
아이가 소리내어 읽을 때 지문 내용을 빠짐없이 읽는지, 단어를 비슷한 의미로 바꾸어 읽는지, 단어를 거꾸로 읽는지(친절↔절친), 지문에 없는 내용을 끼워 읽는지 관찰한다.

4 읽기 태도
아이의 글 읽는 태도를 체크한다. 목소리가 불안정하지 않은지, 머리나 몸을 움직이며 읽는지, 쫓기듯 급하게 읽는지 확인한다.

5 회상 능력
한 문단을 여러 문장으로 끊어 순서를 섞은 뒤, 아이에게 올바른 순서대로 배열하게 한다. 글을 읽은 후 아이가 내용을 대부분 순서대로 자세히 말하는지, 내용은 잘 말하지만 순서가 뒤죽박죽인지, 시작과 끝만 개략적으로 말하는지 체크한다.

6 이해력
어휘력, 사실적 이해, 추론 능력, 주제 파악 능력을 점검한다. 예를 들면, ‘우리는 아이스크림을 더운 여름뿐만 아니라 추운 겨울에도 즐겨 먹습니다. 오늘날, 우리가 좋아하는 아이스크림은 어떻게 변하여 왔을까요? 아이스크림은 약 450년 전에 이탈리아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졌습니다.’와 같은 지문을 읽었다면 ‘우리는 어느 계절에 아이스크림을 즐겨먹을까?(추론적 질문)’, ‘아이스크림은 언제, 어느 나라에서 처음 만들어졌을까?(사실적 질문)’와 같은 질문을 던진다.


내일을 여는 엄마
Ms. coach(미즈코치)



* 위 글은 대교 '미즈코치'2월호 에 소개 된 글입니다. 

'미즈코치'는 대교에서 만든 자녀교육 월간지로 엄마들에게 힘이되는 알토란 같은 정보만을 모은 월간지 입니다.

미즈코치 월간지에 소개 된 기사 중 일부는 대교닷컴 홈페이지에서 웹진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대교 미즈코치 웹진 :
http://www.daekyo.com/membership/MsCoach_List.aspx

웹진에 소개된 내용 외에도 미즈코치 월간지를 구독하시면 더욱 풍성하고 유익한 정보를 만나 실 수 있습니다.

웹진에 소개된 내용 외에도 미즈코치 월간지를 구독하시면 더욱 풍성하고 유익한 정보를 만나 실 수 있습니다



미즈코치 정기구독 온라인 신청 : http://www.daekyo.com/membership/MsCoach_StandingOrder.aspx
전화신청 : 1588 - 4850